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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베이터용 와이어로프의 유효수명 및 교체시기평가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 2003년도 추계 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2003 Oct. 01, 2003년, pp.32 - 37  

손두익 (한국산업안전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  박재석 (한국산업안전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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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 말 현재 약 232,000대의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고 승객용이 전체의 85%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약 15,000∼20,000대씩 증가하고 있다. 엘리베이터 사고는 대부분 사망으로 연결되는 중대사고이며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게 된다. 와이어로프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운행을 위해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이므로 파단사고를 막기 위하여 보수업체 등 관리주체에서는 손상정도에 관계없이 일정기간마다 무조건 교체함으로써 자원의 낭비와, 경제적, 환경적 손실을 가져오게 된다.(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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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성능/효과

  • 1. 엘리베이터 와이어로프는 운행조건의 고려 없이 평균 약 5년 사용 후 교체하고 있다.
  • 2. 운전 부하 즉, 가동효율에 따른 유효수명의 차이는 없었으며, 운행 층고와 운행속도에 따른 교체 주기의 차등 관리도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3. 가장 오래 사용한 것이 속도 420m/min, 운행 층고 60층에서 8년(96개월)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를 기준으로 환산한 유효 운행 횟수는 600, 000회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 4. 가장 보편적인 20층 건물, 운행속도 90m/min, 일일 12시간 운행의 경우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 와이어로프의 유효수명은 14년으로, 효과적인 정비를 하면 현재보다 약 3배 이상 오래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 모든 엘리베이터의 와이어로프 교체가 운행속도, 운행 층고, 운행 시간 등 상이한 운전 조건에 따른 과학적인 교체기준이나 유효수명의 정확한 판단이 없이 일정한 기간이 경 과하면 무조건 교체하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러나 와이어로프의 유효수명은 가동효율, 속도, 층고 등 운행조건에 따라 반드시 차등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 그러나 와이어로프의 유효수명은 가동효율, 속도, 층고 등 운행조건에 따라 반드시 차등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즉 속도 90m/min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운행 층고 10층 빌딩에서 10년을 사용한 후 교체한다면 5층 건물은 5년마다, 20층 건물은 20년마다 교체하는 것이 정상이며, 60층 빌딩에 설치된 속도 420m/min 직행 엘리베이터의 로프 교체 주기가 5년이라면, 완행으로 전 층을 운행하는 속도 105m/min 엘리베이터는 20년 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결론이 된다.
  • 총 유효표본 328개에 대한 사용 기간별 로프 교체 건수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3과 같으며, 4년마다 교체하는 곳이 98회로서 전체의 30%, 5년마다 교체하는 곳이 84회로 서 전체의 약 26%로 나타났으며, 전체의 75% 이상이 3-5년마다 교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7년 이상 사용한 후 교체하는 경우도 5% 이상 되었다.

후속연구

  • 모든 엘리베이터의 와이어로프 교체가 운행속도, 운행 층고, 운행 시간 등 상이한 운전 조건에 따른 과학적인 교체기준이나 유효수명의 정확한 판단이 없이 일정한 기간이 경 과하면 무조건 교체하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러나 와이어로프의 유효수명은 가동효율, 속도, 층고 등 운행조건에 따라 반드시 차등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즉 속도 90m/min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운행 층고 10층 빌딩에서 10년을 사용한 후 교체한다면 5층 건물은 5년마다, 20층 건물은 20년마다 교체하는 것이 정상이며, 60층 빌딩에 설치된 속도 420m/min 직행 엘리베이터의 로프 교체 주기가 5년이라면, 완행으로 전 층을 운행하는 속도 105m/min 엘리베이터는 20년 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결론이 된다.
  • 엘리베이터 1대당 로프 교체 비용을 평균 4, 000, 000원(20층 기준으로 계산하면 6, 000억 원(년간 1, 200억 원)에 해당하는 추가 부담이 발생 된다. 또한 폐기된 로프의 용해 과정에서의 연료 소모와 환경오염 부담 비용 등을 감안하 면보다 과학적으로 적정 교체 시기를 예측, 판단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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