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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량 맞춤화(Mass Customization)형 의류 제품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 연구
A Study of the Fashion Design Process Model for Mass Customized Clothing 원문보기

한국감성과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3 Nov. 01, 2003년, pp.1331 - 1339  

박진아 (연세대학교 대학원 의류환경학과) ,  이주현 (연세대학교 대학원 의류환경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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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량 맞춤화(Mass Customization)에 적절한 의류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를 연구하기 위하여, 맞춤화 정도를 달리한 두 가지의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을 제안하고 이를 종래의 대량 생산형 디자인 프로세스와 비교 고찰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디자인 프로세스의 방향을 모색하였다. 대량 맞춤화형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집단이 전체 응답자의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였으며 맞춤화가 가장 심화된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에서의 디자인 만족도가 높았으므로, 의류 제품에 있어 대량 맞춤화형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소비자 수용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사료되었다. 또한 전체 응답자를 대상으로 하여 디자인 요소별 선호도를 분석해 본 결과, 대량 맞춤화형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색채가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어 소비자에게 색채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연구집단으로 선정한 '대량 맞춤화형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집단'의 경우 전체 응답자 집단에 비하여 소재 변수를 의미 있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응답자 집단과 연구집단의 경우 모두 스타일이 가장 중요하며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요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대량 맞춤화형 의류 제품의 수용 가능성과 이에 적합한 의류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의 방향을 모색해 볼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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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량 맞줌화형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집단이 의류 제품에 있어서도 맞춤화의 정도가 심화된 디자인 프로세스를 수용할 것으로 예측하여 이를 연구집단으로 선정해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별, 디자인 요소별로 디자인 만족도를 분석함으로써, 대량 맞춤화형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의 향방을 모색해 보았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량 맞춤화를 실행하기 위하여 중요시되는 기술 중 어패럴 CAD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대량 맞춤화의 디자인 프로세스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대량 맞춤화를 실행하는 방법 중 하나로 디자인 프로세스에 있어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는 것을 들 수 있다 (공동 디자이너로서의 소비자: co-designer).
  • 그러므로 대량 맞춤화형 의류상품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의류상품 기획 프로세스에 있어 프로세스의 어떠한 단계에 어느 정도로 심화된 맞춤화를 도입하는 것이 효과적인가를 모색하고, 이를 통하여 대량 맞춤화형 의류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를 정립할 필요가 있다. 연구에서는 이에 초점을 두고 적합한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을 전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프로슈머의 디자인 프로세스 참여 정도에 따라 디자인 만족도 등을 연구하기 위하여, 기존의 디자인 프로세스와 각각 대량 맞춤화의 심화 정도가 다른 대량 맞춤화형 디자인 프로세스 1, 대량 맞춤화형 디자인 프로세스 2의 모형을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였고, 각각의 효과를 비교하였다.
  •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결과 역시 전술한 바와 같이 소비자의 개입이 많은 디자인 프로세스의 적용 가능성, 필요성을 시사하였다. 이러한 대량 맞춤화형 디자인 프로세스 개발 시 맞춤화가 심화될수록 소재의 질감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소재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수였던 것을 고려하여 소재에 대한 선택의 기회를 소비자에게 주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CAD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대량 맞춤화형 디자인 프로세스의 모형을 도출하고,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종래의 의류 디자인 프로세스와 본 연구에서 개발한 대량 맞춤화형 의 류 디 자인 프로세스의 효율성, 적합성, 소비자 만족도. 수용도의 정도 등을 비교 고찰함으로써, 대량 맞춤화를 실현하는 데 있어 새로운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의 향방을 모색하는 것이다.
  • 적합성, 소비자 만족도. 수용도의 정도 등을 비교 고찰함으로써, 대량 맞춤화를 실현하는 데 있어 새로운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의 향방을 모색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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