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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2 no.6 = no.93, 2018년, pp.507 - 513
정성훈 (한국해양대학교 산업기술연구소) , 심준환 (한국해양대학교 전자전기정보공학부) , 최관선 (한화시스템 해양연구소) , 손영창 (한화시스템 해양연구소)
The maritime autonomous surface ship is automatically collects and manages various information necessary for the operation to minimize human intervention and safely perform the mission assigned to the ship. And the ship may autonomously operate the partial or entire route to the destination determi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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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운항선박의 공통플랫폼은 무엇인가? | 자율운항선박의 공통플랫폼은 항해 중 발생하는 장비들의 데이터를 수집, 저장, 분석 및 관리하고, 선박의 안전항해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선박 데이터를 개방형 API 기반으로 제공하는선박과 육상의 기반 플랫폼이다. | |
자율운항선박의 도입 배경은 무엇인가? | 자율운항선박 (MASS; maritime autonomous surface ship)의 도입 배경으로 선박의 안전운항과 경제운항 그리고 IMO의 환경규제 등을 들 수 있다. 현재 해양사고의 대부분은 항해사의 견시 업무소홀 등과 같은 인적 과실에 의해 발생되기 때문에 선원의 항해 업무를 인공지능이 대신하거나 원격관제를 지원하는 자율운항 선박 기술을 통해 인적 과실을 줄임으로써 해양사고를 줄일 수 있다. | |
IMO에서 정의한 자율수준의 단계별 특징은? | IMO는 2017년 MSC 98 회의에서 자율운항선박을 정의하면서, 자율수준의 기준을 표 1과 같이 선원을 도우는 부분 자율시스템과 선원이 필요 없는 완전 자율운항시스템으로 구분하였다[5], [6]. 이에 따르면 자율 운항의 1~2단계는 선원이 판단하고 제어하는 수준이며, 3~5단계는 시스템이 판단하고 제어하는 수준으로 구분한다. 마지막 5단계는 완전 자율운항 선박을 나타낸다. 자율운항선박의 구현을 위해 필요한 기술은 표 2와 같이 자율운항에 필요한 기술, 선박과 육상 간 필요 기술, 운항 서비스기술로 구분하여 정의할 수 있다[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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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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