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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ability 중심의 웹사이트 평가 프레임워크 개발
Website Evaluation Framework Development Using Usability 원문보기

한국감성과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3 Nov. 01, 2003년, pp.1221 - 1222  

이수열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  박종현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  윤명환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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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Usability 중심의 웹사이트 평가를 위한 프레임워크 모델의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기존에 구축된 웹사이트 평가 방법론을 분석하여 평가 요소 별 중요도를 설정하였다. 비교 분석을 통해 나온 문제점들을 기초로 웹사이트평가를 위한 평가요인(Critical Factor)을 선정하여 새로운 프레임워크 모델 $C^3$ISP(Contents, Community, Commerce, Interface, Security, Performance)를 제시하였다. 향후 연구과제로는 프레임워크의 유용성을 분석하기 위한 Running Test를 실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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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업의 수익성이나 고객 만족도와 관련시켜 웹사이트의 구성요인 을 제시하고 감성공학의 기법을 이용하여 웹평가를 시도하려는 관점이다. 둘째, 컨텐츠 관점에서 웹사이트를 평가하는 것으로 제공한 컨텐츠의 특성과 질을 정성적으로 평가하는 관점이다. 셋째, 비즈니스 모델 관점은 기업 비즈니스 모델의 표현 방식과 유형에 대하여 웹사이트를 평가하는 관점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웹사이트 평가 방법론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을 기초로 이를 보완하는 Usability 중심의 웹사이트 평가 프레임 워크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기존 웹사이트 평가 방법론을 정리, 비교 분석 하였고, 각 방법론이 쓰인 실제 사례를 분석하여 그것의 문제점을 찾아내었다.
  • 기존의 웹사이트 평가 방법론에서 웹사이트 평가관점은 크게 다음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디자인 및 인터페이스 관점에서 웹사이트를 평가하는 것이다. 기업의 수익성이나 고객 만족도와 관련시켜 웹사이트의 구성요인 을 제시하고 감성공학의 기법을 이용하여 웹평가를 시도하려는 관점이다.

가설 설정

  • c3[SP는 기존의 Usability 측면에서 재정립한 것이다. 기존의 방법론의 문제를 보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평가 체계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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