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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량을 고려한 자동차 대기오염 배출량 산출 조사연구
A Study on the Calculation of Emission from Meter Vehicles Considering Traffic Volume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 200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0 Apr. 01, 2000년, pp.33 - 35  

장영기 (수원대학교 환경공학과) ,  최상진 (수원대학교 환경공학) ,  조규탁 (서울대학교 환경대학) ,  김태승 (국립환경연구원)

초록

대도시 대기오염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자동차에 의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정확하게 산출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 나라는 이동오염원에 의한 배출량 산출자료가 부족한 상태이다. 그 이유는 배출량 산출방법이 정립되어 있지 못하고 관련된 기초자료가 다양하며, 연계가 잘 이루어지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동오염원중 자동차에 의한 지역별 대기오염 배출량 산출을 개선하기 위하여 기존의 지역별 둥록대수에 의한 방법 대신 지역별 통행량을 고려한 자동차 부문 대기오염배출량 산출 방법을 비교 검토하고자 한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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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이유는 배출량 산출 방법이 정립되어 있지 못하고 관련된 기초자료가 다양하며, 연계가 잘 이루어지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연구에서는 이동 오염원 중 자동차에 의한 지역별 대기오염 배출량 산출을 개선하기 위하여 기존의 지역별 등록대수에 의한 방법대신 지역별 통행량을 고려한 자동차 부문 대기오염배출량 산출 방법을 비교 검토하고자 한다.
  •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통행량을 고려하는 방법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도로 중에서 건교부에 의하여 통행량이 조사되고 있는 고속국도와 국도, 지방도에 대해서는 관측교통량을 이용하여 배출량을 산정하고, 통행량이 조사되지 않고 있는 기타도로(특별시도, 시/군도)에 대해서는 전국 총 주행거리에서 교통량에 의한 주행거리를 제거한 주행거리에 기타도로의 도로연장과 지역별 통행량 밀도비를 고려하여,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가설 설정

  • 특별/광역시에 대해서는 해당도에 포함되었음.
  • 산출하였다. 기타도로의 통행량 밀도(대/km)비는 교통량이 조사된 구간중 운행륵성상 일반국도와 같다고 가정하였으며 산출 결과는 표5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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