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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하역기 운전실의 인간공학적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rgonomic Design for Cargo-working Crane Control Room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대한산업공학회 2003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2003 May 01, 2003년, pp.87 - 91  

송도의 ((주) 포스코)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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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제철소는 제품의 선적 및 하역업무를 위래 13기의 하역기를 운영 중에 있다. 제품하역기의 운전실태는 1명의 작업자가 탑승하여 제품이 놓여질 선박 내 location을 관리한다. 특히, 중량물을 다루는 만큼 안전사고 방지를 위산 고도의 주의를 요하는 작업이다. 그러나 운전실의 위치가 지상 $13\~24m$에 위치해 있어, 하방 관측을 위해 장시간 머리를 구부려야 하므로 작업피로는 물론 요통 발생 가능성이 높다. 또한, 13기 하역기의 제작사 및 제작 시기에 차이가 있어, User Interfare가 각기 다르다. 주기적으로 하역기를 바꿔 탑승하는 작업자로서는 오조작 가능성이 있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근본적으로는 이동통로 폭의 협소함에 따른 진$\cdot$출입의 문제, 전장품의 부적절한 배치에 따른 작업자 충돌 문제 등, 기본적인 인간공학적 원칙이 반영되지 않은 운전실설계로 제품하역기 작업자의 업무부하가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간공학적 설계원칙을 반영하여 제품하역기 운전실을 가상환경으로 제작해보고, 3차원 인제 모형을 실제로 탑승시켜 주요 설계 제약조건의 검증을 실시하였다. 3차원 가상환경 및 인체모형의 제작은 상용 3D Tool인 3ds Max 5와 Anthropos Ergomax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이와같은 방법을 통해, 실제 공사 후에 발견될 문제점에 대한 사전 도출이 가능함은 물론, 보다 인간공학적인 운전실 설계가 이뤄질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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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운전실과 Rope의 간격 설정은 사람의 눈과 Rope의 상단, 그리고 작업물을 잇는 3각형을 그려서 제품을 볼 수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것으로 이뤄졌다. 본 논문에서는 3D max와 Anthropos 묘gomax라는 Human Model Package를 이용하여 ' 실제 사람의 시야 영역 내에 작업물이 확보되는지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포항제철소의 제품 하역기 운전실을 설계함에 있어 인간공학적인 요소의 반영을 위해 3D Max와 Anthropos Ergomax라는 Human Model Package 를 이용하여 보다 사실적인 Basic Design 구현이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실질적인 검증 효과를 갖추도록 하여 인간공학적 운전실의 제작에 향후 연구과제로는, 원료 하역기 운전실의 인간공학적 설계를 적용하는 것이다.
  • 육체적 업무 부하가 예상되는 곳이다. 이때에도, Human Model Package를 이용함과 동시에 심적 만족도 및 육체적 업무 부하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정량적으로 얼마만큼의 기대이익이 가능한지를 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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