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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사례를 통한 승객용 승강기의 재해예방대책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 2001년도 공동학술대회, 2001 Nov. 01, 2001년, pp.349.1 - 349.9  

윤유성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대학원) ,  권오헌 (부경대학교 안전공학) ,  고성석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초록

안전장치가 설치된 승강기는 1857년 Otis에 의해 개발되어 최근 건물의 고층화에 따른 사람들의 수직 및 수평 운송수단으로서 우리들의 일상적인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그 이용에 따른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1993년부터 2000년까지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1)}$ 에 따른 승강기 안전사고 발생현황은 총 승강기 설치대수에 대한 년 평균 재해발생율이 0.0414%로 총 안전사고 건수 143건에 대한 재해자가 180명이 발생하였으며, 그 중 승객용 승강기는 전체 재해의 약 42.6%를 차지하고, 180명의 재해자 중에서 중상 이상의 재해자가 약 80.1%를 차지하고 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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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장소에 인터폰을 설치한다. 관리자에게 비상시 대처요령을 수시로 교육시키고 승강기의 고장 및 수리는 반드시 전문기술자에게 조치를 받고, 승객구출 및 인명사고가 발생했을 때에는 신속히 인명구조 등 필요한 조치로 119구조대, 보수업체 및 검사기관에 연락하고 피해자의 심리적 불안감으로부터 안정시키며 승강기 사고현황을 승강기 검사기관에 보고한다.
  • 이와 같은 승객용 승강기의 재해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이미 건축 구조물에 설치되어 발생된 사고사례를 조사하여 사회활동에 수반되어 증가하는 교통사고와 같은 승강기사고를 방지하므로써 유사 및 동종재해의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미 설치된 승객용 승강기의 사고사례를 통하여 승객용 승강기의 재해통계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승강기유지관리자의 체계적인 안전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기존의 건축물에 이미 설치된 승객용 승강기의 사고사례를 통하여 승객용 승강기의 재해를 예방함으로써 승강기유지관리자 및 이용자들의 사용실태에 대한 체계적인 안전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승강기의 세부적 사고사례는 사고발생의 직접적인 원인에 해당하는 불안전 행동과 불안전 상태에 대해 조사하며 간접적 원인에 해당되는 기술적, 교육적 및 관리적 원인 등에서 승객용 승강기의 사고 특성에 맞지 않는 특정한 부분을 제외하고, 나머지 항목만을 기준으로 하여 원인을 분석한다. 이에 따라 승강기 법정방호장치의 종류와 안전장치 중에서 중상재해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일반 이용자나 구출자 및 관리자의 추락에 대한 기술적 방호장치의 개선방안 및 대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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