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의 20-30대 여성 골퍼들의 유행선도력, 골프웨어에 관련된 태도 및 골프에 관련된 행동 등의 특성을 파악하고 스포츠웨어 트렌드의 분석을 기반으로 한 골프웨어 디자인의 선호도를 분석함으로써 골프웨어 상품기획 시 스포츠웨어 트렌드를 수용한 새로운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제 골프를 즐기는 20-30대 여성 골퍼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자료분석은 빈도분석, t-test, X$^2$ 검증, 일원분산분석, Duncan test,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20-30대 여성 골퍼는 대체적으로 고학력, 고소득 가정이 많았으며, 유행선도력이 높은 편으로 기존의 골프웨어에 불만족하고 있으며, 일상복으로 착용할 수 있는 개성 있는 골프웨어를 바라는 한편, 골프웨어의 소재와 브랜드의 전문성에도 높은 관심을 나타내었다. 연령에 따라서는 20대 여성 골퍼는 유행에, 30대 기혼 여성 골퍼는 화려한 색채와 고급스러운 이미지에 대해 더 큰 선호를 보였다. 둘째, 20-30대 여성 골퍼의 선호도가 높은 스포츠웨어 트렌드 유형은 복고적이고 심플한 이미지의 '레트로 쉬크(Retro Chic)', 이국적이면서 모던한 이미지의 '어번 에스닉(Urban Ethnic)', 그리고 귀엽고 순수한 이미지의 '플레젠트 데이즈(Pleasant Days)' 테마의 트렌드였으며, 전위적이고 하위문화적인 '언더그라운드(Underground)'와 밀리터리적이고 자연적인 이미지의 '내추럴 어드벤처(Natural Adventure)' 테마의 트렌드 스타일에 대한 선호도는 낮았다. 셋째, 20대 여성 골퍼가 30대 여성 골퍼에 비해, 강남 지역거주자들이 타 지역 거주자에 비해 모든 트렌드 스타일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고, 700만원 이상 고소득 가정이 월 소득 700만원 미만의 가정에 비해 키치(kitsch)풍 '언더그라운드' 테마의 트렌드 스타일에 대한 선호도가 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트렌드 스타일을 선호하는 이유는 전체적인 형태와 컬러, 디테일, 옷감의 무늬 등의 디자인 요소와 테마 이미지가 마음에 들어서이며, 디자인 요소 중에서도 '레트로 쉬크'와 '어번 에스닉' 테마의 트렌드 스타일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컬러에, '내추럴 어드벤처'와 '언더그라운드' 테마의 트렌드 스타일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전체적인 형태에, '플레전트 데이즈' 테마의 트렌드 스타일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장식적인 요소에 의해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국내 20-30대 여성 골퍼의 특성과 스포츠웨어 트렌드 선호도를 기반으로 하여 골프웨어 디자인 컨셉의 전개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의 20-30대 여성 골퍼들의 유행선도력, 골프웨어에 관련된 태도 및 골프에 관련된 행동 등의 특성을 파악하고 스포츠웨어 트렌드의 분석을 기반으로 한 골프웨어 디자인의 선호도를 분석함으로써 골프웨어 상품기획 시 스포츠웨어 트렌드를 수용한 새로운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제 골프를 즐기는 20-30대 여성 골퍼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자료분석은 빈도분석, t-test, X$^2$ 검증, 일원분산분석, Duncan test,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20-30대 여성 골퍼는 대체적으로 고학력, 고소득 가정이 많았으며, 유행선도력이 높은 편으로 기존의 골프웨어에 불만족하고 있으며, 일상복으로 착용할 수 있는 개성 있는 골프웨어를 바라는 한편, 골프웨어의 소재와 브랜드의 전문성에도 높은 관심을 나타내었다. 연령에 따라서는 20대 여성 골퍼는 유행에, 30대 기혼 여성 골퍼는 화려한 색채와 고급스러운 이미지에 대해 더 큰 선호를 보였다. 둘째, 20-30대 여성 골퍼의 선호도가 높은 스포츠웨어 트렌드 유형은 복고적이고 심플한 이미지의 '레트로 쉬크(Retro Chic)', 이국적이면서 모던한 이미지의 '어번 에스닉(Urban Ethnic)', 그리고 귀엽고 순수한 이미지의 '플레젠트 데이즈(Pleasant Days)' 테마의 트렌드였으며, 전위적이고 하위문화적인 '언더그라운드(Underground)'와 밀리터리적이고 자연적인 이미지의 '내추럴 어드벤처(Natural Adventure)' 테마의 트렌드 스타일에 대한 선호도는 낮았다. 셋째, 20대 여성 골퍼가 30대 여성 골퍼에 비해, 강남 지역거주자들이 타 지역 거주자에 비해 모든 트렌드 스타일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고, 700만원 이상 고소득 가정이 월 소득 700만원 미만의 가정에 비해 키치(kitsch)풍 '언더그라운드' 테마의 트렌드 스타일에 대한 선호도가 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트렌드 스타일을 선호하는 이유는 전체적인 형태와 컬러, 디테일, 옷감의 무늬 등의 디자인 요소와 테마 이미지가 마음에 들어서이며, 디자인 요소 중에서도 '레트로 쉬크'와 '어번 에스닉' 테마의 트렌드 스타일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컬러에, '내추럴 어드벤처'와 '언더그라운드' 테마의 트렌드 스타일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전체적인 형태에, '플레전트 데이즈' 테마의 트렌드 스타일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장식적인 요소에 의해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국내 20-30대 여성 골퍼의 특성과 스포츠웨어 트렌드 선호도를 기반으로 하여 골프웨어 디자인 컨셉의 전개방향을 제시하였다.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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