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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마이닝 기반의 한방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설계
Data Mining Baesd Database Marketing Design in the Traditional Medicine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5 추계 학술발표논문집(2), 2005 Nov., 2005년, pp.757 - 759  

이상영 (남서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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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전락 수립에 대한 않은 연구가 있었고 현재 의료업계에서도 관련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는 규모가 큰 병원에만 국한되어 있고 산재해 있는 중소병원 및 본 연구의 대상인 한방분야의 경우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한방분야에서의 효과적인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위하여 실제 한방병원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실증적으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즉 데이터의 특성 파악 및 전처리 과정 등을 통한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통하여 재검진을 결정하는 요인을 찾아내고, 군집별 특성을 분석하여 이를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적용함으로써 데이터베이스를 효과적으로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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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군집멸 환자의 질병구조 맟 특성의 연관성을 파악하였다. 군집분석을 위한 모형은 그림 2와 같다.
  • 본 논문에서는 한방 분야를 대상으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설계를 수행하였다. 그 방법으로는 데이터웨어하우스를 구축하고 이를 통하여 재검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 데이터 마이닝 기법 중 의사결정 나무기법을 이용하여 도출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한방분야에서의 효과적인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위해 중급규모의 한방병원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실증적으로 문제해결 방법을 제시한다. 즉 데이터의 특성 파악 및 전처리 과정 등을 통하여 데이터마이닝 기법으로 재검진을 결정하는 요인을 찾아내고, 군집별 특성을 분석하여 이를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적용함으로써 데이터베이스를 효과적으로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데이터웨어하우스를 기반으로 내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이력 데이터를 사용하여 재검진 여부를 판단하는데, 여기서는 내원횟수가 높은 환자가 병원에 충성도가 높다는 가정한다. 재검진 패턴 모형을 구축하여 상호 비교해 봄으로써 본 분석을 위해 유리한 분석 방법을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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