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지도제작 방안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 2003년도 추계학회술표회 논문집, 2003 Nov. 01, 2003년, pp.259 - 266  

이용원 (경희대학교 지리학과) ,  황철수 (경희대학교 지리학과)

초록

1) 연구배경 및 연구 목적 보행권 및 이동권은 인간의 기본권 중 하나이다. 지난 수십 년 간 보행약자1)들은 그들이 가진 장애 때문에 자유로이 이동하지 못하였고, 그 결과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소외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현실적으로, 휠체어 이용자들이 타인의 힘을 빌리지 않고 스스로의 힘으로 이동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중략)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행이 이루어지는 공간인 인도와 보차 혼용구역의 노면상태, 보도폭, 경사로 등 휠체 어 이동에 영향을 주는 도로사상이 무엇인지 밝혀, 휠체어 이용자의 보행에 이용할 수 있는 지도제 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지도제작에 필요한 보도 사상을 정의하고 이동할 수 있는 곳과 없는 곳을 지도에 입력하여 이동로를 검색할 수 있게 하였고, 이동할 수 있는 곳의 속성도 그 정도에 따라 값을 부여하여 보행편의성3)을 나타낼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이 지도는 보행 공간의 네트워크(Network 연계 혹은 연계성)4)및 보행편의성을 가시화 할 수 있어 휠체어 이용자 의 이동성 및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 본 연구는 휠체어 이용자의 통행에 관련된 지표들은 객관적으로 측정이 가능한 것을 다루며, 수 치화할 수 있는 요소들로 구성하여 GIS분석에 이용 가능한 것을 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제시된 지도는 휠체어 이동에 적합한 사상을 정의하고 휠체어 이용자에게 이동 가능한 다양한 경로를 제시하여 보다 쾌적한 보행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보행지도를 구죽하기 위하여 우선 네트워크를 조사하였다. 수치지도 분석을 통하여 경사도, 보도폭, 보행장애물 등의 항목을 점검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실측할 목록을 만들 었다. 수치지도에서 통행불가 지역으로 조사된 곳을 실사하여 실제 통행 불가 여부를 판단하였으며, 이를 각각 항목별로 지도화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