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미 분석
Meaning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인지과학회 2000년도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2000 June 01, 2000년, pp.419 - 423  

이건원 (서울대학교 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성공적인 의사소통의 경우에 성(性)이, 이(理)와 명(命)으로 나타난 것이 같다. 진리(aletheia)가, 언어(logos)와 운명(moira)으로 나타난 것들이 일치하는 것이 성공적인 언화행위가 된다. 측정대상(melos)과 본체(ousia)가 구분되는 것은 언어와 운명의 괴리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체계적인 언어처리의 지식기반을 측정대상에 한정한다. (1) 철학의 시작은 더 옳은 언어표현의 정의(definition)로 이전의 잘못 사용된 언어처리를 대체시키는 것으로 소크라테스는 보았다. [R. Crossman] (2)잘못을 지적하는 등에(Tabanidae)의 역할과 옳은 지식의 상기를 돕는 산파법(maieutics)이 소크라테스의 의미분석의 방법이다. [R. Crossman] (3) 언어를 통하여 진리를 추구한다는 입장(via language)에서 한 언어표현이 그 진리의 운명으로 나타남과 어긋날 때, 운명을 택하는 것은 조화 보다 더 안정의 우위를 인정하는 논리적인 입장으로 합리성 보다 실용(pragma)의 우위를 인정하는 것이다. [W. Quine] (4) 공동체의 공통규범의 추구는 그 언어 속의 공통의 형식 또는 법칙의 추구에 기초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여기에서 그 언어사용은 그 기저의 법칙(underlying rule)에 개입한다는 입장에 기초한다. [J. Searle] (5) 진리의 언어표현과 운명적인 사태들 사이의 괴리를 처리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언어표현의 대상(The Young Tableaux)과 실제(The continuum)의 구분을 수용한다. [AMS(2000)]언어표현의 대상은 나타난 것(顯)이고 실제에는 나타나지 않은 것도 있다. [伊川, 明道] (6) 이 나타난 것과 나타나지 않은 것에 간격이 없다는 것(顯微無間)은 그 의사소통이 성공적인 것이라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그 언어의 표현완전성(functional completeness)은 언화행위가 성공적이라는 것이다. [J. Searle] (7) 수로 쓰인 것(象數)과 시로 쓰인 것(義理)이 하나인 것은 그 나타난 것과 나타나지 않은 것들 사이에 어떠한 틈도 없음을 말한다. [成中英] (8) 공통의 규범의 공통성 속에 규범적인 측면이 벌써 있다. 공통성에서 개인적이 아닌 공적인 규범으로의 전이는 규범, 가치, 규칙, 과정, 제도로의 전이라고 본다. [C. Morrison] (9) 우리의 언어사용에 신비적인 요소를 부인할 수가 없다. 넓은 의미의 발화의미(utterance meaning) 속에 신비적인 요소나 애정표시도 수용된다. 의미분석은 지금 한글을 연구하고, 그 결과에 의존하여서 우리의 실제의 생활에 사용하는 $\boxDr$한국어사전$\boxUl$등을 만드는 과정에서, 어떤 의미에서 실험되었다고 말할 수가 있는 언어과학의 연구의 결과에 의존하여서 수행되는 철학적인 작업이다. 여기에서는 하나의 철학적인 연구의 시작으로 받아들여지는 이 의미분석의 문제를 반성하여 본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여기에서 이러한 모든 조건들이 충족되어 있는 경우는 말하고자 하는 사람이 뜻하는 바를 성공적으로 듣는 사람에게 전달하였다는 의미의 성공적인 언화행위로 분류되었다’ 우리의 모든 언어사용이 성공적이지 못한 것올 부인할 수가 없다면, 이러한 표현완전성에 있는 二렇게 말하는 것이 좋겠다는 요소를 부인할 수가 없다고 본다. 21러나 여기에 본인은 그 언어의 표현 완전성은 언화행위가 성공적인 것이라고 ZL의 「언화행위』에서 말하고 있다고 보고자 한다. 다음에 이와 깊이 연관되고 적어도 좋게 포괄적으로 말하려고 한다면 같다고도 말할 수가 있는 유학의 전통에서의 成中 英의 수로 쓰인 것과 시로 쓰인 것의 문제를 다음에 보고자 한다.
  • 成교수의 중국어의 신화 (mytlO적인 측면의 강조도 같은 방향으로 본다, 그러나 외국어 속의 일반적인 명제의 타당성을 본인이 말할 수가 없다. 그러나 우리의 언어사용에서 신화적인 요소에 대한 정치학자들의 부정적인 언급올 읽으며, 그 타당성 이전에 그러한 신비스러운 언어사용이 있다는 젓은 부인할 수가 없다고 말하고자 한다. “운명공동체적인 신화”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부정적이지만 二러한 요소의 언어 속의 존재는 또 어쩔 수가 없다.
  • 이러한 맥락에서 표현완전성의 문제를 반성하여 볼 수가 있다. 다음에 Searle의 표현 완전성의 문제를 특히 규범적인 측면으로 반성하여 보고자 한다.
  • 이러한 成 교수의 명제는 특히 무리의 주변에서 쉽게 그 예를 찾아 볼 수가 있어서 그 문제의 특성올 잘 말하여 준다. 다음에 공동체의 구상의 경우에 개입되는 언어의 문제를 Morrisoii의 아시아 및 태평양 공동체 구상의 실례에서 반성하여 보고자 한다.
  • 21러나 여기에 본인은 그 언어의 표현 완전성은 언화행위가 성공적인 것이라고 ZL의 「언화행위』에서 말하고 있다고 보고자 한다. 다음에 이와 깊이 연관되고 적어도 좋게 포괄적으로 말하려고 한다면 같다고도 말할 수가 있는 유학의 전통에서의 成中 英의 수로 쓰인 것과 시로 쓰인 것의 문제를 다음에 보고자 한다.
  • 이러한 문제가 Crossman이 지적한데로 21의 비극 직인 종말의 한 원인이었다면, 그 문제를 다시 현대적인 관점에서 반성하여 보아야 할 것이다. 이 문제에 대한 미국의 논리학의 입장을 보고자 한다.
  • 이제 우리는 자연언어의 처리까지 포함하이, 이 의미분석의 모습을 보고자 한다. 이 분야는 영국의 전통올 많이 따르는 Searle의 경우를 따라서 우리가 二의 내재적인 실재론 (innate realism) 이라고 이름하는 입장을 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