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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 렌더링에서 GPU를 이용한 법선 벡터 계산
Normal Calculation Using GPU in Point Rendering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2004 가을 학술발표논문집(2), 2004 Oct., 2004년, pp.634 - 636  

조광현 (인하대학교 컴퓨터ㆍ정보공학과) ,  권구주 (인하대학교 컴퓨터ㆍ정보공학과) ,  신병석 (인하대학교 컴퓨터ㆍ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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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공간상에 분포되어 있는 정들로부터 기하정보를 재구성하여 렌더링 할 때 법선 벡터가 필요하다. 이 점들은 서로간의 연결성 정보가 없고 법선 벡터가 없기 때문에 음영 효과를 표현 할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점들의 연결성 정보를 추정하여 법선 벡터를 구하는 과정에서 GPU를 사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GPU로 법선 벡터를 계산할 경우 CPU의 부하가 줄게 되고 계산 시간도 감소된다 이 방법을 점 렌더링에 적용하여 법선 벡터를 신속하게 계산하고 가시성 검사와 음영처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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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3차원 공간에 분포된 점들에서 법선 벡터를 구하기 위해 GPU를 이용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각 점과 인접한 두 점들로 무터 정점 쉐이더 언어를 이용하여 법선 벡터를 계산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점 데이터에서 점들의 연결성을 추정한 후 GPU(Graphic Processing Unit)를 이용하여 법선 벡터를 계산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GPU는 병렬처리 구조를 가지고 있으므로 속도가 빠르고 CPU의 부하를 감소시켜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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