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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충실도의 대규모 지형 렌더링을 위한 장면처리 기법
Dynamic Scene Management for Hi-Fi Out-of-Core Terrain Rendering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2 가을 학술발표논문집(2), 2002 Oct., 2002년, pp.430 - 432  

김상희 (국방과학연구소) ,  원광연 (한국과학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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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성기술의 발달로 대규모의 고해상도 지형정보 생성이 가속화되고, 사실적 지형묘사 요구는 더욱 높아지고 있으므로 대규모 지형자료를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실제감을 주는 고 충실도 렌더링 기법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형 셀의 쿼드트리 구조를 기반으로 지형특성을 고려한 고속의 시계범위 컬링기법, 시각 거슬림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연속적인 다단계 상세도 기법 및 기하모핑 기법, 일정한 폴리곤 수에 맞도륵 렌더링하는 프레임 균일화 기법 및 텍스쳐 관리기법 등의 효율적인 장면처리 기법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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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메모리 용량묠 초과하는 대규모 지형자료 의 실시간 렌더링 기법 중 파이프라인 상에 최소의 폴리곤을 제공하기 위한 장면관리 기법으로, 지형툑성을 고려한 고속의 시계범위 컬링과 연속적인 다단계 상세도 처리 및 기하모핑, 렌더링 성능 균일화 및 텍스쳐 관리 기법을 제안하였다. 기존의 유사분야 연구에 비해 보다 향상된 결과를 얻었으며, 추후 연구로는 스크린 공간상 의 에러기준, 지형셀 경계의 기하모핑 개선, 동적 항법을 고려한 최적 해상도의 폴리곤 메쉬와 택스쳐 선택방법이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지형특성을 이용한 고속의 시계범위 컬링(view frustum filing) 기법, 시각 거슬림을 최소화하기 위한 연속적인 다단계 상세도(Continuous Levels of Detail) 기법 및 에러기준(errormetric) 기반의 기하모핑 기법, 목표 폴리곤 수에 맞도록 렌더링하는 프레임 균일화(frame regulation) 기법을 제안하여, 고 충실도의 대규모 지형렌더링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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