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종도 연육교 적용 공법
The Method of construction for YoungJong Grand Bridge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 2000년도 학술대회지, 2000 Fall, 2000년, pp.239 - 253  

신현양 ((주)삼성 건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영종대교는 2000년대 수도권 항공수요에 대비하여 영종도와 용유도 일원의 간석지에 건설되어, 인천국제공항과 인천 경서동을 연결하는 총연장 4,420m의 해상교량으로 현수교 3경간(550m), Truss교 18경간 (2,250m), 강상형교 27경간(1.620m)로 구성되어 있다. 영종대교는 10개 차선, 철도 2개 차선의 교량으로 건설된다. 교량이 건설되는 해역은 10,000ton급 선박의 통행이 가능하도록 교하공간 35m의 현수교를 계획 하였으며 경제성을 고려하여 Cable을 보강형에 정착시켰다. 미관을 고려한 경간 분할에 따른 교량의 부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단부교각에 Link 구조를 설치하고 접속교를 Counterweight로 이용하였으며 Cable 장력이 저감되도록 Sag비를 1/5(=f/1)로 설정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교각별 가물막이는 E2, E3의 경우 강관 Sheet Pile 형식으로 강관 Sheet Pile을 가물막이 Frame 외주에 1열로 타입하여 주열벽을 형성하고 강관 사이를 Pack Grouting으로 지수함으로써 완성시켰으며 W2의 경우는 암반의 출현심도가 높은 관계로 강관 Sheet Pile 형식의 시공성이 떨어져 대신 강각 가물막이 공법을 적용하였다. 당 현장에서 적용한 강각 가물막이 공법은 삼성에서 독자 개발한 신공법으로 가물막이 Frame 외주에 벽상으로 Skin Plate를 부착하여 수중거치하고 가물막이 바닥에 수종 Concrete를 완성시키는 공법이다.
  • 본 현장의 함내 작업 조건은 최종 작업기압 본3, 5kgf/雨 이상 되므로 무인 굴착시스템으로 시공하였다. 대심도 고기압 하에서의 작업을 무인화(함내설치된 Shov이을 지상 원격조정실에서 조작)함으로써 안전성 및 효율성을 향상 시켰다.
  • 보강형상층은 Box구조로 하층은 Truss 구조를 배치하여 입체 구조물에 의한 음영의 효과를 나타내도록 하였다.
  • 본 현장의 함내 작업 조건은 최종 작업기압 본3, 5kgf/雨 이상 되므로 무인 굴착시스템으로 시공하였다. 대심도 고기압 하에서의 작업을 무인화(함내설치된 Shov이을 지상 원격조정실에서 조작)함으로써 안전성 및 효율성을 향상 시켰다.
  • 엄격한 정도 관리 하에 강교 전 문 제작공장에서 설치 단위별 Block으로 완성된 주탑 및 보강형은 영종대교 강교Block을 운송할 수 있도록 특수 제작된 15,000ton급 대선을 사용하여 거치 현장으로 해상 운송하여 3, 000sn급 해상 Crane으로 일괄 가설하였다.
  • 영종대교의 기초공법은 단부(E2, W2) 및 접속 Truss부(E3)에는 RCD말뚝기초를 적용하고 기건 상태에서 시공하기 위해서 가물막이를 보조공법으로 적용하였으며 주탑부(Wl, E1) 기초는 수심이 깊고 유속이 빨라가 물막이 설치에 어려움이 있어 별도의 가물막이가 필요 없는 Pneumatic Caisson 공법을 적용하였다.
  • 보강형 외면에 비하여 약 4 ?배의 도장면적을 가지는 보강형 내면도장을 생략함으로써 초기 투자비 및 유지관리에 필요한 비용절감을 도모하고 있다. 제습시스템은 각 보강형 내에 건식 제습기를 배치하여 강상판 RIB를 송기용 배관으로 상용함으로써 건조 공기를 순환시켜 보강형 내에 상대 습도를 60% 이하로 유지하여 녹의 발생을 방지한다.

대상 데이터

  • 영종대교 현수교 보강형은 2개의 주구Truss(수직재가 있는 Warren형)와 상로상형(상형재), 하횡구Truss(K형), 그리고 중간 수직재로 이뤄져 있다. 본교량은 도로 및 철도 병용의복층교로서 상층의 전용고속도로는 강상형을 이용하고 하층의 도로 및 철도는 하횡구 Truss 에 하로도로 및 Rail을 부설하여 이용한다. 한편 본교량은 보강형에 주Cable을 직접 정착시키는 자정식 형태이므로 보강형은 Cable 가설에 우선하여 설치한다.
  • 영종대교 공사는 1995년 11월 시공하여 2000년 11월까지 총 60개월 동안 진행되며 사업시행자는 한국도로공사와 신공항 고속도로(주)이며 시공자는 공구별로 삼성물산, 한진건설, 동아건설, 코오롱건설 등이다. 또 한 국내 최초의 민자 유치 시설 사업으로서 삼성물산을 주관사로 하여 사업시행자인 신공항고속도로주식회사가 30년간 운영하여 공사비를 회수하도록 하고 있다.
  • 해상RCD시공은 교각 가물막이와의 간섭을 회피하기 위하여 해상 작업대인 SEP-Barge상에서 선시공되어 육상에서 작업하는 것과 같이 시공이 가능하여 공기를 단축시키고 말뚝의 연직도를 확보할 수 있었다. 한편 말뚝 본체는 해수의 유해한 영향을 피하기 위하여 Epoxv 도막 철근과 내황산염 시멘트를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 ① A/S(Air Spinning) 공법 : 현장에서 활차를 이용하여 소선을 하나하나 공중으로 가설, 주Cable가설을 완성해 나아가는 공법으로 남해대교 등에서 사용되었다. 영종대豆의 Air Spinning공법은 소선의 Free-Hanging 장력이 낮은 자정식 현수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가선 장력을 소선의 Free-Hanging장력으로 가설하는 고장력공법 (Free-Hanging Method)을 사용한다.
  • 주탑 형식은 관문성, 국력 신장 및 전통문화의 상징성을 구현하기 위하여 Diamond 형식의 탑 주구조를 채택하였고 탑 정부에는 상향 및 하향곡선을 사용하여 한국지붕의 대표적 특징인 팔각정 형식을 표현하였다. 이를 위하여 영종대교의 현수교는 3차원 형식의 자정식 Cable을 채용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