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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금간 선택과 영화관 입지 특성의 변화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 2003년도 추계학회술표회 논문집, 2003 Nov. 01, 2003년, pp.138 - 143  

강혜정 (경희대학교 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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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경제가 서비스 부문을 중심으로 구조화되고, 상품의 생산으로부터 유통ㆍ소비에 이르는 경제 부문에 문화적 요소들이 상품 구성의 핵심 및 부가가치 창출의 원천으로 부상하면서 도시 경제는 문화산업(cultural economy)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공간적 범위에서 이러한 경제 구조의 변화는 생산 및 유통, 서비스 산업의 입지 변화를 초래하는 주된 변인으로 작용함으로써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이금숙, 1993). (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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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영화관이 실질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제공해 주는 관람 환경은 실질적인 속성으로, 소비자들이 영화관에 대해 느끼고 있는 서비스의 수준이나 이미지 등은 상징적인 속성으로 구분하였으나 실제 분석에 있어서는 측정이 가능한 일부 지표만 포함하여 살펴보았다. 그리고 환경 요인으로는 주변 경쟁극장과의 관계나 주변의 입지적 특성들올 고려하고자 하였다.
  • 구체적으로 소비자 속성 요인은 소비자 각 개인의 인구 통계학적 및 사회경제적 특성을 들 수 있으며, 그리고 거주지와 출근 및 등교와 같은 활동 지역에 관한 지리적 속성올 추가하였다. 또한 구매 관행으로서 영화 관람의 동기와 영화관람 시간, 입장권 구입 방법 등과 같은 변수들을 함께 고려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오늘 날 대표적인 문화산업인 영화산업의 성장하고 소비자들이 영화를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소비자 영화관 선택 행동과 영화관의 입지적 특성 및 공간적 속성의 변화를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실제 사례 분석올 통해 살펴보았듯이 소비자가 특정한 공간올 선택하는데 있어 다양한 요인들이 함께 작용하며, 이들올 각 시설의 입지적 특성과 공간적 속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오늘 날 대표적인 문화산업인 영화산업의 성장하고 소비자들이 영화를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소비자 영화관 선택 행동과 영화관의 입지적 특성 및 공간적 속성의 변화를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실제 사례 분석올 통해 살펴보았듯이 소비자가 특정한 공간올 선택하는데 있어 다양한 요인들이 함께 작용하며, 이들올 각 시설의 입지적 특성과 공간적 속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그에 따라, 영화관의 입지적 특성도 소비자들의 행동 양^을 이해하고 받아들임으로써 공간적으로 변화를 겪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 실제 소비자들이 각각의 지역을 선택하는데 있어 소비자 각 개인의 특성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 고 있으며 또한 각 지역의 특성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대표적으 로 도심권과 강남/서초 지역을 중심으로 두 지역을 선택한 소비자들의 개인적 특성을 살펴보면, 종 로/중구 둥 도심 지역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은 주로 20대의 연령일 경우, 그리고 교통수단으로 대중 교통을 이용하는 경우에 선택할 확률이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주로 도심권과 동북권, 서북권에 거 주하는 소비자들의 관람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동남1권에 거주하거나 도보를 통해 평소 영화 관람을 행하는 경우는 이 지역에 대한 선택 확률을 낮게 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현대 도시 경제의 대표적인 문화산업으로서 영화산업의 성장 그리고 경제 활동의 주요 주체인 소비자들의 공간 선택에 의해 영화라는 상품을 제공하고 서비스하는 영화관의 입지적 특성이 어떠한 변화를 겪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실제 사례 분석올 통해 살펴보았듯이 소비자가 특정한 공간올 선택하는데 있어 다양한 요인들이 함께 작용하며, 이들올 각 시설의 입지적 특성과 공간적 속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그에 따라, 영화관의 입지적 특성도 소비자들의 행동 양^을 이해하고 받아들임으로써 공간적으로 변화를 겪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 소비자가 영화관을 선택하는 과정을 살펴보고, 영화관 선택에 있어 실제 어떠한 요인들이 작용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사례 연구를 실시해 보았다 우선 소비자의 영화관 선택은 각 개인의 특성 및 영화관이 주는 효용에 따라 달라진다고 가정하였으며, 영화관이 주는 효용은 거리와 규모 요인이 여전히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보았다 분석을 위한 기초 자료는 2002년 말 서울 및 신도 시 거주 만 14세~49세 이하의 남녀를 기준으로, 거주지역 . 성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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