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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운행 및 정지시 소음측정에 의한 전동차 소음원 특성 고찰
Consideration of Noise Source Characteristics for Subway by Noise Measuremen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3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3 May 01, 2003년, pp.622 - 626  

조준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 ,  정우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 ,  정종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시험인증연구팀) ,  김명룡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시험인증연구팀) ,  권성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시험인증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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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중심가를 오가는 전동차의 경우 도시 사이를 운행하는 일반 기존선과는 다른 소음 특성을 가진다.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일반 기존선은 주로 디젤기관(디젤전기기관차 포함)에서 얻어지는 추진력을 이용하여 운행되나 도시철도에 사용되는 전동차의 경우는 그 추진력을 공급된 전기에너지에 의해 그 추진력을 얻는 것이다. 따라서 주요한 소음원의 특성도 상이하며, 또한 개활지를 중심으로 운행되는 기존선 열차에 반해 도시 전동차는 주로 터널내부에서 운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 전동차의 소음원의 특성에 대해 측정 사례를 중심으로 나타내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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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 전동차의 소음원의 특성에 대해 측정 사례를 중심으로 나타내었다.
  • 본 장에서는 철도 운행시 각 소음원 위치와 차량 내부 소음과의 관계등을 알아보기 위해 소음 측정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그림 1에 소음측정을 위한 마이크로폰 부착 위치를 개념적으로 나타내었다.

가설 설정

  • 한편, 전동차가 지하터널을 통과할 경우 열차에 탑승하고 있는 승객은 개방된 공간과 비교하여 열악한 소음 환경에 노출된다.2, 이는 제한된 공간을 갖는 지하터널에서는 개방된 공간과는 달리 전동차에서 발생한 소음이 터널 내부 벽면에서의 다중 반사 현상으로 인해 음에너지의 공간밀도가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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