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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소기 노즐에서의 열전달 특성 연구
Study on Heat Transfer Characteristic in Combustor Nozzl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06 제27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6 Nov. 09, 2006년, pp.34 - 40  

남궁혁준 (로템 기술연구소) ,  김화중 (로템 기술연구소) ,  한풍규 (로템 기술연구소) ,  이경훈 (로템 기술연구소) ,  김영수 (로템 기술연구소) ,  정해승 (국방과학연구소) ,  이상연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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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소기 노즐은 고온 고압의 연소가스화학에너지에서 운동에너지로 변환시켜 추력을 발생시킨다. 따라서 노즐 내부 벽면은 고온 고압의 연소가스에 노출되며, 특히 노즐 목에서는 최대 열하중을 받는 구간으로서 열구조적으로 안정성을 확보한 냉각 시스템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소기 노즐은 수냉 방식으로서 열전달 효율을 높이기 위해 냉각 채널 구조로 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소기 노즐을 위한 냉각 채널 구조의 기본 설계안에 대해 유동 해석을 수행하고 공급 압력 및 유량 변화에 따른 입/출구 사이의 압력 강하량을 예측하여 초기 형상안에 대한 압력 손실 및 설계 유량 공급을 위한 압력 조건에 대해서 평가하고자 하였다. 최종 선정안에 대해서는 내부 열전달 및 유동장 해석을 수행하여 흐름 및 열구조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a cooling performance research of the combustor operated in a extreme environment of a high temperature and high pressure, we accomplished a cooling performance analysis. Generally a heat transfer characteristic in cooling passage is known well experimentally and theoretically, however heat flux...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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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 가스 측면 벽면 재질은 내벽면 SUS 630, 외벽 면 SUS 304를 사용하였다. 벽면에서의 강제대류 해석을 위해서 열전달해석 모델을 가정하게 된다. 가스 측면 벽면 근처에서는 Prism Layer를 구성해 Fine한 격자로 계산을 하였고 열발생이 크지 않은 외벽면은 Coarse한 격자와 Wall Function을 도입해서 계산을 수행함으로써 계산 시간을 최소화하였다.
  • 열응력 해석 시 연소기 노즐에 부착된 구조물과의 연결부의 축방향 변위를(Z4=0) 고정하였다. 초기 온도 25℃를 가정하였고, 열팽창 계수, 탄성 계수 및 항복응력 등의 재료 물성의 온도 의존성을 고려하였다. 그림 13에서는 온도의 증가에 따른 재질의 항복 응력이 감소하는 열연화 현상을 도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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