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AHP기법을 활용한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운영목표 설정에 관한 연구 : 광양항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을 대상으로 The Operating Objective of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by the AHP Techniques : The Case of Port of Gwangyang Automated Container Terminal원문보기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의 운영을 효율화하기 위해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은 자동화운영시스템을 도입하려고 하고 있다.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시스템의 구조를 만들기 앞서 운영시스템의 목표설정이 정의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의 운영목표를 객관적으로 설정하기 위해 AHP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다양한 주체들의 터미널에 대한 요구사항을 수용하는 목표결정을 위해 미래의 고객, 운영자 및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시행되었다.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의 제1계층의 목표믹스로는 초기투자비 절감, 운영비 절감, 자동화시스템 성능 향상, 운영효율화 및 생산성 향상, 고객서비스 제고를 선정하였다. 전체적 관점에서 중요한 목표요인은 2계층의 목표믹스중 “운영비 절감”이었다. 특히 설문대상기관 중 컨테이너터미널 고객군이 가장 선호하는 목표는 “고객서비스 제고”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터미널개발 및 시스템개발시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사항인 건설투자비의 수준, 정보시스템 및 자동화 하역장비의 투자비 수준, 무인화의 정도 및 터미널운영 성과 등에 대한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광양항 컨테이너터미널의 운영을 효율화하기 위해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은 자동화운영시스템을 도입하려고 하고 있다.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시스템의 구조를 만들기 앞서 운영시스템의 목표설정이 정의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의 운영목표를 객관적으로 설정하기 위해 AHP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다양한 주체들의 터미널에 대한 요구사항을 수용하는 목표결정을 위해 미래의 고객, 운영자 및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시행되었다.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의 제1계층의 목표믹스로는 초기투자비 절감, 운영비 절감, 자동화시스템 성능 향상, 운영효율화 및 생산성 향상, 고객서비스 제고를 선정하였다. 전체적 관점에서 중요한 목표요인은 2계층의 목표믹스중 “운영비 절감”이었다. 특히 설문대상기관 중 컨테이너터미널 고객군이 가장 선호하는 목표는 “고객서비스 제고”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터미널개발 및 시스템개발시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사항인 건설투자비의 수준, 정보시스템 및 자동화 하역장비의 투자비 수준, 무인화의 정도 및 터미널운영 성과 등에 대한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KCTA(Korea Container Terminal Authority) is going to introduce automated operating system in the port of Gwangyang container terminal to enhance the efficiency. Prior to developing the container terminal, defining the objective of container terminal operation is essential. This research used AHP tec...
KCTA(Korea Container Terminal Authority) is going to introduce automated operating system in the port of Gwangyang container terminal to enhance the efficiency. Prior to developing the container terminal, defining the objective of container terminal operation is essential. This research used AHP technique to define the operation objective of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objectively, and the questionnaire to collect the opinions of future customer, operator and research institution. The objectives mix of the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are composed of the minimization of initial investments, the minimization of operational expenses, the performance of automation system, the raising of operation efficiency and productivity and the improvement of customer service. The result of the analysis revealed that most important factor among objectives mix was “the minimization of operation expense”. Especially, the user group preferred to select the factor of “the improvement of customer service”as objective rather than select other objectives. The result of this research will suggest some guidelines for deciding the level of investment of terminal construction. information system, automation equipment, terminal worker and etc., which are to be considered in terminal development and the system development hereafter.
KCTA(Korea Container Terminal Authority) is going to introduce automated operating system in the port of Gwangyang container terminal to enhance the efficiency. Prior to developing the container terminal, defining the objective of container terminal operation is essential. This research used AHP technique to define the operation objective of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objectively, and the questionnaire to collect the opinions of future customer, operator and research institution. The objectives mix of the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are composed of the minimization of initial investments, the minimization of operational expenses, the performance of automation system, the raising of operation efficiency and productivity and the improvement of customer service. The result of the analysis revealed that most important factor among objectives mix was “the minimization of operation expense”. Especially, the user group preferred to select the factor of “the improvement of customer service”as objective rather than select other objectives. The result of this research will suggest some guidelines for deciding the level of investment of terminal construction. information system, automation equipment, terminal worker and etc., which are to be considered in terminal development and the system development hereaf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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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현재 추진되고 있는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개발은 자동화 장비 및 통합운영시스템을 위한 기술개발이 연구 중에 있으나,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개발 이후 운영 목표는 아직까지 정해 져 있지 않고 있어 향후 자동통제시스템 개발시 많은 시행착오 가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동화 터미널 운영시스템 개발 의 방향을 정하기 위한 선행과제로서 자동화컨테이너터미널에 관한 운영의 목표 설정하고자 한다. 운영목표가 설정되면, 개발 시스템의 투자 규모 및 시스템 성능의 수준결정 및 안정성의 비중 등 시스템 개발전략을 체계적으로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여러 기준하에서 의사결정을 하여야 하는 경우 다기준의사결정법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법을 이용, 국내에서 이 분야 에 종사하고 있는 연구자, 전문가, 실무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시스템의 목표에 대하여 연구하고 자 하였다.
둘째,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 기준의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한다. 셋째, 광양항 자동화 컨테이 너터미널 운영시스템의 목표를 제시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내용 및 방법으로 첫째, 자동화 컨데이너터미널 운영시스템의 목표를 설정할 경우 평가대안을 평가하기 위한 계층형 의사결정 모델을 제시한다. 둘째,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 기준의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한다. 셋째, 광양항 자동화 컨테이 너터미널 운영시스템의 목표를 제시한다.
본 연구의 내용 및 방법으로 첫째, 자동화 컨데이너터미널 운영시스템의 목표를 설정할 경우 평가대안을 평가하기 위한 계층형 의사결정 모델을 제시한다. 둘째,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 기준의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한다.
앞서 분석한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운영목표의 1차 요인에 대한 분석에 이어 1차 요인의 세부구성항목들인 자동화 컨테이 너터미널 운영목표의 2차 요소에 대한 분석을 각 1차 요인별로 수행하였다. 먼저 "초기투자비 절감”요인의 자동화 컨테이너터 미널 운영목표의 2차 요소들에 대한 운영자와 이용자간의 우선 순위를 나타내면<Table 8>과 같다.
앞에서 AHP 분석을 통해서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의 운영 자와 이용자의 목표 요인에 대한 상대적인 중요도를 산출하였으며, 그 전체적인 결과는 에 나타나 있다.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운영 목표를 도출하기 위해, 저】2계층 의 목표대안을 열거하여 보면, "초기투자비 절감”, "운영비 절 감”, “자동화시스템 성능 향상”, "운영효율화 및 생산성 향상”, "고객서비스 제고”가 있다. 이러한 목표대안은 현재 자동화컨테 이너터미널을 운영중인 네덜란드의 ECT(Europe Container Terminal) 및 독일의 CTA(Container Terminal Altenwerder) 의 운영목표 및 물류관리의 목표로부터 도출한 후, 미래의 자동 화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자들과의 면담을 통해 검토하여 정의하였다. 저)2계층의 운영목표는 다시 하위계층의 목표요인으로 세 분화할 수 있는데 그 결과는 <Fig 1>과 같으며, 평가기준에 대한 설명은<Table 1> 및<Table 2>와 같다.
이상에서 각 수준별 개별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운영목표 요인과 이의 세부 항목들에 대한 부분적인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합성하여 전체적인 관점에서 자동화 컨테이너터 미널 운영목표 계층구조를 통해 각 세부 항목의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를 나타내면 <Tab!e 13>과 같다.
조사대상은 각 기능별로 업무의 성격이 다르므로 요인의 중 요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운영자 및 이용자로 분류 하였다. 즉,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과 (기존)컨테이너터미널 업 체, 연구기관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연구팀 인 지능형통합항만 관리연구센터(CHPMS) 소속 연구원은 운영자로 분류하였으며, 선사 및 운송사는 이용자로 분류하였다.
대상 데이터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운영목표 설정에 대한 설문조사는 2002년 4~6월 사이에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기존)컨테이너 터미널 업체, 선사, 운송사, 연구기관(KMD, 연구팀(CHPMS)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조사방식은 가능한 방식을 모두 사용하여 이메일(e-Mail), 모사전송(FAX), 우편조사 및 방문조사를 병행 하여 설문지를 발송하였으며 현황은과 같다
이론/모형
AHP는 목표, 기준, 대안 등으로 구성된 다수준의 계층적 구 조(multi-level hierarchical structure)를 이용한다. 목표와 기준 들을 계층적으로 조직화하는 이유는 문제상황에 내재되어 있는 복잡한 관계를 개관하고, 각 수준의 문제가 동일 차원의 크기인 가를 평가하게 함으로서 동질성을 유지하기 위함이다(Yang & Lee, 1997).
성능/효과
"운영효율화 및 생산성 향상”요인의 경우에는 전체, 운영자 및 이용자 모두 세부항목들의 우선순위 가 동일하게 나타났다. 가장 중요한 항목은 "컨테이너 처리 생 산성”이었으며, 다음으로 "연간선석 처리”가 중요한 자동화 컨 테이너터미널 운영목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동화시스템 성능 향상”요인에서 이용자가 빠른 선적 및 하역을 위해 장 비의 처리능력을 중요시 생각하는 것과 같이 컨테이너의 처리 생산성이 매우 중요시되는 항목임을 알 수 있다.
먼저 전체적인 관점에서 보면, "초기투자비 절감"요인의 세 부 항목 중 중요한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항목은 "토목비용포 함 총 건설비”, "정보시스템 및 자동화 장비 투자비용”의 순으 로 나타났다. 운영자에서도 동일한 순으로 나타났으나, 이용자 에서는 역의 순으로 나타나 운영자와 이용자간의 중요도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AHP 기법의 적용과정에서 일관성 문제로 인해 실제 사용 가능한 설문지의 수는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의 경우에는 8개(24%), (기존)컨테이너터미널업체 5개(31%), 선사 및 운송 사 6개(16%),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개(100%), 연구팀 4개(57%) 였으며 총 25개(26%)가 유효하였으며 현황은와 같다.
그러나 운영자의 경우에는 “안 전성"이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나타났으며, "신뢰성”이 다음으 로 중요한 항목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용자의 경우에 가장 중요시되었던 “장비의 시간당 처리능력” 항목이 운영자의 경우에는 비교적 덜 중요한 항목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는 운영 자의 경우 장비 운영에 있어 사고를 대비한 안전이 더 중요하 나 이용자의 경우에는 빠른 선적 및 하역을 위한 장비의 처리 능력을 중요시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
설문지 회수결과,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으로부터 33개, (기 존)컨테이너터미널업체로부터 16개, 선사 및 운송사로부터 37 개, 한국해양수산개발원으로부터 2개, 연구팀으로부터 7개의 설 문지가 회수되어 총 95개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우선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가장 중요한 자동화 컨테이너터 미널 운영목표의 1차 요인은 “운영비 절감”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운영효율화 및 생산성 향상'과 "자동화 시스템 성능 향상” 요인이 다음으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운영자에서도 유사하였다.
후속연구
이는 개발단계와 운영단계에서 전략적으 로 관리되어야 할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운영목표 요인이 다 르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운영자보다는 자동화 컨테이너터미 널 사용자인 이용자의 생각을 알아볼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으며, 운영단계에서 중요하게 생각할 부분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터미널개발 및 시스템 개발시 고려해 야 하는 중요한 사항인 건설투자비의 수준, 정보시스템 및 자동 화 하역장비의 투자비 수준, 무인화의 정도 및 터미널운영 성과 등에 대한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동화 터미널 운영시스템 개발 의 방향을 정하기 위한 선행과제로서 자동화컨테이너터미널에 관한 운영의 목표 설정하고자 한다. 운영목표가 설정되면, 개발 시스템의 투자 규모 및 시스템 성능의 수준결정 및 안정성의 비중 등 시스템 개발전략을 체계적으로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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