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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용의상 디자인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창작무용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 2002년도 제26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대회, 2002 Apr. 01, 2002년, pp.24 - 24  

윤여정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  이경희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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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공연 예술분야는 종합예술로서 무대구성을 이루는 요소들의 영역이 더욱 다양해지면서 각 분야는 전문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무용은 종합예술의 한 분야로서 자기 신체를 통해 행하는 예술이기 때문에 다른 예술보다 더 인간적인 본능과 직접적으로 연결된다. 그 중에서 무용의상은 무용수와 가장 밀착되어 있으면서 작품의 주제 표현 수단으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무용 공연 작품에 나타난 무용의상 디자인의 조형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연구자가 직접 참여했던 10개의 작품에 대한 내용분석과 보다 객관적이고 심층적인 분석을 위해 안무자와 무용수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무용의상에 대한 내용분석과 심층면접을 통해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창작무용은 한국전통무용에 기반을 두어 발전된 분야로서, 한국적 정서를 표현하고자 하는 무용의상 디자인은 한복의 형태적 특성에서 조형미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고 근래에 와서는 한복의 형태적 특성보다는 무용수의 주관적인 견해와 감성을 중시하는 경향도 많아지고 있다. 둘째, 무용의상은 작품의 주제와 의상 디자인의 조형적 특성, 무용수의 캐릭터와 동작, 무대의 조명 효과 등이 어우러져 표현된다. 셋째, 무용의상에서 선의 무대효과는 무용수의 동작에 따라 영향을 받으며 선의 형태와 표현 방법에 따라 무대효과나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직선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과 무용수의 동작에 따라 다양한 선의 변화를 연출하기 때문에 무용의상 디자인에서 선의 느낌을 강조하고자 할 때는 직선이 많이 사용된다. 무대효과로서 군무 의상에 의상끼리의 조화 감과 통일 감을 주거나 전체적인 실루엣의 길이 감을 강조하고자 할 때는 수직선이 효과적이며 강한 이미지를 주고자 할 때는 굵은 수직선이 사용되며 솔로 배역에 효과적이다. 환상적이고 풍성한 이미지를 위해서는 겹침 선의 사용이 효과적이다. 넷째, 무용의상의 색채는 작품의 이미지와 무용수의 캐릭터를 전달하는데 효과적이며 특히 무대조명과의 관계를 고려해야 되며 조명에 따라 다양한 색상과 톤의 변화를 줄 수 있으므로 같은 색이라 하더라도 다양한 이미지 연출이 가능하다. 특히 무채색은 조명의 효과가 좋아서 다양한 장면을 연출하는데 효과적이므로 무용의상에서 많이 활용되는 색채이다. 다섯째, 소재는 작품의 주재와 이미지, 무용수의 개성을 가장 많이 고려해야하는 요소이다. 무용의상에 주로 사용되는 소재로서 가볍고 얇은 비치는 재질은 환상적이고 신비로운 분위기의 연출에 효과적이며 무용수가 춤추는데 무겁지 않고 자유롭게 동작을 표현 할 수 있기 때문에 무용수들이 선호하는 의상 소재이다. 거칠고 가벼운 재질의 소재는 토속적인 작품, 전통기법을 근거로 한 향토 성이 짙은 화려하지 않은 장면의 이미지에 잘 어울리는 소재이며 광택이 없고 얇기 때문에 무대에서 조명 흡수가 잘되며 다른 색과의 조화도 잘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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