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의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브랜드관리는 모든 기업의 큰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최근 몇 년 동안 증가한 소비 트랜드인 ‘명품소비’ 현상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국내 패션 시장에서는 세계적인 명품브랜드들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브랜드를 명품화하기 위한 마케팅전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명품브랜드들이 갖는 공통적인 특성인 명품성에 대한 연구와 명품성을 지닌 명품브랜드에 대한 선호도에 관한 연구의 중요성은 높아진다. 하지만 명품에 대한 뚜렷한 정의 파악이 아직 어렵고, 명품에 대한 높은 관심에 비해 다양한 관점에서의 명품 연구가 부재한 실정이다.본 연구에서는 사례연구와 정성연구를 통해 기업의 관점이 아닌 소비자의 관점에서 명품의 정의와 명품브랜드요소를 해외 패션브랜드들 중심으로 도출하였고, 정량연구를 통해 중요 명품브랜드요소를 추출하고 이들의 ...
브랜드의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브랜드관리는 모든 기업의 큰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최근 몇 년 동안 증가한 소비 트랜드인 ‘명품소비’ 현상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국내 패션 시장에서는 세계적인 명품브랜드들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브랜드를 명품화하기 위한 마케팅전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명품브랜드들이 갖는 공통적인 특성인 명품성에 대한 연구와 명품성을 지닌 명품브랜드에 대한 선호도에 관한 연구의 중요성은 높아진다. 하지만 명품에 대한 뚜렷한 정의 파악이 아직 어렵고, 명품에 대한 높은 관심에 비해 다양한 관점에서의 명품 연구가 부재한 실정이다.본 연구에서는 사례연구와 정성연구를 통해 기업의 관점이 아닌 소비자의 관점에서 명품의 정의와 명품브랜드요소를 해외 패션브랜드들 중심으로 도출하였고, 정량연구를 통해 중요 명품브랜드요소를 추출하고 이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였으며, 명품브랜드요소가 명품브랜드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또한, 소비자 개인차성향인 미(渼) 민감성, 물질주의, 과시소비, 그리고 자기존중감이 명품성과 명품브랜드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측정해 보았다.회귀분석 결과, 명품성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는 최상급 품질, 차별화된 디자인 스타일, 고유한 로고, 사회적 지위인정, 그리고 여러 제품생산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명품성을 예측하는데 있어서 이들 명품브랜드요소들의 상대적 중요도는 사회적 지위인정, 고유한 로고, 차별화된 디자인 스타일, 최상급 품질, 여러 제품생산의 순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여러 제품의 생산은 명품성에 있어서 부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보였으므로, 한 브랜드에서 여러 제품을 생산하지 않고 몇 가지의 주력 제품에만 집중했을 때 명품성의 예측력을 높여줌을 알 수 있었다. 이들 5개의 명품브랜드요소들은 명품브랜드선호도에도 유의적인 영향을 미쳤다. 명품브랜드선호도에 대한 명품브랜드요소의 영향력을 보면, 사회적 지위인정, 차별화된 디자인 스타일, 최상급 품질, 여러 제품생산, 고유한 로고 순으로 명품브랜드선호도를 예측하는데 중요한 변수라고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여러 제품생산과 고유한 로고는 명품브랜드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지 않게 나왔다. 이는 5개의 명품브랜드요소들이 명품브랜드선호도에는 모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각각의 명품브랜드요소 모두가 모든 소비자들에게 있어서 명품브랜드선호도를 갖게 하는 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설명되어 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명품성은 명품브랜드선호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명품성과 명품브랜드선호도에 있어서 개인차 변수인 과시소비 성향이 부분적으로 유의한 상호작용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의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브랜드관리는 모든 기업의 큰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최근 몇 년 동안 증가한 소비 트랜드인 ‘명품소비’ 현상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국내 패션 시장에서는 세계적인 명품브랜드들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브랜드를 명품화하기 위한 마케팅전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명품브랜드들이 갖는 공통적인 특성인 명품성에 대한 연구와 명품성을 지닌 명품브랜드에 대한 선호도에 관한 연구의 중요성은 높아진다. 하지만 명품에 대한 뚜렷한 정의 파악이 아직 어렵고, 명품에 대한 높은 관심에 비해 다양한 관점에서의 명품 연구가 부재한 실정이다.본 연구에서는 사례연구와 정성연구를 통해 기업의 관점이 아닌 소비자의 관점에서 명품의 정의와 명품브랜드요소를 해외 패션브랜드들 중심으로 도출하였고, 정량연구를 통해 중요 명품브랜드요소를 추출하고 이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였으며, 명품브랜드요소가 명품브랜드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또한, 소비자 개인차성향인 미(渼) 민감성, 물질주의, 과시소비, 그리고 자기존중감이 명품성과 명품브랜드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측정해 보았다.회귀분석 결과, 명품성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는 최상급 품질, 차별화된 디자인 스타일, 고유한 로고, 사회적 지위인정, 그리고 여러 제품생산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명품성을 예측하는데 있어서 이들 명품브랜드요소들의 상대적 중요도는 사회적 지위인정, 고유한 로고, 차별화된 디자인 스타일, 최상급 품질, 여러 제품생산의 순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여러 제품의 생산은 명품성에 있어서 부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보였으므로, 한 브랜드에서 여러 제품을 생산하지 않고 몇 가지의 주력 제품에만 집중했을 때 명품성의 예측력을 높여줌을 알 수 있었다. 이들 5개의 명품브랜드요소들은 명품브랜드선호도에도 유의적인 영향을 미쳤다. 명품브랜드선호도에 대한 명품브랜드요소의 영향력을 보면, 사회적 지위인정, 차별화된 디자인 스타일, 최상급 품질, 여러 제품생산, 고유한 로고 순으로 명품브랜드선호도를 예측하는데 중요한 변수라고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여러 제품생산과 고유한 로고는 명품브랜드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지 않게 나왔다. 이는 5개의 명품브랜드요소들이 명품브랜드선호도에는 모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각각의 명품브랜드요소 모두가 모든 소비자들에게 있어서 명품브랜드선호도를 갖게 하는 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설명되어 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명품성은 명품브랜드선호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명품성과 명품브랜드선호도에 있어서 개인차 변수인 과시소비 성향이 부분적으로 유의한 상호작용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브랜드 브랜드관리 명품성 명품브랜드요소 명품브랜드선호도 brand brand management luxuriousness elements of luxury brand preferences for luxury brand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혜나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지도교수
이문규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 73장
키워드
브랜드 브랜드관리 명품성 명품브랜드요소 명품브랜드선호도 brand brand management luxuriousness elements of luxury brand preferences for luxury bran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