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여성의 수가 증가하고 도심지 지가 상승에 따른 점포 운영비 부담이 커짐에 따라 통신판매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며, 통신판매 상품 중 의류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카탈로그, 텔레비전, 컴퓨터와 같은 통신판매 매체를 통한 의류 구매자의 충동구매성향의 요인을 파악하여 대상자를 세분화하고, 이들 세분 집단의 충동구매 자극 특성을 분석하여 의류 통신판매업체에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서울과 전주시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성인 여성 490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들이 개발한 설문지로 조사하였다. 연구 기간은 2000년 11월 3째 주부터 4째 주 사이에 걸쳐서 이루어졌다. 충동구매성향과 충동구매 자극에 대하여 요인분석을 하였고, 충동구매성향에 따라 집단을 세분화하기 위하여 군집분석하였다. 세분집단의 충동구매 자극과 인구통계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일원변량분석과 교차분석을 하였다.(중략)
취업 여성의 수가 증가하고 도심지 지가 상승에 따른 점포 운영비 부담이 커짐에 따라 통신판매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며, 통신판매 상품 중 의류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카탈로그, 텔레비전, 컴퓨터와 같은 통신판매 매체를 통한 의류 구매자의 충동구매성향의 요인을 파악하여 대상자를 세분화하고, 이들 세분 집단의 충동구매 자극 특성을 분석하여 의류 통신판매업체에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서울과 전주시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성인 여성 490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들이 개발한 설문지로 조사하였다. 연구 기간은 2000년 11월 3째 주부터 4째 주 사이에 걸쳐서 이루어졌다. 충동구매성향과 충동구매 자극에 대하여 요인분석을 하였고, 충동구매성향에 따라 집단을 세분화하기 위하여 군집분석하였다. 세분집단의 충동구매 자극과 인구통계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일원변량분석과 교차분석을 하였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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