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6, 2018년, pp.291 - 298
강명숙 (국군간호사관학교 임상간호학처) , 박윤진 (국군간호사관학교 임상간호학처) , 최선영 (국군간호사관학교 선발평가과) , 이수정 (한림대학교 춘천성심병원)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Academic Resilience, Learning Flow, and Academic Motivation in nursing students. Methods: Research design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participants were 121 sophomore nursi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존의 강의식 교육의 장점과 한계는 무엇인가? | 기존의 강의식 교육은 학습개념 위주의 정보 제공식 수업으로 많은 양의 지식 전달에 용이하지만 사고과정의 제한과 효율적인 의사소통의 통합적 접근에 한계를 보인다[11]. 특히 간호학은 지속적인 흥미와 동기 부여가 매우 필요하여 최근의 다수의 연구에서는 이러한 강의식 교육의 단점을 보완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 |
학습 몰입이란 무엇인가? | 학습 몰입(Learning Flow)이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에 완전히 몰두하여 감각이나 주변상황을 전혀 의식하지 못하고, 심지어 자의식도 잊어버리며 즐거움과 재미를 수반하는 상태를 의미한다[14]. 또한 지속적인 학업을 위해서 학업 동기(Academic Motivation)가 필수이며 학습자가 자신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원동력이자 학습의 성취도와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15] 전문가로 성장할 간호 학생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 |
문제중심학습의 장점은 무엇인가? | PBL은 학생들에게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임상적 맥락 안에서 지식을 구조화하며 자기 성취감을 촉진하고 문제해결 등의 인식력을 높인다. 또한 학습자들이 소그룹 협동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가면서 비판적 사고와 학습의 책임감과 자율성을 기르도록 하는 교수 학습 전략이다[4]. 이 과정에서 지식, 기술, 태도를 체계화하여 이를 시뮬레이션 실습과정에 적용하여 비판적인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 전문직 함양을 높일 수 있는 것이 PBL의 장점이다. 또한 PBL은 비판적 사고를 통한 인지능력과 정서적 사고 또한 향상시켜 급변하는 임상 상황에서 효과적인 판단을 내리도록 도와준다[5]. |
Son, Y. J., Song, Y. A., "Effects of simulation and problem-based learning courses on student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and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1, pp. 43-52, 2012.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1.043
Humphreys, M., "Developing an educational framework for the teaching of simulation within nurse education,". Open Journal of Nursing, vol. 3, no. 4, pp. 363, 2013. DOI: https://doi.org/10.4236/ojn.2013.34049
Clark, C. M., Ahten, S. M., Macy, R., "Using problem-based learning scenarios to prepare nursing students to address incivility,"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 9, no. 3, pp. 75-83, 2013. DOI: https://doi.org/10.1016/j.ecns.2011.10.003
Thomas, R. E., "Problem-based learning: measure able outcomes," Medical education, vol. 31, no. 5, pp. 320-329, 1997. DOI: https://doi.org/10.1046/j.1365-2923.1997.00671
Kong, L. N., Qin, B., Zhou, Y. Q., Mou, S. Y., Gao, H. M., "The effectiveness of problem -based learning on development of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 51, no. 3, pp. 458-469, 2014. DOI: https://doi.org/10.1016/j.ijnurstu.2013.06.009
Byeon, D. H., "Effect of problem-based learning by the type of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in a single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8, pp. 106-114, 2017.
Wosinski, J., Belcher, A. E., Durrenberger, Y., Allin, A. C., Stormacq, C., Gerson, L., "Facilitating problem-based learning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 qualitative systematic review," Nurse education today, vol. 60, pp. 67-74. 2018. DOI: https://doi.org/10.1016/j.nedt.2017.08.015
Chae, S. K., Kim, H. S., Kim, S. K., Yang, J. H., & Lim, J. Y., "Effect of simulation-problem based learning apply to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and study of comparing education effec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vol. 20, no. 1, pp. 73-92, 2012.
Kim. J. Y,, Choi, E. Y., "Particip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by learning styles in problem based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6, no. 2, pp. 200-206, 2009.
Yuan, H., Williams, B. A., Fan, L., "A systematic review of selected evidence on developing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through problem-based learning," Nurse Education Today, vol. 28, no. 6, pp. 657-663, 2008. DOI: https://doi.org/10.1016/j.nedt.2007.12.006
Park, J. Y., Kim. N. R.,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academic resilience scale for non-traditional student,"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vol. 15, no. 3, pp. 215-239, 2009.
Suk, I. B., Kang, E. C.,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learning flow scal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3, no. 1, pp. 121-154, 2007. DOI: https://doi.org/10.17232/kset.23.1.121
Dale, B., Leland, A., & Dale, J. G., "What factors facilitate good learning experiences in clinical studies in nursing: bachelor students' perceptions," ISRN nursing, 2013. DOI: https://doi.org/10.1155/2013/628679
Lee, H. J.,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Mastery Goals Orientation, Academic Self-Efficacy, Self-Determining Motivation to Learn and Learning Flow,"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 36, no. 3, pp. 5-26, 2009.
Keller, J. M. "Course interest survey: Short form. Florida State University, Department of Educational Psychology & Learning Systems," 2005.
Kuldas, S., Hashim, S., & Ismail, H. N., "Malaysian adolescent students' needs for enhancing thinking skills, counteracting risk factors and demonstrating academic resil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Adolescence and youth, vol. 20, no. 1, pp. 32-47, 2015. DOI: https://doi.org/10.1080/02673843.2014.973890
Park, S. I., & Kim, Y. K., "An inquiry on the relationships among learning-flow factors, flow level, achievement under on-line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14, no. 1, pp. 93-115. 2006.
Kim, M. W., & Park, J. M., "Path analysis among variables influencing on the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7, pp. 347-362. 2017. DOI: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10.347
Park, M. J.. "An evaluation on the implement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in medical education,"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vol. 28, no. 2, pp. 225-253, 2010.
Borman, G. D., & Overman, L. T. "Academic resilience in mathematics among poor and minority student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vol. 104, no. 3, pp. 177-195, 2004. DOI: https://doi.org/10.1086/499748
Martin, A., "Motivation and academic resilience: developing a model for student enhancement,"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 vol. 46, no. 1, pp. 34-49, 2002. DOI: https://doi.org/10.1177/00049441020460010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