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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디젤차량에서 배출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의 특성
Characterization of Volatile OrganicCompounds Exhausted from Railroad Diesel Rolling Stocks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3 Nov. 01, 2003년, pp.382 - 383  

박덕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그룹) ,  배상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그) ,  정우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그) ,  이덕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그) ,  김동술 (경희대학교 환경ㆍ응용화학대학 및 환경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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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오염원에 의한 VOCs의 배출기여도를 산정 평가한 국내외의 자료에 따르면, 전체 VOCs 배출량 중 이동배출원에 의한 기여도는 미국이 26 %, 유럽이 38 %, 한국이 45 % 정도를 점할 정도로 비중이 큰 배출원으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배출성분 중에는 포름알데히드, 벤젠, 크실렌, 톨루엔, 1,3-butadiene 등과 같이 인체에 매우 유해한 성분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은 주관리 대상 배출원으로 간주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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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The sampling system and analytical processes of VOCs for this study.
  • , 1995) 최근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국 내에서 도로용 엔진과는 달리 비도로용 엔진 특히, 철도차량에 대해서는 관련 연구가 전무한 실정이고, 오염물질 배 줄 자료도 엔진 제작사가 제공하는 일부 자료에 의존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철도 디젤 차량을 대상으로 엔진 부하시험을 할 때 배출되는 VOCs에 대한 특성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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