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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호 오감 정보의 관련기호분석을 통한 감성척도 개발
Development of Sensitivity Scale based on Taste Analysis of Preferred Five-Senses 원문보기

한국감성과학회 2002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2 May 01, 2002년, pp.131 - 134  

박정순 (천안대학교 정보통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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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오감은 말 그대로 각 감각이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섯 개의 감각이 때로는 겹치고 보완하고 서로 상승하기도 하면서 우리의 감성구조를 보다 입체적으로 구성한다. 따라서 사람들은 뭔가를 판단할 때 오감을 총동원하게 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디자인이나 제품개발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의미분별척도는 사물의 성질이나 모양을 묘사하는 이미지 형용사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런 감성구조를 파악하기에는 많은 한계를 가질 수 밖에 없다. 본 연구에서는 형용사 이미지어에 의존하는 의미분별척도법(SD법)의 한계를 밝히고, 형태, 색채, 음감, 미감, 후각, 촉감과 같은 오감 정보의 관련기호분석을 바탕으로 보다 입체적으로 감성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감성척도를 개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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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방법으로서 인간의 오감정보를 바탕으로 한 감성척도를 개발하고자 한다. 원래 오감은 말 그대로 각 감각이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섯 개의 감각이 때로는 겹치고, 보완하고, 서로 상승하기도 하면서 우 리의 감성구조를 보다 입체적으로 구성하는데, 감성언어를 비롯하여 사용자가 선호하는 여러가지 조형적 감성대상 즉 색채, 형태, 음향, 미 각, 촉각 등을 객관적인 기호판단축에 의거하여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그것을 시각적인 좌 표공간에 종합적으로 연관시켜 표시함으로서 일종의 관련 감성 지도를 작성하는 것이다.
  • 이 경우 감성 형용사의 선택과 배열 에 따라 조사 평가 데이터가 왜곡되고 해석에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 사용자의 총체적인 감 성구조를 파악하기에는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의 문제점을 보완 하기 위하여 이미지 형용사어와 함께 사용자가 선호하는 오감 정보를 사용하였으며, 오감 정보의 상호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의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관련 기호분석법을 개발하여 사용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형용사 이미지어에 의 존하는 의미분별척도법의 한계를 밝히고 형태, 색채, 음감, 미감, 후각, 촉각과 같은 오감정보의 관련기호분석을 바탕으로 보다 입체적으로 감성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감성척도 개발을 목표로 한다.
  • 사용자의 감성정보를 제대로 읽어내기 위해서는 외부적 속성이나 이성적 지표 외에도 감성 정보의 수량화 작업이 필요하다. 즉 기호감성 이나 취향과 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색 채나 형태, 소재 등과 같이 눈에 보이는 것에 투영시켜 계측하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각종 의식조사나 감성조사 식의 접근은 그 대부분 이 언어설문지법으로 해당항목의 단어나 문장 을 선택하게 해서 인지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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