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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차원 척도법을 이용한 의류소재 이미지의 평가
Evaluation of Textile Images by Multidimensional Scaling Method 원문보기

한국감성과학회 2002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2 May 01, 2002년, pp.295 - 299  

이정순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  신혜원 (동국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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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피륙의 물리화학적 특성에 의해 결정되는 촉감, 태 이외에도 색채, 무의 등 여러 요소들의 영향을 받아 복합적으로 표현되는 의류소재의 총체적인 개념인 의류소재 이미지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이러한 이미지들은 어떻게 분류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의류소재 이미지의 평가를 위한 축을 개발해 보았다. 1995년부터 2000년까지의 Texjournal과 인터패션플래닝에서 발간되는 98/99FW부터 0255까지 트렌드 북에서 소재를 설명하는 형용사를 조사하여 유사한 형용사를 통합 처리하여 87개의 형용사를 최종 추출하여 형용사쌍을 만들고 소재 자극 없이 형용사쌍이 주는 소재이미지만을 가지고 쌍비교법을 통해 유사성을 7점 척도로 표시하도록 하였다. 얻어진 결과를 다차원척도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여 87개의 형용사의 평가차원을 살펴보았다. 의류소재 이미지를 평가하는 축을 다차원 척도법을 이용하여 개발한 결과 '남성적-여성적', '새로운-낡은 듯한', '캐주얼-클래식', '모호한-정돈된'의 4가지 차원의 8개축이 개발되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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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의류 소재가 주는 이미지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이러한 이미지들은 어떻게 분류될 수 있는지 다차원 분석을 이용하여 의류 소재 이미지의 평가를 위한 차원을 개발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의류소재 자극이 없이 소재를 설명하는 형용사의 소재 이미지만을 가지고 의류소재 이미지의 평가차원을 밝혀보았다. 의류 소재 이미지를 평가하는 축올 다차원 척도법을 이용하여 개발한 결과 '남성적-여성적', '새로운-낡은 듯한', '캐주얼-클래식', '모호한-정돈된'의 4가지 차원이 개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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