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Response 기반의 Moss-Customization 구현을 위한 점포유형에 관한 소비자 태도 연구 Consumers' Attitude on Textile for Quick Response based Mass-Customization in Marketing Channels원문보기
Quick Response based Mass-Customization can be produced and distributed customized goods and services on mass basis in apparel e-business. Because consumers can: t touch and feel the apparel products in e-business, they tend to have the negative buying behavio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
Quick Response based Mass-Customization can be produced and distributed customized goods and services on mass basis in apparel e-business. Because consumers can: t touch and feel the apparel products in e-business, they tend to have the negative buying behavio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of consumer's texture sensibility of apparel products based on marketing channels (on-line/off-line). Two types of questionnaires for on-line and of f-line were used to assess consumer sensibility on apparel fabric. The 8 swatches were selected in regard to the previous literatures. 205 questionnaires for each type (on-line/off-line) were distributed. Statistical devices were t-test, mean and standard deviation with SPSS10.0. The result of this study was showed that there were partially significant differences on consumers' texture sensibility on apparel products between on-line and off-line. Under on-line environment, consumers perceived corduroy as warm, strong, and sandy. taffeta as warm, sandy, and glossy, denim as sandy, and warm, organza as sandy, and thin, satin as sandy, dense, and modern, chiffon as sandy, and flat, velvet as warm, and soft, single jersey as warm, soft, and comfortable. Therefore, apparel firms cooperating based Mass-Customization in e-business have to pay attention to the differences on consumers’ texture sensibility of on-line apparel products from those of off-line.
Quick Response based Mass-Customization can be produced and distributed customized goods and services on mass basis in apparel e-business. Because consumers can: t touch and feel the apparel products in e-business, they tend to have the negative buying behavio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of consumer's texture sensibility of apparel products based on marketing channels (on-line/off-line). Two types of questionnaires for on-line and of f-line were used to assess consumer sensibility on apparel fabric. The 8 swatches were selected in regard to the previous literatures. 205 questionnaires for each type (on-line/off-line) were distributed. Statistical devices were t-test, mean and standard deviation with SPSS10.0. The result of this study was showed that there were partially significant differences on consumers' texture sensibility on apparel products between on-line and off-line. Under on-line environment, consumers perceived corduroy as warm, strong, and sandy. taffeta as warm, sandy, and glossy, denim as sandy, and warm, organza as sandy, and thin, satin as sandy, dense, and modern, chiffon as sandy, and flat, velvet as warm, and soft, single jersey as warm, soft, and comfortable. Therefore, apparel firms cooperating based Mass-Customization in e-business have to pay attention to the differences on consumers’ texture sensibility of on-line apparel products from those of off-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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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on-line(e4>usiness) 상에서의 직물감성을 연구하고 oMne(일반매 장)상황에서와 의류 제품 재질에 대한 감성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실증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소비자의 감성을 이해 하며 이를 통해 ebusiness의 대량 주문 생산을 활성화시 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위한 기 본 자료를 제시 하는 데 그 목적 이 있다.
30대 남성과 여성 205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인터넷상에서 감성 평가를 하고, 제품을 직접 보고 만져볼 수 있게 하고 감성평 가를 측정하였다. 인터넷상에서의 의류제품 재질에 대한 감성 평가를 측정하기 위해서 직물을 스캐 닝(scanning)하여 HTML문서 로 상품에 대 한 그림을 프로그램하여 컴퓨터 해상도 true color(32비트) 1280x1024의 해상도를 가진 컴퓨터 모니터 상에서 직접 보고 설문에 답하도록 하였다.
제안 방법
2%로 조사되었기 때문에 본 연구의 표본집단(sampling)은 20 . 30대 남성과 여성 205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인터넷상에서 감성 평가를 하고, 제품을 직접 보고 만져볼 수 있게 하고 감성평 가를 측정하였다. 인터넷상에서의 의류제품 재질에 대한 감성 평가를 측정하기 위해서 직물을 스캐 닝(scanning)하여 HTML문서 로 상품에 대 한 그림을 프로그램하여 컴퓨터 해상도 true color(32비트) 1280x1024의 해상도를 가진 컴퓨터 모니터 상에서 직접 보고 설문에 답하도록 하였다.
문항의 발췌 및 이론적 배경을통한연구자 작성 문항으로 구성 되 었다. on-line상과 off-line상의 2가지 유형으로, 동일한 가중치 의 문항으로 구성되 었으며 설문항목은 인터넷 관련 문항과 인구통계학적 문항을 명목척도로 구성하였고, 서로 반대되는 극단 형용사로 부정어를 배치하는 7점등간 의미미분 척도로 20개의 감성측정문항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기존의 의류 제품의 감성측정과 관련된 선행연구들(김미지자, 1996; 이은진, 19脇) 의분석을통한질문 문항의 발췌 및 이론적 배경을통한연구자 작성 문항으로 구성 되 었다. on-line상과 off-line상의 2가지 유형으로, 동일한 가중치 의 문항으로 구성되 었으며 설문항목은 인터넷 관련 문항과 인구통계학적 문항을 명목척도로 구성하였고, 서로 반대되는 극단 형용사로 부정어를 배치하는 7점등간 의미미분 척도로 20개의 감성측정문항을 평가하였다.
소재의 크기는 12cmxl2cm로 설문지에 실험 소재를 첨부하여 소비자의 입장에서 직접 직물을 보고 만지거나 잡았다 놓거나 하는 등의 동작 후 감성 평 가를 측정하였고(김동옥외 2인, 1999), 컴퓨터 모니터 상에서 직접 보고 설문에 답하도록 하여 감성 평가를 하였다. 실험소재에대한설명은 [그림 1], <표 1>과같다.
대상 데이터
. 30대의 연령층의 인터넷 사용율이 95.2%로 조사되었기 때문에 본 연구의 표본집단(sampling)은 20 . 30대 남성과 여성 205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인터넷상에서 감성 평가를 하고, 제품을 직접 보고 만져볼 수 있게 하고 감성평 가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 제품 선택은패션 소재 분류의 원칙, 소재 분석의 기준(척도)인 소재 감성 8개축과 선행 연구에서 살펴 본 김미지자(1996), 추선형(2000), 김은애 (1997)등의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8가지 직물의 의류 소재를 선정하였으며 컴퓨터 환경에 따라 색채의 느낌이 다르게 전달될 가능성이 있어 원색의 강한 느낌을 가능한 배제하고 파스텔 계열의 소재를 선정하였다. 소재의 크기는 12cmxl2cm로 설문지에 실험 소재를 첨부하여 소비자의 입장에서 직접 직물을 보고 만지거나 잡았다 놓거나 하는 등의 동작 후 감성 평 가를 측정하였고(김동옥외 2인, 1999), 컴퓨터 모니터 상에서 직접 보고 설문에 답하도록 하여 감성 평가를 하였다.
수집된 총 205명 410부 중 불성실한 응답을 지외 한 총 202명 404부를 결과 분석에 사용하였다. 점포의 유형(on-line/oOie)에 따라 의류제품의 재질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에 차이가 존재한다라고 하는 연구가설검 정을 위해 t-test로 분석 하였고 Chronbach'sa를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을 한 결과 측정도구의 신뢰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처리
202명 404부를 결과 분석에 사용하였다. 점포의 유형(on-line/oOie)에 따라 의류제품의 재질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에 차이가 존재한다라고 하는 연구가설검 정을 위해 t-test로 분석 하였고 Chronbach'sa를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을 한 결과 측정도구의 신뢰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능/효과
organza에 대해 까실까실하고 따뜻하며 얇고 평평하며 갑갑하지 않은 직물 감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satin에 대 해 까실까실 하고 촘촘하며 현대적이며 내추럴하고 따뜻하며 매끄럽고 광택 있는 직물로 느끼고 있었다. chiffon^] 대해 까실까 실하고 따뜻하며 평평하고 얇으며 부드럽고 갑갑하지 않은 직물로 느끼고 있었으며 velvet에 대해 까실까실하면서 따뜻하고 부드럽고 편한 직물로 인식하고 있었고 single jeis◎에 대해 따뜻하고 까실까실하고 내추럴하며 편한 직물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는 실제 직물을 보고 느끼는 감성과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corduroy직물에 대해 on-line과 off-line 소비자들 모두가 까실까실하고 튼튼하고 촘촘하며 따뜻한 감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점포 유형별로 비교해 보면, 광택 이 있는, 멋있는, 고급스러운, 현대적인, 섹시 한의 감성에 대해 on-line상에서 소비자들이 더 크게 느끼고 있으며, 부드러운, 실용적인, 수수한, 내추럴한 감성에 대해 offline상에서 소비자들이 더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denim 직물에 대해 소비자들은 까실까실하고 따뜻한 감성을 가지고 있으며, 점포 유형별로 비교한 결과 on-line상에서 투명함, 편함, 고급스러움, 섹시함, 내추럴함, 따뜻함의 감성에 대해 소비자들이 더 크게 느끼고, offie상에서 얇음, 편함, 실용적임, 갑갑하지 않음, 수수함, 평평함, 내추럴함의 감성에 대해 소비자들이더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e-business의 Mass- Customization 구현시 투명함, 편함, 고급스러움, 섹시함, 내추럴함, 따뜻함에 대해 off-line의 실제 직물 감성에 근접하게 느낄 수 있도록, 얇음, 편함, 실용적임, 갑갑하지 않음, 수수함, 평평함, 내추럴함의 감성을 더 크게 느낄 수 있도록 소재 설명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oiganza직물에 대해 소비자들이 얇고, 까실까실하고, 갑갑하지 않고, 평평 하고 따뜻한 직물로 인 식 하고 있으며, 점포 유형별로 비교해보면 on-line상에서 편함, 현대적임, 내추럴함에 대한 감성을 소비자들이 더 크게 느끼며, 광택, 투명함, 얇음, 멋있음, 섹시함, 품위 있음, 시원함, 따뜻함의 감성에 대해 소비자들이 off-line상에서 더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e-business 의 MassCustomization구현 시 편함, 현대적임, 내추럴함의 감성에 대해 offline의 실제 직물 감성에 근접하게 느낄 수 있도록, 광택, 투명 함, 얇음, 멋있음, 섹시함, 품위 있음, 시원함, 따뜻함의 감성을 더 크게 느낄 수 있도록 소재 설명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taffeta에 대해 따뜻하고 까실까실하며 광택과 부드러움이 있고 현대적이며 촘촘한 직물 감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denim에 대해 까실까실하고 따뜻한 직물로 느끼고 있었으며 이는 실제 직물을 보고 느끼는 감성과 거의 일치하였다. organza에 대해 까실까실하고 따뜻하며 얇고 평평하며 갑갑하지 않은 직물 감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satin에 대 해 까실까실 하고 촘촘하며 현대적이며 내추럴하고 따뜻하며 매끄럽고 광택 있는 직물로 느끼고 있었다. chiffon^] 대해 까실까 실하고 따뜻하며 평평하고 얇으며 부드럽고 갑갑하지 않은 직물로 느끼고 있었으며 velvet에 대해 까실까실하면서 따뜻하고 부드럽고 편한 직물로 인식하고 있었고 single jeis◎에 대해 따뜻하고 까실까실하고 내추럴하며 편한 직물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는 실제 직물을 보고 느끼는 감성과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atin에 대해 소비자들이 광택 있고 부드러우며 까실까실하고 촘촘하며 평평하고 매끄럽고 따뜻한 직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점포 유형에 따라 비교해 보면, on-line상에서 고급스러움, 현대적임, 내추럴함의 감성을 소비자들이 더 크게 느끼고 있으며, off-line상에서 광택, 부드러움, 얇음, 갑갑하지 않음, 평평함, 매끄러움의 감성에 대해 소비자들이 더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single jersey 직물의 경우 소비자들이 까실까실하고 편하며 내추럴하고 따뜻한 직물로 느끼고 있으며 점포 유형별로 비교한 결과 on-line상에서 멋있음, 섹시함, 내추럴함, 따뜻함의 감성에 대해 소비자들이 더 크게 느끼고 있으며, 갑갑하지 않음, 수수함, 평평 함의 감성은oEEne상에서 더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e- business의 Mass-Customization 구현 시 멋있음, 섹시함, 내추럴함, 따뜻함의 감성에 대해 online의 실제 직물의 감성에 근접하게 느낄 수 있도록, 갑갑하지 않음, 수수함, 평 평 함의 감성 을 더 크게 느낄 수 있도록 소재설명 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taffeta 직물에 대하여 on-line과 of&line 소비자들이광택 있고 부드럽고 까실까실하고 촘촘하고 현대적 이며 따뜻한 감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점포 유형별로 비교해 보면, on-line상에서 투명함, 편함, 고급스러움, 섹시함, 내추럴함의 감성에 대해 소비자들이 더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얇음, 튼튼함, 평평함, 매끄러움의 감성은 online상에서 더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 느끼는 감성과 일치하였다.taffeta에 대해 따뜻하고 까실까실하며 광택과 부드러움이 있고 현대적이며 촘촘한 직물 감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denim에 대해 까실까실하고 따뜻한 직물로 느끼고 있었으며 이는 실제 직물을 보고 느끼는 감성과 거의 일치하였다. organza에 대해 까실까실하고 따뜻하며 얇고 평평하며 갑갑하지 않은 직물 감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satin에 대 해 까실까실 하고 촘촘하며 현대적이며 내추럴하고 따뜻하며 매끄럽고 광택 있는 직물로 느끼고 있었다.
velvet직물의 경우 소비자들이 부드러우며 까실까실하고 따뜻한 직물로 인식하고 있으며, 점포 유형별로 비교를 하면, on-line상에서 투명함, 얇음, 까실까실함, 멋있음, 편함, 고급스러움, 실용적임, 섹시함, 시원함, 평평함의 감성에 대해 소비자들이 더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고 광택, 부드러움, 튼튼함, 촘촘함, 따뜻함의 감성은 off-line상에서 더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점포유형에 따라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직물 감성에 있어서 다른 직물들은 50%정도의 차이가 존재하였으나 velvet은 75%의 어휘에서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busfciess의 Mass-Customization 구현시 투명함, 얇음, 까실까실함, 멋있음, 편함, 고급스러움, 실용적임, 섹시함, 시원함, 평평함의 감성에 대해 offline 의 실제 직물 감성에 근접하게 느낄 수 있도록, 광택, 부드러 움, 튼튼함, 촘촘함, 따뜻함의 감성을 더 크게 느낄 수 있도록 소재 설명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on-line 상에서 의류 제품 재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감성을 연구한 결과 on/ofl4ine이라고 하는 점포 유형에 따라 소비자들의 직물감성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뜻한 감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점포 유형별로 비교해 보면, on-line상에서 투명함, 편함, 고급스러움, 섹시함, 내추럴함의 감성에 대해 소비자들이 더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얇음, 튼튼함, 평평함, 매끄러움의 감성은 online상에서 더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e-bushiess의 Mass-Customization 구현시 투명함, 편함, 고급스러움, 섹시함, 내추럴함에 대해 O压line의 실제 직물 감성에 근접하게 느낄 수 있도록, 얇음, 튼튼함, 평평 함, 매끄러움의 감성을 더 크게 느낄 수 있도록 소재 설명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것으로 나타났다. 점포 유형별로 비교해 보면, 광택 이 있는, 멋있는, 고급스러운, 현대적인, 섹시 한의 감성에 대해 on-line상에서 소비자들이 더 크게 느끼고 있으며, 부드러운, 실용적인, 수수한, 내추럴한 감성에 대해 offline상에서 소비자들이 더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드러운의 감성 어휘는 오해순 (2000)의 연구에 따르면 촉감이 우선시 되는 감성 어휘이며 표면감에 해당되는 감성 어휘로써 본 연구에서도 on-line상보다는 oflHine상에서 부드러움이라는 감성을 더 크게 느끼는 감성으로 나타났다.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점포 유형에 따라 비교해 보면, on-line상에서 고급스러움, 현대적임, 내추럴함의 감성을 소비자들이 더 크게 느끼고 있으며, off-line상에서 광택, 부드러움, 얇음, 갑갑하지 않음, 평평함, 매끄러움의 감성에 대해 소비자들이 더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ebusiness의 Mass-Customization구현 시 고급스러움, 현대적임, 내추럴함의 감성에 대해 off-line의 실제 직물 감성에 근접하게 느낄 수 있도록, 광택, 부드러움, 얇음, 갑갑하지 않음, 평평함, 매끄러움의 감성을 더 크게 느낄 수 있도록 소재 설명이 필요하다고 사료된 다.
점포의 유형에 따라 비교해 보면, on-line상에서 광택, 까실까실함, 튼튼함, 촘촘함, 고급스러움의 감성에 대해 소비자들이 더 크게 느끼고 있으며, 투명함, 얇음, 시원함, 수수함, 따뜻함의 감성은 off-line상에서 더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e-business 의 Mass-Customization구현 시 광택, 까실까실함, 튼튼함, 촘촘함, 고급스러움의 감성에 대해 off-line의 실제 직물 감성에 근접하게 느낄 수 있도록, 투명함, 얇음, 시원함, 수수함, 따뜻함의 감성을 더 크게 느낄 수 있도록 소재 설명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후속연구
75%의 어휘에서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busfciess의 Mass-Customization 구현시 투명함, 얇음, 까실까실함, 멋있음, 편함, 고급스러움, 실용적임, 섹시함, 시원함, 평평함의 감성에 대해 offline 의 실제 직물 감성에 근접하게 느낄 수 있도록, 광택, 부드러 움, 튼튼함, 촘촘함, 따뜻함의 감성을 더 크게 느낄 수 있도록 소재 설명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이 연구에서 는 on-line 상에서 소비자 직 물감성을 평가해야 하므로 색채 도시각적 감성에 영향을 미치 지만 컴퓨터 환경에 따라 색채의 느낌이 다르게 전달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 원색의 강한 느낌을 가능한 배제하고 한색 계열이나 난색 계열이 아닌 파스텔 계열의 소재를 선정하였으므로 이를 일반화하는데 주의를 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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