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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실내 인공심장박동기 및 이식형제세동기의 전자파장애에 관한 고찰
EMC Study of the Pacemaker and Implantable Cardioverter-Defibrillator in Saloon Area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II), 2002 Oct. 01, 2002년, pp.1001 - 1006  

공명상 ((주) 로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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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적용범위와 배경 각종 전동차에서 발생하는 자계의 발생을 살펴보고, 객실에서의 시뮬레이션과 측정결과를 바탕으로 인공심장박동기 및 이식형제세동기를 장착한 승객의 안전을 자속밀도에 대한 국제적인 요구사항 및 검토결과와 비교하여 이들 기준치의 안전성여부를 상세히 고찰해 보고자 한다. (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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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종 전동차에서 발생하는 자계의 발생을 살펴보고, 객실에서의 시뮬레이션과 측정결과를 바탕으로 인공심장박동기 및 이식형제세동기를 장착한 승객의 안전을 자속밀도에 대한 국제적인 요구사항 및 검토결과와 비교하여 이들 기준치의 안전성여부를 상세히 고찰해 보고자 한다.
  • 상기의 기준치를 근거로 하여 최대자속밀도가 객실바닥에서 직류자계 또는 교류자계에 관계없이 ImT 이하일 경우 심장박동기 등을 포함한 인체에 예상되는 문제가 없어야 함을 알 수 있다. 그럼 여기에서 직류전동차와 교류전동차의 실측치를 영국에서의 측정결과를 가지고 살펴보기로 하자. 특별히 교류자계에서는 전원주파수(5아Iz 또는 60Hz) 외에도 그 고조파성분과 과도적인 자계의 상승시간등에 대한 주의 깊은 고려가 필요하며, 아래의 측정치는 몇몇의 측정을 근거로 하여 작성된 것이다.
  • 상기에서 최근의 관련보고서 및 적용규격 등을 바탕으로 이에 대한 자계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심장박동기와 이식형제세동기의 보조장치에 대한 안정성을 검토하여 본 결과 ImT(lOGauss) 이하에서는 그 안정성이 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
  • 심장박동기와 이식형제세동기의 전자파적합성에 대한 검토를 위하여 다음의 몇 가지 국제적인 기준 및 사례를 바탕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 여기에서는 객실내의 전자파에 대한 안전을 위하여 실제 적용된 사례를 중심으로, 직류 및 교류전동차에서의 자속밀도와 이들 자계로부터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몇 가지 실 적용 예를 살펴보기로 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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