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건설현장에서의 근로패턴 예측 Model
The Prediction Model of a Working Pattern According to Working Time Reduction in Construction Site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 2002년도 학술대회지, 2002 Fall, 2002년, pp.316 - 322  

김홍렬 (아주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  유일한 (아주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  김경래 (아주대학교 환경도시공학부) ,  신동우 (아주대학교 환경도시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근로시간이 단축될 경우 건설산업은 타산업과는 달리 일회성, 옥외성, 계절성 등의 특성으로 인하여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파급효과를 단순히 작업의 총량개념으로만 접근하여 분석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법정 근로시간 단축의 영향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서는 예상되는 비용상승 효과가 실제 건설공사 생산구조에 어떻게 받아들여질 것인가에 대한 조사와 분석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건설현장의 근로시간과 근로패턴에 관한 문헌조사와 일본 건설산업의 근로시간 단축 사례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결과적으로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현장의 근로패턴 변화를 분석${\cdot}$ 예측하였다. 근로 패턴 변화는 실제 생산활동에 참여하는 현장근로자를 대상으로 년 단위 현행 모델과 근로시간 단축 후의 예측 모델을 구축하여 비교${\cdot}$분석하였으며, 현장관리 측면에서의 대처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ase of reducing working time, it is difficult that the construction industry is analyzed far-reaching effects caused by a reduction of working time, by approaching with just the total amount of work. Because it has the properties such as the singularity, the outdoor using, a sense of the season ...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건설공사에 법정 근로시간 단축(주44시간→​​​​​​​주40시간)이 도입될 경우 건설 현장 관리 측면에서 임금상승, 공기 연장, 휴일변화 등 근로 패턴이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지를 예즉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 본 연구는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건설산업의 생산구조와 특성을 건설 현장의 근로 패턴 측면에서 분석하였고, 이러한 분석 및 예측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근로시간 단축에 의해 달라질 수 있는 공사비용, 공사 기간, 휴일 패턴 등을 주요 변수로 하여 근로 패턴 변화를 예측하기 위한 모델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변경노무비는 40C+(4*1.5C)= 46C이다.
  • (1) 선행연구(Ⅰ)에서는 직접노무비의 증가율을 간접노무비의 증가율과 같다고 가정했다.
  • (2) 근로시간이 단축(주당 44시간→40시간)이 되더라도 종전의 실질임금은 보전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 (3) 선행연구(Ⅰ),(Ⅱ)에서의 공통점은 근로시간이 단축되더라도 실질임금은 보전되는 것으로 가정했다.
  • 현재 Model을 구성하고 있는 Data는 앞에서 제시한 활용자료(선행연구자료 및 노동부 통계) 비교 · 분석을 통해 값이 일정하지 않거나 큰 차이가 나는 경우 각각의 산술 평균한 값, 또는 현장의 현황을 적절히 반영한 값은 선택하여 설정한 가정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