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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의 열차하중 재하방법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 2000년도 추계 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2000 Nov. 01, 2000년, pp.183 - 190  

은충기 (신구대학 토목과) ,  채원규 (신구대학 토목) ,  신경철 (철도기술공) ,  김광일 (신구대학 토목) ,  손영현 (현대기술연구) ,  원일석 (신구대학 토목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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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는 도로교와 달리 하중조건이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다. 특히 열차에 관계된 하중들은 일반적인 모델링에 대해 하중을 재하하기가 까다로울 뿐만 아니라, 그 해석 결과를 실 구조물의 설계에 반영하기에는 많은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철도교의 설계시 사용되는 열차에 관계된 하중들의 산정방법과 구조해석 모델링에 이러한 하중들을 재하하는 방법의 변화에 따른 구조해석 결과를 비교, 검토함으로써, 앞으로 수행되는 철도교의 설계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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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철도교 구조물을 3차원 입체구조로 모델링하여, 열차하중 중 수직방향으로 편심을 갖는 하중들에 대해 편심에 의한 모멘트를 고려하였을 경우와 고 려하지 않았을 경우에 대한 구조해석을 각각 수행하여 주요부재에서의 구조해석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열차하중 중 수직방향의 편심에 대한 효과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 구조물의 연장은 35.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철도교 구조물을 3차원 입체구조로 모델링하여, 열차하중 중 수직방향으로 편심을 갖는 하중들에 대해 편심에 의한 모멘트를 고려하였을 경우와 고 려하지 않았을 경우에 대한 구조해석을 각각 수행하였으며, 주요부재에서의 구조해석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열차하중 중 수직방향의 편심에 대한 효과에 대해 고찰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철도교의 설계시 수직방향의 편심을 갖는 하중은 차량 횡하중, 제동 및 시동하중, 장대레일하중 등이 있었으며, 이들 하중들에 대한 수직방향의 편심을 고려하 지 않을 경우의 설계와 수직방향의 편심을 고려할 경우에 대한 구조해석 결과의 비교 분석한 결과, 슬래브와 기둥에서는 수직방향의 편심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에 단면력이 다소 크게 나타났으며, 외측부의 종방향거더와 횡방향거더의 경우에는 수직방향의 편심 을 고려한 경우의 휨모멘트와 전단력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열차하중 중 수직방향의 편심을 갖는 하중들에 대한 철도교의 단면력 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상구조물을 3차원으로 모델링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구조해석은 범용 구조해석 프로그램인 SAP 200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교에 대한 해석시, 수직방향의 편심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 (Model-N)와 수직방향의 편심을 고려한 경우(Model-E)에 대하여 각각 최대단면력을 비교하여 철도교의 해석시 수직방향의 편심이 철도교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였다. 수직방향의 편심이 고려되지 않은 경우의 구조해석 결과는 Figs 2~4와 같으며, 각 구조부재별 최대 단면력은 Table 1~5에 나타내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철도교의 설계시 사용되는 열차에 관계된 하중들의 산정방법과 구조해석 모델링에 이러한 하중들을 재하하는 방법의 변화에 따른 구조해석 결과를 비 교, 검토 함으로써, 앞으로 수행되는 철도교의 설게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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