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MS 적용을 위한 최적 성과측정기준선 설정 및 진도율 산정 방법 Methods of Establishing the Optimal Performance Measurement Baseline and Evaluating the Progress for Implementing EVMS원문보기
건설공사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프로젝트의 성과에 대한 주기적이고 반복적인 측정 및 그에 대한 조치가 필요하다. 이에 비용, 일정, 품질은 프로젝트 성과 측정의 주요 대상이 되며, 비용 및 일정의 경우 정량화할 수 있고, 상호연관성이 높기 때문에 통합관리의 필요성이 매우 높다. 이러한 비용일정 통합관리를 통한 성과측정 방법이 바로 EVMS이며, 이러한 새로운 관리방식의 성공적인 국내적용을 위해선 그 관리 방법의 절차 및 의미가 명확히 인식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비용, 일정, 여유시간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새로운 최적의 성과측정기준선(Performance Measurement Baseline)설정 및 진도율 산정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시된 방법을 통해 비용 및 일정정보가 통합된 성과측정기준선이 마련되었으며, 진도율 산정에 있어서도 작업간 영향요소 및 공기지연가능성을 고려한 종합적인 작업별 가중치가 산정되었다.
건설공사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프로젝트의 성과에 대한 주기적이고 반복적인 측정 및 그에 대한 조치가 필요하다. 이에 비용, 일정, 품질은 프로젝트 성과 측정의 주요 대상이 되며, 비용 및 일정의 경우 정량화할 수 있고, 상호연관성이 높기 때문에 통합관리의 필요성이 매우 높다. 이러한 비용일정 통합관리를 통한 성과측정 방법이 바로 EVMS이며, 이러한 새로운 관리방식의 성공적인 국내적용을 위해선 그 관리 방법의 절차 및 의미가 명확히 인식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비용, 일정, 여유시간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새로운 최적의 성과측정기준선(Performance Measurement Baseline)설정 및 진도율 산정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시된 방법을 통해 비용 및 일정정보가 통합된 성과측정기준선이 마련되었으며, 진도율 산정에 있어서도 작업간 영향요소 및 공기지연가능성을 고려한 종합적인 작업별 가중치가 산정되었다.
In construction projects, it is very important to evaluate the performance of works in comparison with the cost and schedule plans. So, on the first of July, 2000, the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announced the EVMS will be applied in public sector soon. However there are still many a...
In construction projects, it is very important to evaluate the performance of works in comparison with the cost and schedule plans. So, on the first of July, 2000, the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announced the EVMS will be applied in public sector soon. However there are still many arguments about how to establish the Performance Measurement Baseline(PMB) and how to evaluate the progress with accuracy. And many people confuse the meaning of EVMS with that of cost and schedule management. So,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opose the new useful methods to set up the PMB and to assess the exact progress in consideration of cost, schedule, and float time for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EVMS.
In construction projects, it is very important to evaluate the performance of works in comparison with the cost and schedule plans. So, on the first of July, 2000, the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announced the EVMS will be applied in public sector soon. However there are still many arguments about how to establish the Performance Measurement Baseline(PMB) and how to evaluate the progress with accuracy. And many people confuse the meaning of EVMS with that of cost and schedule management. So,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opose the new useful methods to set up the PMB and to assess the exact progress in consideration of cost, schedule, and float time for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EV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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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발주자 관점에서는 BCWS, BCWP, ACWP가 프로젝트 진행 과정 중 동일하게 유지되고, 동일한 비용으로써 프로젝트가 완료되기를 목표로 한다. 하지만 시 공자의 경우, 확정 계약 방식의 상황에서는 도급금액 부분에.
하지만, 실제 공정관리의 목표가 주공 정상의 작업이 늦춰지지 않으면서 개별 작 업들이 가지는 여유시간(Float)을 관리함으로써 주어진 공기 내에 작업을 완료하는 것임을 감안할 때, 이렇게 계산되 어진 공정 편차는 자칫 공기 지연의 위험에 대한 경고로써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별 작업들이 가지는 공정 관리상의 중요도, 즉 개별작업이 공기를 지연시킬 가능성이 얼마나 있는가에 대한 가중치를 산정하여 공정 진행지수를 산정함으로써 실제 공사가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새로운 평가 방법을 제안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별 작업별로 예산 집행 유형을 분석하여, 적절한 예산배분 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통한 보다 객관적인 기준 진도 곡선의 설정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자재비 및 장비비의 비중이 큰 관리계정의 경우 관리계 정 전체 예산에 대한 선지출 예산의 비율 및 선지출 예산 집행 유형을 고려하여 예산을 배분한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이러한 EVMS 도입에 있어 그 성 과측정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분석 자료의 정확한 개념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확정 계약(Fixed Cost Contract)이 대부분인 국내 건설공사에 있어 EVMS 적용상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EVMS의 핵심적인 관리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성과측정기 준선(Performance Measurement Baseline, PMB)의 설정, 달성공사비 (Budgeted Cost for Work Performed, BCWP) 의 객관적인 산정, 그리고 단위 작업별 중요도에 기반한 명확하고 객관적인 진도율의 산정에 대한 새로운 방법의 제 시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EVMS의 국내 적용을 위한 기본적이고 명확한 개념 정립과 함께 현행 관리 방법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 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EVMS 적용의 초기 단계에서 명확하게 정의되어야 하는 성과측정기준선 설정 및 단위 작업별 중요도에 기반한 진도율 측정 방법을 그 연구 범위 로한다.
이와 함께 현행 국내 건설공사의 특징 및 건설 프로젝트 수행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다른 조건하에서 적용 되고 있는 EVMS의 국내 적용상의 문제점을 도출해 낸다. 이를 통해 EVMS의 국내 적용을 위한 기본적이고 명확한 개념 정립과 함께 현행 관리 방법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 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EVMS 적용의 초기 단계에서 명확하게 정의되어야 하는 성과측정기준선 설정 및 단위 작업별 중요도에 기반한 진도율 측정 방법을 그 연구 범위 로한다.
이를 위해 초기'성과 측정기준선 설정에 대한 명확한 기준의 마련이 필수적이며, 또한 이와 비교하여 수행 결과의 평가를 위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진도율 산정 방법의 마련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건설 계약 방식에 따른 EVMS 적용상의 문제점 분석을 통해 정확한 성과측정 기준선 설정 방법의 제시 및 작업 중요도에 기반한 진도율 산정 방법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발주자와 시공자 사이의 완료된 작업에 대한 평가의 이견을 없애기 위해선 프로젝트 초기부터 명확하고 객관적인 성과 측정 기준선의 마련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단 위작 업별 중요도에 따라 개별 작업들의 작업 시작 시점을 결정하고 단일의 성과측정기준 선을 마련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우선 EVMS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의 정의 및 적용절차, 그리고 기성평가 방법, 기존의 성과측정기준선 및 진도율 산정 방법들에 대한 문헌 조사 및 분석을 수행한다. 이와 함께 현행 국내 건설공사의 특징 및 건설 프로젝트 수행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다른 조건하에서 적용 되고 있는 EVMS의 국내 적용상의 문제점을 도출해 낸다. 이를 통해 EVMS의 국내 적용을 위한 기본적이고 명확한 개념 정립과 함께 현행 관리 방법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 안을 제시한다.
건설공사의 진도관리란 예정 공정표와 실제 공정표를 대비하여 건설공사의 진행을 관리하는 행위를 말한다. 특히 진 도관리는 공정의 원활한 진행을 유지함으로써 공기지연으 로 인해 발생하는 추가 비용 발생 및 돌관공사 등에 의한 품질 저하 등의 문제를 방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를 위해 우선 EVMS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의 정의 및 적용절차, 그리고 기성평가 방법, 기존의 성과측정기준선 및 진도율 산정 방법들에 대한 문헌 조사 및 분석을 수행한다. 이와 함께 현행 국내 건설공사의 특징 및 건설 프로젝트 수행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다른 조건하에서 적용 되고 있는 EVMS의 국내 적용상의 문제점을 도출해 낸다.
소요 예산에 따른 가중치와 작업 밀도에 따른 가중치를 곱하여 단위작업별 중요도를 계산한다. 이들의 비율을 통해 종합 가중치를 산정한다.
즉, 자재비 및 장비비의 비중이 큰 관리계정의 경우 관리계 정 전체 예산에 대한 선지출 예산의 비율 및 선지출 예산 집행 유형을 고려하여 예산을 배분한다. 이러한 예산 배분을 위해 표준 진도 계획 곡선 유형을 발주자와 시공자 간의 협의를 통해 결정하고, 또한 2.2.1에서 제시한 다양한 기성 인정 방법을 적용한다.
성능/효과
제시된 식에 의해 가상의 측정 결과가 표 7과 같을 때 수정 계산된 BCWP 값은 15, 517로 작업 중요도와 상관없이 계산된 BCWP 값인 16, 016에 비해 작게 평가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예산 비중이 높은 기계공 사의 작업 진도에 비해 예산 비중은 낮지만 주 공정 선상의 작업인 1층 바닥 작업의 공기가 늦어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후속연구
이러한 개선 방안을 적용한 결과 작업 특성별 예산 집행 을 고려한 성과측정기준 선이 설정되어 과 기성 지급으로 인한 문제 및 기성 산정에 대한 이견 조정이 가능하리라 판단된다. 또한 후행 작업에 대한 영향 및 공기 지연 가능성에 대한 인자를 BCWP 산정에 반영함으로써 공정편차 산정 및 그에 따른 공기 지연 리스크'평가의 객관성 및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개선 방안을 적용한 결과 작업 특성별 예산 집행 을 고려한 성과측정기준 선이 설정되어 과 기성 지급으로 인한 문제 및 기성 산정에 대한 이견 조정이 가능하리라 판단된다. 또한 후행 작업에 대한 영향 및 공기 지연 가능성에 대한 인자를 BCWP 산정에 반영함으로써 공정편차 산정 및 그에 따른 공기 지연 리스크'평가의 객관성 및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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