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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시험 집단간 실력차이 보정방법에 관한 연구
An Adjustment Method for the Group Difference in the National Enterance Examination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02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2002 May 01, 2002년, pp.1085 - 1092  

남보우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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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십만명의 대입응시자와 대학입학을 준비하는 수백만명의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공정한 경쟁의 규칙과 측정방법을 마련하여 적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현행 대학입학 수학능력 시험에서 각 영역별 표준점수는 응시계열인 인문계열, 자연계열, 예체능계열로 나누어 각 계열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사용하여 계산한다. 따라서 동일한 점수도 어느 응시계열에 속하는가에 따라 표준점수가 달라지게 되며, 상이한 표준점수를 사용하여 대등한 경쟁을 하는 경우가 있어 불공정성이 제기된다. 비록 변환표준점수로 조정하여 계열간 불공정이 어느 정도 조정되지만, 자신의 점수에 비하여 집단의 평균점수가 낮을수록 변환표준점수가 증가하게 되므로 계열선택의 영향이 없다고 보기 어렵다. 이러한 결과로 유리한 계열로 대거 이동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대학입학에 필수적인 대학입학 수학능력시험에서 계열간 실력차이를 보정하여 공정한 경쟁을 가능하게 하는 표준점수 계산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모든 과목이 선택과목이 되는 2005학년도부터 시행될 수학능력시험에서 과목간 표준점수를 보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결론을 도출하는데 있어 응시자들간 표준점수의 차이는 응시과목에 따라 달라지지 않는다는 과목의 동질성을 가정하였다. 응시과목의 동질성 가정하에서 집단간의 표준점수를 보정하는 방식은 동일한 시험문제로 각 집단이 시험을 보는 경우 집단간의 차이만큼을 표준점수에 합하여 보정하고, 각 집단이 고유하게 응시하는 시험과목은 공통과목의 차이만큼을 각 집단에 보정하여 주는 것이다. 과목간에 표준점수를 보정하는 방식은 해당과목에 응시한 응시자들이 다른 과목에서 획득한 표준점수의 평균치로보정하는 것이다.하기 위해서, 기업간 프로세스 협업(collaboration) 부분의 데이터 및 서식, 이를 취급하는 기능과 프로세스에 대란 분석을 통해 업무 프로세스 모델링 방법론과 관련한 모델링 지침 및 메타모델을 이용한 표준 업무 프로세스 모델을 개발하여 기업간 업무 프로세스 표준화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에 대한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의Bullwhip effect를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동시에 이것은 향후 e-Business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본 인프라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많았고 년도에 따른 변화는 보이지 않았다. 스키손상의 발생빈도는 초기에 비하여 점차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손상의 특성도 부위별, 연령별로 다양한 변화를 나타내었다.해가능성을 가진 균이 상당수 검출되므로 원료의 수송, 김치의 제조 및 유통과정에서 병원균에 대한 오염방지에 유의하여야 할 것이다.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에 의하면 고농도의 유기물이 함유된 음식물쓰레기는 Hybrid Anaerobic Reactor (HAR)를 이용하여 HRT 30일 정도에서 충분히 직접 혐기성처리가 가능하며, 이때 발생된 $CH_{4}$를 회수하여 이용하면 대체에너지원으로 활용 가치가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207), $99.2\%$(238/240), $98.5\%$(133/135) 및 $100\%$ (313)였다. 각각 두 개의 요골동맥과 우내흉동맥에서 부분협착이나 경쟁혈류가 관찰되었다. 결론: 동맥 도관만을 이용한 Off pump CABG를 시행하여 감염의 위험성을 증가시키지 않으면서 영구적인 신경학적 합병증을 일으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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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경우는 응시집단을 구분하지 않고 통합하여 표준점수를 산출한다면 보정이 불필요할 뿐만 아니라 하나의 과목에서만 표 준점수를 구하여도 된다. 그러나 어떤 과목에 응시집단이 다르게 구성되면 표준점수에 차이가 나타나게 되고 본 연구는 응시집단에 대한 표준점수 차이를 보정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과목이 동질적인 과목이어서 모든 응시자들이 시험을 본다면 응시자들간의 표준점수의 차이가 다른 과목들 과 같아진다고 하더라도, 그 과목에 실력이 높은 100명 만 시 험을 본다면 100명 의 보정전 표 준점수는 전체가 응시한 경우와는 크게 다르 게 되고, 이를 전체가 응시한 것처럼 보정하고 자 하는 것이다.
  • 따라서 다음의 정리1에서 경쟁을 공정하 게 하는 표준점수 산출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모든 과목이 동질성을 갖는다고 하고, A라는 과목을 제외한 모든 과목의 평균이 “ 로 같다고 흐卜자. 또한 A라는 과목에 응시한 응시자들이 다른 모든 과목에 응시하여 얻은 표준점수의 평균치를 Z라 하자. 이때 과목 A 에서의 점수 X를 식(5)와 같이 보정하면 과목 선택에 따라 표준점수가 달라지지 않는다.
  • 본 논문은 집단간의 실력차이를 보정할 수 있는 표준점수 산줄방법을 도출하여 제시 하고자 한다. 즉, 응시자가 어떤 계열이나 과 목을 선택한다고 하더라도 유리하거나 불리하 지 않게 되는 표준점수 산출 보정방법을 제시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입학에 필수적인 대학입학 수학능력시험에서 계열간 실력차이를 보정하여 공정한 경쟁을 가능하게 하는 표준점수 산 정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모든 과목이 선택 과목이 되는 2005학년도부터 시행될 수학능력 시험에서 과목간 표준점수를 보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시험문제가 같은 공통과목에서 응시 집단 이 다른 경우에 경쟁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표준점수 보정 방법에 대하여는 정리1에서 밝혔다. 이제는 선택과목에서 집단간 점수차이를 반영하여 표준점수를 보정하는 방법을 제 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집단간의 실력차이를 보정할 수 있는 표준점수 산줄방법을 도출하여 제시 하고자 한다. 즉, 응시자가 어떤 계열이나 과 목을 선택한다고 하더라도 유리하거나 불리하 지 않게 되는 표준점수 산출 보정방법을 제시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결론을 도출하는데 있어서 모든 과목에서 응시자의 표준점수차이는 과목 에 따라 달라지지 않는다는 과목의 동질성을 가정하였다. 즉, 성적이 높은 응시자는 모든 과목에서 성적이 높고, 성적이 낮은 응시자는 모든 과목에서 성적이 낮다고 하는 가정이다.
  • 정리1에서 집단간에 평균의 차이는 존재 하지만 각 집단의 표준편차와 전체의 표준편 차는 같다고 가정하였다. 본 연구는 보정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제시하고자 하였으 므로 이러한 가정에 대한 검증은 하지 않았다.
  • 정리3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과목의 동질성 이외에도 대상의 과목이외의 모든 평 균점수가 같다고 하는 가정을 하였고 이는 현 실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렵다. 현실적으로 과목 의 동질성이나 동일한 평균점수를 가정하기 어려운 경우 보정된 표준점수를 가지고 반복 적으로 보정하여 수렴할 때까지 보정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 결론을 도출하는데 있어서 모든 과목에서 응시자의 표준점수차이는 과목 에 따라 달라지지 않는다는 과목의 동질성을 가정하였다. 즉, 성적이 높은 응시자는 모든 과목에서 성적이 높고, 성적이 낮은 응시자는 모든 과목에서 성적이 낮다고 하는 가정이다. 물론 이러한 가정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는 어 려우며, 실제로 그러한가는 검증을 거쳐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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