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코스웨어에서는 단순한 분기 수준에서 학습자료를 제시하는 것 이외의 개별화에 관한 노력을 찾아보기 힘들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은 다양한 측면에서 찾아볼 수 있지만, 코스웨어 자체가 융통적이지 못하고 재사용이 불가능한 하나의 고정된 구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발하는 데 있어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모된다는 것이다.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에서 객체지향개념이 등장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코스와 컨텐트 개발에서는 학습객체라고 하는 개념이 대두되어 이를 통한 융통적인 코스 설계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학습객체 기반의 코스 설계에서도 여전히 기존의 코스웨어와 비슷한 형태와 구조를 보이고 있으며, 학습객체를 활용한 개별화학습 구현에 대한 노력은 아직 미비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학습객체를 확장하여 개별화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개략적인 개별화학습지원-학습객체모델을 제안하며, 이를 기초로 개별화된 학습경로를 제시해 줄 수 있는 교수설계모형을 ADDIE 모델을 기초로 설계해 보았다.
일반적인 코스웨어에서는 단순한 분기 수준에서 학습자료를 제시하는 것 이외의 개별화에 관한 노력을 찾아보기 힘들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은 다양한 측면에서 찾아볼 수 있지만, 코스웨어 자체가 융통적이지 못하고 재사용이 불가능한 하나의 고정된 구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발하는 데 있어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모된다는 것이다.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에서 객체지향개념이 등장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코스와 컨텐트 개발에서는 학습객체라고 하는 개념이 대두되어 이를 통한 융통적인 코스 설계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학습객체 기반의 코스 설계에서도 여전히 기존의 코스웨어와 비슷한 형태와 구조를 보이고 있으며, 학습객체를 활용한 개별화학습 구현에 대한 노력은 아직 미비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학습객체를 확장하여 개별화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개략적인 개별화학습지원-학습객체모델을 제안하며, 이를 기초로 개별화된 학습경로를 제시해 줄 수 있는 교수설계모형을 ADDIE 모델을 기초로 설계해 보았다.
It's difficult to find efforts for individualization other than suggesting simple, branching level learning materials among the developed courseware. The reason is primarily attributed to the facts that the courseware itself is not flexible, a fixed structure which is not reusable, and numerous cost...
It's difficult to find efforts for individualization other than suggesting simple, branching level learning materials among the developed courseware. The reason is primarily attributed to the facts that the courseware itself is not flexible, a fixed structure which is not reusable, and numerous costs and time should be consumed to develop one. In the same context of the appearance of the object-oriented concept in the method of software development, the concept of 'learning object' has appeared in the development of courses and contents, paving the way toward the possibility of designing versatile courses through the learning object. In the learning object-based course design, however, it still has similar shape and structure to the existing courseware, and the effort to realize the individualized learning by utilizing the learning object is not sufficient, as well. In this study, I suggest a outlined learning object model which can support the individualized learning by expanding the existing learning object, and based on th is model. design a instructional model that can show an individualized learning path, based on the ADDIE model.
It's difficult to find efforts for individualization other than suggesting simple, branching level learning materials among the developed courseware. The reason is primarily attributed to the facts that the courseware itself is not flexible, a fixed structure which is not reusable, and numerous costs and time should be consumed to develop one. In the same context of the appearance of the object-oriented concept in the method of software development, the concept of 'learning object' has appeared in the development of courses and contents, paving the way toward the possibility of designing versatile courses through the learning object. In the learning object-based course design, however, it still has similar shape and structure to the existing courseware, and the effort to realize the individualized learning by utilizing the learning object is not sufficient, as well. In this study, I suggest a outlined learning object model which can support the individualized learning by expanding the existing learning object, and based on th is model. design a instructional model that can show an individualized learning path, based on the ADDIE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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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한디. 각각의 SCO를 연결하여 코스를 구성하여 나살 때, 기존의 단원순 항목 순이 아닌, 학습객체의 '지식 간 연관성'을 고려하여 연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관 요소로는 선행학습이 부족한 경우, 오새념을- 갖는 경우, 도전과제가 요구되는 경우 등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코스 구조는 제한적인 분기를 제외하고는 동일한 선형적인 흐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러한 문제는 학습객체 기반의 코스 설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개별화된 학습경로 제시를 위하여 기본 요소가 될 수 있는 학습객체의 구조를 대략적으로 제시를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설계모형을 제안하였다. 여기에서 임의적으로 제시된 개별화 학습 관련 요소들(예를 들어, 선행학습, 오개념, 도전과제 등)은 교육적 관점과 기술적 관점들을 고려하어 구체적으로 추출되어야 하며, 제안한 학습객체 모델을 구체화 하기 위하여 그에 따른 Data Model, API의 설 계가 이루어셔야 할 것 이 디、
설계해 나간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개별화된 학습경로를 융통적으로 제시할 수 있도록 학습객체의 구조를 확장한 개별화 학습지원-학습객체모델을 제안하며, 이를 기초로 개별화된 학습경로를 제시해 줖 수 있는 교수설계모형을 ADDIE 보넬을 기조로 설계하고자 한다.
학습객체 기반의 코스에서 개별화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몇가지 시나리오를 동해 해결방빔을 찾아나가고자 한디. 각각의 SCO를 연결하여 코스를 구성하여 나살 때, 기존의 단원순 항목 순이 아닌, 학습객체의 '지식 간 연관성'을 고려하여 연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가정모넬-1과 가성모델-2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그림 4)의 학습객체 기본구조를 제안하고사 한다.
여 기에서 는 일반적인 교수설 계모형 인 ADDIE 모형[1]과 학습객체 기반 교수설계에 관한 연구들⑸[기⑻을 기초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개별화 학습지원-학습객체모델을 기본요소로 하여 개별화된 학습경로를 제시하기 위한 교수설계모형을 (그림 5)와 같이 제안한다. 커다란 틀은 웹 코스웨어 설계에 일반적으로 많이 적용되는 ADDIE 모헝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또한 이 모형에서는 코스 설계의 기본 요소인 학습객체를 저장하고 검색하며 코스 제작에 활용하게 되는리파시토리가 주된 역할을 个행하게 된다.
성능/효과
첫째, 학습객체 새발자는 그 학습객체에서의 선행학습은 무엇이며, 거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개념은 무엇인지, 그리고 잘 하는 학생에게 던져줄 수 있는 도전과제는 무엇인지를 학습객체개발단게에서 명시를 하게 되며, 각각의 개별화 학습 항목을 판단할 수 있는 평가문항을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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