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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절과 차용의 시각에서 바라본 현대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시각 및 제품디자인의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f Modern Design in Point of Appropriation & Plagiary 원문보기

한국디자인학회 2002년도 가을학술발표대회 디자인학 연구, 2002 Nov. 01, 2002년, pp.102 - 103  

윤민희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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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원작과의 외관의 시각적 유사성에 바탕을 두고 표절이라고 규정함은 지나치게 단순한 논리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1960-90년대의 대표적인 시각 및 제품디자인 표현 경향을 중심으로 현대 조형예술의 다양한 표현경향과의 상호 교류 및 접목하는 경향을 표절과 차용의 시각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역사 및 문화에 바탕을 둔 작품 위주의 조형적 분석을 중심으로 한다.
  • 시각디자인에서 대표적인 사례로 한미은행그래픽 모티브와 몬드리안의 구성작업, 하나은행과 바로셀로나 올림픽 심벌 마크의 상호 비교 그리고 영화 축제의 문자디자인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몬드리안(Piet Mondrian)의 <구성: Composition>작업의 황금비례에 바탕을 둔 비대칭적인 모듈(module)과 삼원색과 무채색의 표현은 현대의 많은 디자이너가 차용하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다.
  • 하나은행의 ㅎ형태의 심벌디자인은 바로셀로나 올림픽심벌 마크의 유사성, 그리고 축제의 문자디자 인이 서예가의 서체로부터 이미지를 사용한 사례를 들 수 있다. 이상에서 간략하게 살펴본 사례들을 통하여 현대조형예술은 서로의 영역들이 상호 소통하고 교차, 접목하는 경향을 살펴보았다.
  • 제품디자인의 대표적인 사례로 I960년대의 팝아트와 팝디자인, 옵아트와 옵디자인의 상호 영향, 이태리의 알키미아 멤피스 그룹의 디자인 그리고 독일의 스틸 레토 스튜디오와 신표현주의의 상호연관성을 찾아보 고자 한다.
  • 표절 및 차용의 시각에서 포스트모더니즘 이후의 각 장르간의 경계 허물기(예술, 공예, 디자인의 영역 허 물기), 유머, 위트, 장식성의 회복, 재현적, 복고주의적 경향, 혼성적 경향, 대중적 다원론적 표현 경향, 오브제(objet) 표현경향 등을 현대 미술의 상호 연관 성을 회화, 시각 및 제품디자인의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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