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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44 no.1, 2012년, pp.109 - 129
박성열 , 남민우 , 임종훈
이 연구는 사이버대학생과 컨소시엄사이버대학생의 이러닝 실재감(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자기효능감이 학습만족도와 지속의향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O사이버대학교 학생 588명과 O컨소시엄사이버대학교 학생 1,133명을 대상으로 설문자료를 수집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대학생의 학습만족도와 지속의향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인지적 실재감, 교수실재감, 자기효능감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컨소시엄사이버대학생들은 인지적 실재감, 자기효능감, 교수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등의 모든 변인들이 학습만족도와 지속의향의 학습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사이버대학생과 컨소시엄사이버대학생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분석하면 사이버대학생은 인지적 실재감과 교수실재감 등이, 컨소시엄사이버대학생은 인지적 실재감과 자기효능감이 다른 변인에 비해 학습성과에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컨소시엄사이버대학생은 사이버대학생과 비교하여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성과에 유의한 영향변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 의미있는 연구결과가 도출되었다.
The purposes of the study were to analyze the relationship of learning achievement with selected factors such as e-learning presence and self-efficacy. The learning presence was composed of teaching presence, cognitive presence and social presence in the study. Learning achievement consists of s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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