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편물류 소통계획 시뮬레이터
A Simulator for Shift Planning in Korea Postal Logistics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대한산업공학회 2003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2003 May 01, 2003년, pp.698 - 703  

김우제 (대진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  장성웅 (서울산업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장병만 (서울산업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김진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이태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편물류 소통계획은 집배센터, 집중국, 교환센터로 구성된 물류체계에서 각 물류거점에서의 수집마감시간, 이동시작시간, 이동횟수 등을 결정하는 계획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편물 종류별 처리기준, 물류거점간 운행시간, 수송단위 등을 고려하여 각 물류거점에서의 수집마감시간, 이동시작시간과 이동횟수에 대한 가능한 한 대안을 송달기준 만족도와 서비스 처리시간의 평가지표로 대안평가할 수 있는 우편물류 소통계획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우편물류 소통계획 시뮬레이터는 Visual C++로 작성되었으며, 가능한 우편물류 소통계획 대안들에 대하여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시나리오 분석을 실시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설 설정

  • 집중국 출하마감시간 집배센터의 배달 시작 시간 집배원의 분류 시간 집중국에서 집배 센터까지의 이동 시간 집중국 출하마감시간 이전에는 집중국과 집 중국 간의 물량이 8톤차 한차분이 되는 경우에는 보조망을 이용하여 출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출하마감시간에는 집배센터와 마찬가지로 적 재율이 출하임 계치인 a% 이상이 면 출하하며, 二!.렇지 않으며 다음번 출하시에 출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시간대에 따라 우선적으로 처리하며 동일한 시간에 발생한 우편물은 집 중국에서와 같이 믁수, 소포, 소형, 플랫, 패킷의 우선순위로 처리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ri리고 입력받은 교환센터의 작업 마감 시간 이전에는 한차분이 되는 순간 출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교환센터의 작 업 마감 시간에는 집중국과 마찬가지로 적재율이 출하 임계치인 CI% 이상이면 출하하며, 그렇지 않으며 다음번 출하시에 출하하는 것으로 가정 하였다.
  • 집 중국에 도착된 각 우편물은 우편물 종류별로 분류과정을 거친다. 각 우편물 종류별 처리 과정은 집 중국 운영현황에서 기술한 대로 처리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 분류작업 전에 자국 내에서 처리될 물량은 분류대상에서 제외시킨다. 그리고 소형우편물, 대형패킷우편물, 대형 플랫 우편물, 소포, 특수우편 물별로 집 중국 운영현황에서 기술한 대로 자동화 기계와 수작업을 거쳐 분류되는 것을 가정한다.
  • 예를 들어 2 Shifts인 경우에 데이터발생시간대가 13:0。~14:30와 18:00~19:30의 두 경우를 고려한다면 이 시간대에 30분단위로 균등하게 우편물 데이터를 발생시킨다. 그리고 우편물의 륵성을 고려하여 오전물량을 하루 물량의 65% 발생시키고, 오후물 량을 35%로 발생시키며, 오전과 오후 내에서는 균동한 분포를 가진다고 가정하였다. '
  • 5톤 차량을 사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집배센터에서의 출하마감시간 이전에는 짐짜기시 한차분이 되는 순간 출하하며, 출하마감시간에는 적재율이 출하임계치 ci% 이상이면 출하하며, 그렇지 않으며 다음 출하시에 출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그리고 출하마감시간이전에 집중국과 집중국 간의 물량이 8톤차 한차분이 되는 경우에는 보 조망을 이용하여 출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출하마감시간에 는 집 배 센터 와 마찬가지로 적재율이 출하 임계치인 a% 이상이면 출하하며, 그렇지 않으며 다음번 출하시에 출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그리고 출하마감시간이전에 집중국과 집중국 간의 물량이 8톤차 한차분이 되는 경우에는 보 조망을 이용하여 출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출하마감시간에 는 집 배 센터 와 마찬가지로 적재율이 출하 임계치인 a% 이상이면 출하하며, 그렇지 않으며 다음번 출하시에 출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교환센터에서는 작업시작시간에 우편물은 접수하기 시작하여 교환과 짐짜기를 실시한다. 시간대에 따라 우선적으로 처리하며 동일한 시간에 발생한 우편물은 집 중국에서와 같이 믁수, 소포, 소형, 플랫, 패킷의 우선순위로 처리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ri리고 입력받은 교환센터의 작업 마감 시간 이전에는 한차분이 되는 순간 출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교환센터의 작 업 마감 시간에는 집중국과 마찬가지로 적재율이 출하 임계치인 CI% 이상이면 출하하며, 그렇지 않으며 다음번 출하시에 출하하는 것으로 가정 하였다.
  • 집 중국에서의 출하는 8톤 차량을 기준차량으 로 사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집중국에서 의 출하마감시간은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집배 센터에 도착한 우편물은 집배원의 분류 과정을 거쳐 고객에게 전달되는 시간을 고려하여 배달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집배센터에서 출하된 우편물은 이동시간이 소요되면 집중국으로 도착된 다고 가정한다. n 리고 집중국에서는 DM 물량과 지수십국에 대한 물량을 발생시킨다.
  • 집배센터에서의 출하는 4.5톤 차량을 사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집배센터에서의 출하마감시간 이전에는 짐짜기시 한차분이 되는 순간 출하하며, 출하마감시간에는 적재율이 출하임계치 ci% 이상이면 출하하며, 그렇지 않으며 다음 출하시에 출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집중국 출하마감시간 집배센터의 배달 시작 시간 집배원의 분류 시간 집중국에서 집배 센터까지의 이동 시간 집중국 출하마감시간 이전에는 집중국과 집 중국 간의 물량이 8톤차 한차분이 되는 경우에는 보조망을 이용하여 출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출하마감시간에는 집배센터와 마찬가지로 적 재율이 출하임 계치인 a% 이상이 면 출하하며, 二!.
  • 집중국에서 짐짜기는 빨리 처리된 것을 우선 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가정하며' 같은 시간대에 발생된 우편물은 특수, 소포, 소형, 플랫, 패 킷의 순으로 짐짜기를 우선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특수 오래된 것> 특수>소포 오래된 것> 소형된 것 > 플랫 오래된 것> 패오래된 것> 소포 당일 > 소형 당일> 플랫 당일 > 패킷당일 그리고 짐짜기 작업은 시뮬레이터 내에서 각 우편물 종류별로 20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가정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