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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구매행위에 미치는 리콜정보의 영향력분석
The impacts of Recall information on consumer purchases 원문보기

한국신뢰성학회 2000년도 추계학술대회, 2000 Nov. 01, 2000년, pp.343 - 350  

손소영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 산업시스템공학과) ,  김성택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 산업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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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물 책임법(PL: Product Liability) 시행을 앞두고, 최근 고객 및 기업에 주목을 받고 있는 제도가 리콜제도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 보호측면에서 국내에서 시행중인 리콜제도에 대한 고객반응을 연구하여 장차 시행될 PL에 대한 대응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리콜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알아보기 위한 방법으로 경쟁을 고려하자 않은 리콜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기존과 잠재고객의 반응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리콜 관련 신문보도 이후 고객의 반응을 알아보고자 경쟁관계에 있는 국내 2개 자동차사의 브랜드에 대한 상대적인지도, 리콜 정보에 대한 상대적 심각도, 그리고 각 기업의 리콜대응에 대한 고객 만족도 등이 향후 신규구매 및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로지스틱 모형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향후 재구매시는 기업의 상대적 사회적인지도, 리콜정보에 대한 상대적 심각도 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신규 구매시는 향후 구매하고자 하는 제조기업과 구매시 고려하는 상품정보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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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의 고객들은 보다 안전 한 제품을 찾고자 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리콜과 같은 위해 정보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연구함으로써 앞으로 시행될 PL 의 대응측면에서 기업에게 도움을 주고 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객들은 실제 실명의 보도기사를 숙독시켜 경쟁이라는 개념을 도입한 후, 향후 신규구매 또는 재구매관점에서 고객의 반응을 연구하였다. 기존의 연구결과와는 달리 위험상황에 대한 변수들을 극단적인 값으로 설정하지 않고 고객의 판단에 근거하여 측정 하고 분석한 연구는 새로운 결과를 얻을 것으로 추측된다.
  • 본 연구에서는 고객이 제품 구매시 안전을 가장 중요시할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인 자동차를 연구대상 품목으로 하고, 현재 국내에서 시행중인 리콜제도와 잎에서 언급한 제 품안전과 관련 변수들이 향후 신규구매와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 를 실시하였다. 피실험자들은 운전면허 소지자 학생 및 직장인 남녀 60명을 대상으로 이들 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리콜 정보가 가격, 유통 경로 등의 비슷한 요인들로 구성된 상황하에서, 제품안전과 관련된 정보가 향후 구매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다음과 사항들을 조 사하였다. 국내 2개 자동차 기업에 대한 고객이 인지한 각각의 상대적인 사회적 인지도와 리콜 정보의 상대적인 심각도, 리콜처리의 상대적인 만족도 등을 설문조사하여 향후 구매와 재구매의 관계를 로지스틱 회귀분석과 교차분석을 이용하였다.
  • 라고 밝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가격, 광고, 유통, 제품 등과 같은 마케팅 믹스 요소들이 유사한 두 제품의 리콜 사례정보가 고객에게 노출될 경우에, 이 정보가 고객의 향후 신규 구매 및 재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리콜도 PL 과 마찬가지로 고객의 안전과 관련이 있는 제도로써, 제품의 리콜 정의는 "고객의 생명, 신체 및 재산상의 위해를 끼치거나 끼칠 우려가 있는 제품에 대하여 제조 수입 또는 유통시킨 자가 자발적 또는 의무적으로 당해 제품의 위험성을 고객에 게 알리고 제품을 회수하여 수리, 교환, 환불, 파기 둥 적절한 시정조치를 해주는 제도”이다. 이 정의에서 알 수 있듯이 리콜제도는 결함있는 위해제품으로부터 고객의 안전을 사전에 예 방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에 반해 안전성이 결여된 결함제품으로 인하여 고객의 생명 신체 또는 재산에 입힌 피해에 대하여 사업자의 과실여부를 묻지 않고 손 해배상책임을 인정하는 제조물 책임제도는 사후구제제도라는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2].
  • 이들 2개사는 합병과 인수 등을 통해 국내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미 고객 보호라는 관점에서 국내에서도 시행중인 자동차 리콜정보를 바탕으로 고객의 반응을 알아보고자, 이들 자동차 기업에 대한 고객의 상대적인 인지도, 각 기업의 리콜 정보에 대한 상대적 심각도, 각 기업의 리콜대응에 대한 고객 만족 도 등을 측정하여 구매와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기 업 위기관리 측면과 마케팅 전략관점에서 이용되어 기대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가설 설정

  • H1; 한 기업의 상대적인 사회적 인지도는 고객의 향후 신규구매와 재구매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한 기업의 리콜 보도기사의 상대적인 심각도는 고객의 신규구매와 재구매에 영향을 미 칠 것이다.
  • H3: 리콜 발생으로 인한 기업의 사후 처리 방식에 대한 상대적인 만족도는 고객의 신규 구매와 재구매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제품의 가격, 매장, 생산국, 보증기간 등과 같은 사항들은 고객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제시될수록 구매에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고객에게 제공하는 자동차 리콜정보의 마케팅 변수가 유사하다는 조건하에서 본 연구에서는 제품안전과 관련된 변수들과 인구통계학적인 변수를 가지고 가설을 세웠다. 먼저, 시장에서 구매하고자 하는 여러 기업의 제품들이 있는 경쟁 상황하에서, 고객들은 자신이 소유한 자동차가 경쟁사 의 제품보다 사회적으로 인지도가 높을 경우 향후 자동차의 재구매시 스위치(구매할 자동차 회사의 변경)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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