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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집진열차 및 살수차운영에 의한 지하철역 미세먼지 농도 저감효과 분석
Evaluation on the Removel Effect of $PM_{10} and PM_{2.5}$ by Operating the Dust Collection Train and the Washing Train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3 Nov. 01, 2003년, pp.421 - 424  

김민영 (서울특별시 보건환경연구원 대기부) ,  김동일 (서울특별시 보건환경연구원 대기) ,  조기찬 (서울특별시 보건환경연구원 대기) ,  이연수 (서울특별시 보건환경연구원 대기) ,  하광태 (서울특별시 보건환경연구원 대기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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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하철은 총연장 286.9km에 1일 4226회의 운행회수 그리고 대중교통수단 중 총 34.1%의 최다 수송분담율을 담당하고 있다. 서울시의 도심교통문제 해결 방안으로 시민들에게 대중교통 이용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으나, 지하철 역사의 환경문제는 답보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지하철내의 먼지문제는 이미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된 지 오래이며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지하철공사와 도시철도공사에서는 환기시스템의 개선, 환기 및 공기정화시설의 설치 그리고 잦은 물청소실시 등을 시행하여 오고 있어 그간 상당한 효과를 이룬 것도 사실이다. (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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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양 지하철공사에서는 집진열차와 살수차운행스케쥴이 확정되어 있어 저감효과 분석을 위한 별도의 운 행변경이 사실상 매우 어렵게 되어 있다. 따라서 양공사의 운행스케쥴에 맞추어 효과분석을 위한 측정 일정을 조정하여 실시하였다. 집진열차는 1기 지하철공사에만 있으므로 3호선의 압구정역~잠원~강남러 미널구간과 매봉'.
  • 해당 지하철역 승강장 내에서 출구측과 중간부분에 각각 1대씩의 PMkt을 설치 하여 측정하였다. 조사기간은 2003년 7월22일~8월17일까지 약 25일간이며, 열차운행정지시간동안 운영 되는 집진 및 살수열차는 통상 1일에 4~5개 역사를 운행하게 되는 바 1일 작업구간중 시작역과 종료역 을 제외한 중앙의 3개역사에서 동시에 운영시작 3~4일전부터 측정을 시작하여 운영종료 2~6일 까지 계 속 관측하였다.
  • 살수차운영은 2기 지하철의 도시철도공 사에서 실시하고 있으므로 5호선의 광화문'■서대문'■충정로역 구간과 천호~강동구청~몽촌토성역 구간에 대하여 각각 실시하였다. 해당 지하철역 승강장 내에서 출구측과 중간부분에 각각 1대씩의 PMkt을 설치 하여 측정하였다. 조사기간은 2003년 7월22일~8월17일까지 약 25일간이며, 열차운행정지시간동안 운영 되는 집진 및 살수열차는 통상 1일에 4~5개 역사를 운행하게 되는 바 1일 작업구간중 시작역과 종료역 을 제외한 중앙의 3개역사에서 동시에 운영시작 3~4일전부터 측정을 시작하여 운영종료 2~6일 까지 계 속 관측하였다.

대상 데이터

  • 집진열차는 1기 지하철공사에만 있으므로 3호선의 압구정역~잠원~강남러 미널구간과 매봉'.도곡'■대치역 구간에 대하여 각각 실시하였다. 살수차운영은 2기 지하철의 도시철도공 사에서 실시하고 있으므로 5호선의 광화문'■서대문'■충정로역 구간과 천호~강동구청~몽촌토성역 구간에 대하여 각각 실시하였다.
  • 도곡'■대치역 구간에 대하여 각각 실시하였다. 살수차운영은 2기 지하철의 도시철도공 사에서 실시하고 있으므로 5호선의 광화문'■서대문'■충정로역 구간과 천호~강동구청~몽촌토성역 구간에 대하여 각각 실시하였다. 해당 지하철역 승강장 내에서 출구측과 중간부분에 각각 1대씩의 PMkt을 설치 하여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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