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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중심학습이 간호대학생의 학업 탄력성, 학습 몰입, 학업 동기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PBL(Problem-Based Learning) on Academic Resilience, Learning Flow, and Academic Motivation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6, 2018년, pp.291 - 298  

강명숙 (국군간호사관학교 임상간호학처) ,  박윤진 (국군간호사관학교 임상간호학처) ,  최선영 (국군간호사관학교 선발평가과) ,  이수정 (한림대학교 춘천성심병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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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이 간호학과 학생의 학업 탄력성, 학습 몰입, 학업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유사 실험연구이다. Method :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사와 종속변수에 따른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증${\chi}^2-test$, t-test로 분석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교육의 효과는 각각 paired t test로 분석하였으며 실험군과 대조군의 집단 내 효과 차이 분석은 independent t test로 분석하였다. Result : 실험군과 대조군의 중재 전 후의 학업 탄력성을 비교해 보면, 실험군은 교육 전 평균 $3.88{\pm}.36$, 교육 후 $4.00{\pm}.38$로 유의한 증가를 나타냈으며(p<.001) 대조군은 교육 전 평균 $3.86{\pm}.43$, 교육 후 평균 $3.93{\pm}.17$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학습 몰입도는 실험군은 교육 전 평균 $3.31{\pm}.41$, 교육 후 $3.51{\pm}.42$로 유의한 증가를 나타냈으며(p<.001) 대조군은 교육 전 평균 $3.45{\pm}.42$, 교육 후 평균 $3.48{\pm}.47$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학업 동기는 비교해 보면, 실험군은 교육 전 평균 $3.26{\pm}.23$, 교육 후 $3.47{\pm}.21$로 유의한 증가를 나타냈으며(p<.001) 대조군도 교육 전 평균 $3.32{\pm}.30$, 교육 후 평균 $3.46{\pm}.32$로 유의한 증가를 나타났다(p=.002). Conclusion: 본 연구를 통하여 PBL 교육을 받은 실험군에서 학업 탄력성, 학습 몰입, 학업 동기가 모두 유의하게 변하는 것을 관찰하였고 강의식 교육을 받은 대조군에서는 학업 동기가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더욱 다양한 교수법이 개발될 수 있도록 더욱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Academic Resilience, Learning Flow, and Academic Motivation in nursing students. Methods: Research design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participants were 121 sophomore nurs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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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학업 탄력성, 학습 몰입, 학업 동기에 PBL 교육과 기존의 강의식 교육이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한다. 학업 탄력성(Acad emic resilience)은 학업이라는 맥락 속에서 공부의 실패나 스트레스, 공부에 대한 압박을 효과적으로 다루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학업에 대한 성취가 높고, 학교생활에 높은 흥미와 동기를 가지고 학교 내 규범을 성실히 따르는 능력을 의미한다[12].
  • 본 연구는 PBL 교육이 간호학과 학생의 학업 탄력성, 학습 몰입도, 학업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 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PBL)이 간호학생들의 학업 탄력성, 학습 몰입, 학업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기존의 강의식 수업을 들은 학생들과 비교분석한 유사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학계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PBL이 간호학생들의 학업 탄력성, 학습 몰입, 학업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기존의 강의식 수업을 들은 학생들과 비교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고 우수한 간호인력 양성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PBL이 학습자의 학업 탄력성, 학습몰입, 학업 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2. PBL을 받은 실험군은 강의식 수업을 받은 대조군 보다 학습 몰입이 높을 것이다.
  • 가설 1. PBL을 받은 실험군은 강의식 수업을 받은 대조군 보다 학습 탄력성이 높을 것이다.
  • 가설 3. PBL을 받은 실험군은 강의식 수업을 받은 대조군 보다 학업 동기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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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강의식 교육의 장점과 한계는 무엇인가? 기존의 강의식 교육은 학습개념 위주의 정보 제공식 수업으로 많은 양의 지식 전달에 용이하지만 사고과정의 제한과 효율적인 의사소통의 통합적 접근에 한계를 보인다[11]. 특히 간호학은 지속적인 흥미와 동기 부여가 매우 필요하여 최근의 다수의 연구에서는 이러한 강의식 교육의 단점을 보완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학습 몰입이란 무엇인가? 학습 몰입(Learning Flow)이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에 완전히 몰두하여 감각이나 주변상황을 전혀 의식하지 못하고, 심지어 자의식도 잊어버리며 즐거움과 재미를 수반하는 상태를 의미한다[14]. 또한 지속적인 학업을 위해서 학업 동기(Academic Motivation)가 필수이며 학습자가 자신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원동력이자 학습의 성취도와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15] 전문가로 성장할 간호 학생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문제중심학습의 장점은 무엇인가? PBL은 학생들에게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임상적 맥락 안에서 지식을 구조화하며 자기 성취감을 촉진하고 문제해결 등의 인식력을 높인다. 또한 학습자들이 소그룹 협동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가면서 비판적 사고와 학습의 책임감과 자율성을 기르도록 하는 교수 학습 전략이다[4]. 이 과정에서 지식, 기술, 태도를 체계화하여 이를 시뮬레이션 실습과정에 적용하여 비판적인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 전문직 함양을 높일 수 있는 것이 PBL의 장점이다. 또한 PBL은 비판적 사고를 통한 인지능력과 정서적 사고 또한 향상시켜 급변하는 임상 상황에서 효과적인 판단을 내리도록 도와준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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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Son, Y. J., Song, Y. A., "Effects of simulation and problem-based learning courses on student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and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1, pp. 43-52, 2012.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1.043 

  2. Humphreys, M., "Developing an educational framework for the teaching of simulation within nurse education,". Open Journal of Nursing, vol. 3, no. 4, pp. 363, 2013. DOI: https://doi.org/10.4236/ojn.2013.34049 

  3. Clark, C. M., Ahten, S. M., Macy, R., "Using problem-based learning scenarios to prepare nursing students to address incivility,"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 9, no. 3, pp. 75-83, 2013. DOI: https://doi.org/10.1016/j.ecns.2011.10.003 

  4. Thomas, R. E., "Problem-based learning: measure able outcomes," Medical education, vol. 31, no. 5, pp. 320-329, 1997. DOI: https://doi.org/10.1046/j.1365-2923.1997.00671 

  5. Kong, L. N., Qin, B., Zhou, Y. Q., Mou, S. Y., Gao, H. M., "The effectiveness of problem -based learning on development of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 51, no. 3, pp. 458-469, 2014. DOI: https://doi.org/10.1016/j.ijnurstu.2013.06.009 

  6. Byeon, D. H., "Effect of problem-based learning by the type of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in a single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8, pp. 106-114, 2017. 

  7. Wosinski, J., Belcher, A. E., Durrenberger, Y., Allin, A. C., Stormacq, C., Gerson, L., "Facilitating problem-based learning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 qualitative systematic review," Nurse education today, vol. 60, pp. 67-74. 2018. DOI: https://doi.org/10.1016/j.nedt.2017.08.015 

  8. Chae, S. K., Kim, H. S., Kim, S. K., Yang, J. H., & Lim, J. Y., "Effect of simulation-problem based learning apply to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and study of comparing education effec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vol. 20, no. 1, pp. 73-92, 2012. 

  9. Kim. J. Y,, Choi, E. Y., "Particip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by learning styles in problem based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6, no. 2, pp. 200-206, 2009. 

  10. Han, E.-S., Kang, K. A., Lee, M. N.,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module for infant based problem-based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3, pp. 371-383, 2013. 

  11. Yuan, H., Williams, B. A., Fan, L., "A systematic review of selected evidence on developing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through problem-based learning," Nurse Education Today, vol. 28, no. 6, pp. 657-663, 2008. DOI: https://doi.org/10.1016/j.nedt.2007.12.006 

  12. Jin, J. I.. & Kim, N. C., "Grit, academic resili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3, no. 2, pp. 175-183, 2017.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7.23.2.175 

  13. Park, J. Y., Kim. N. R.,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academic resilience scale for non-traditional student,"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vol. 15, no. 3, pp. 215-239, 2009. 

  14. Suk, I. B., Kang, E. C.,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learning flow scal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3, no. 1, pp. 121-154, 2007. DOI: https://doi.org/10.17232/kset.23.1.121 

  15. Dale, B., Leland, A., & Dale, J. G., "What factors facilitate good learning experiences in clinical studies in nursing: bachelor students' perceptions," ISRN nursing, 2013. DOI: https://doi.org/10.1155/2013/628679 

  16. Lee, H. J.,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Mastery Goals Orientation, Academic Self-Efficacy, Self-Determining Motivation to Learn and Learning Flow,"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 36, no. 3, pp. 5-26, 2009. 

  17. Keller, J. M. "Course interest survey: Short form. Florida State University, Department of Educational Psychology & Learning Systems," 2005. 

  18. Kuldas, S., Hashim, S., & Ismail, H. N., "Malaysian adolescent students' needs for enhancing thinking skills, counteracting risk factors and demonstrating academic resil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Adolescence and youth, vol. 20, no. 1, pp. 32-47, 2015. DOI: https://doi.org/10.1080/02673843.2014.973890 

  19. Park, S. I., & Kim, Y. K., "An inquiry on the relationships among learning-flow factors, flow level, achievement under on-line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14, no. 1, pp. 93-115. 2006. 

  20. Kim, M. W., & Park, J. M., "Path analysis among variables influencing on the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7, pp. 347-362. 2017. DOI: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10.347 

  21. Park, M. J.. "An evaluation on the implement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in medical education,"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vol. 28, no. 2, pp. 225-253, 2010. 

  22. Borman, G. D., & Overman, L. T. "Academic resilience in mathematics among poor and minority student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vol. 104, no. 3, pp. 177-195, 2004. DOI: https://doi.org/10.1086/499748 

  23. Martin, A., "Motivation and academic resilience: developing a model for student enhancement,"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 vol. 46, no. 1, pp. 34-49, 2002. DOI: https://doi.org/10.1177/00049441020460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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