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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An Estimation of Greenhouse Gas Emissions Exhausted from Motor Vehicles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2 Nov. 01, 2002년, pp.114 - 115  

임철수 (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소) ,  엄명도 (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 ,  류정호 (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 ,  권상일 (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 ,  김기호 (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 ,  전민선 (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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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경우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량은 전체 온실가스의 약 15%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가경제 및 지구대기환경과의 연관성이 크므로 저감대책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자동차부문의 온실가스 배출통계는 자료의 미비로 인하여 연료별 배출계수와 연료사용량을 기초로 한 Tier 1 방법에 의하여 작성되었으나, 자동차의 경우 자동차의 종류, 사용연료, 제작년도 및 주행조건뿐만 아니라 운행상태, 적용기술 등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량이 크게 좌우된다. (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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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연구에서는 연료, 차종, 연식을 고려하여 12개의 차종으로 구분하고, 국내 도심지, 국도 및 고속도로 등 실제 도로에서의 자동차 주행패턴을 고려하여 배출계수 및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이러한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량 통계는 국가보고서 작성, 온실가스 저감목표의 설정 및 실적 평가를 위한 정확하고 연속성 있는 통계자료를 생산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자동차에 의한 온실가스의 저감대책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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