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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 고객 예측을 위한 능동 학습 기법
Active Learning for Prediction of Potential Customers 원문보기

2000 가을 학술발표논문집(Ⅱ), 2000 Oct., 2000년, pp.96 - 98  

박상욱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장병탁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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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상거래 환경에서 구매자와 비구매자들에 대한 데이터를 학습한 후, 잠재고객들 중에서 구매 확률이 높은 사람을 예측하는 문제에 효율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능동적인 데이터 선택 기법을 이용한다. 실험 데이터는 ColL Challenge 2000에서 얻은 데이터로서, 구매자들의 정보보다 비구매자들의 정보가 더 많기 때문에 상당히 균형이 맞지 않는다. 따라서 모든 데이터를 한꺼번에 학습하는 경우에 성능이 좋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불균형 분포를 갖는 실제적인 문제에 있어서 성능이 좋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불균형 분포를 갖는 실제적인 문제에 있어서 RBF 기반의 신경망을 가지고 능동 학습을 함으로써 기존의 뱃치학습 보다 예측의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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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실험 데이터는 CoIL Challenge 2000에서 사용된 것으로 이동식 주택을 위한 보험의 잠재 고객에 관한 정보로 이루어져 있고, 구매자들의 정보보다 비구매자들의 정보가 더 많은 불균형 데이터 집합이다. 따라서 이 데이터는 벳치학습 방법으로는 성능이 좋지 않기 때문에 능동 학습 기법을 이용하여 예측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상거래상에서 얻을 수 있는 잠재적 고객 데이터에 대해서 실제 구매자를 예측하는 실험을 하였다. 이 데이터는 실제 구매자보다는 비구매자들이 훨씬 많이 포함되어 있는 불균형 데이타이기 때문에 단순히 데이터를 한꺼번에 학습하는 경우에 어려움이 있다.
  • 둘째, 주어진 모든 입력 속성을 이용하는 대신에, 가장 중요한 속성으로 알려진 4개의 속성만을 이용해서 앞에서와 같은 방법으로 실험을 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CoIL Challenge 2000 데이터처럼 복잡한 문제에서 데이터 특징 추출이 중요함을 보이고자했다. 표 2에서는 이러한 실험의 결과를 보여준다.
  • 첫째, 전체 85개의 입력 속성을 모두 이용하여 능동 학습을 이용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대해서 실험을 하였다. 이 실험을 통하여 능동 학습을 이용하여 성능이 좋아짐을 보이고자 했다. 둘째, 주어진 모든 입력 속성을 이용하는 대신에, 가장 중요한 속성으로 알려진 4개의 속성만을 이용해서 앞에서와 같은 방법으로 실험을 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신경망의 학습은 신경망의 자유 변수들의 조정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반면에 능동 학습에서는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데이터를 스스로 선택하거나 혹은 자신이 학습 데이터에 어떤 영향력을 행사할 수가 있다고 가정한다[1]. 일반적으로 학습의 문제는 훈련데이터에 기반하여 그 입력과 출력 사이의 대응 관계를 찾아내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 전통적인 신경망 알고리즘에서는 학습 데이터가 외부환경이나 외부 실험자에 의해 모두 주어진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신경망의 학습은 신경망의 자유 변수들의 조정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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