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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컨테이네크레인의 개발 대안 선정을 위한 체계적인 절차
A Systematic Procedure for Selecting the Development Alternatives of Container Crane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제1권), v.1, 2006년, pp.339 - 344  

원승환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항만연구본부) ,  최상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항만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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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인 컨테이너 물동량의 증가와 컨테이너선의 대형화에 따라서 항만간의 경쟁은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주요 항만 하역장비 제작 업체들은 획기적인 생산성 향상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하역장비 개발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항만의 대표적 하역 장비인 컨테이너 크레인에 대해서 다양한 개발 대안들이 존재할 때, 최적의 개발 대안을 선정하는 2단계 절차를 제시한다. 절차는 두 단계로 구성되는데, 첫 번째 단계에서는 요구되는 필수사항들을 만족하지 못하는 대안을 제거하고 두 번째 단계에서는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적용하여 최종적인 개발 대안을 선정한다. 마지막으로, 제시한 절차를 적용한 예제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tainer terminals compete with other ones because of the continuous increase of container flows and the appearance of large-sized vessels. Major port equipment manufacturers are interested in the development of new conceptual equipment ot greatly increase the productivity. In this study, a two-ph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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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항만의 대표적인 하역장비인 컨테이너 크레인의 개발 대안을 선정하기 위한 절차를 기술하였다. 먼저 컨테이너 크레인의 개발동향과 AHP에 대해서 살펴본 후, 대안 선정 절차를 제시하였다.
  • 컨테이너 터미널의 안벽장비는 수십억 원의고가이면서 20〜30년의 수명을 가지므로, 장비 선정 문제는 다양한 고려 사항을 가지는 복잡한 의사결정문제가 된다. 연구는 대표적인 안벽장비인 컨테이너크레인의 선정을 위한 절차에대해서 논한다.
  • 본 연구는 컨테이너크레인의 개발자 입장에서 합리적인 대안을 선정하기 위한 절차를 제시한다. 컨테이너크레인의 대안 선정은 정성적인 요인과 정량적인 요인이 혼합된 다기준 의사결정 문제이다.
  • Table 2는 향후 컨테이너크레인이 갖추어야 할 기술 및 성능을 현재 수준과 비교하였다. 컨테이너크레인이 대형화되면서 트롤리와 호이스트의 이동거리가증가하고 흔들림 현상이 발생하므로 트롤리와 호이스트의 개수를 증가시켜서 이를 해결하고자 한다. 선진 항만에서는 이미 듀얼 호이스트 듀얼 트롤리 방식을 사용 중이며, 향후에는 듀얼호이스트 트리플 트롤리 방식이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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