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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ORM 기반의 적응형 학습관리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daptive Learning Management System Based on SCORM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9 no.3, 2004년, pp.115 - 120  

한경섭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  서정만 (한국재활복지대학 컴퓨터게임개발과) ,  정순기 (충북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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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ORM의 데이터 모델을 확장하여 학습자의 학습특성에 따라 학습 컨텐츠를 차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적응형 학습관리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SCORM의 데이터 모델 확장과 학습자의 진단-처방처리 절차를 정립하여 IEEE에서 제시한 표준 학습관리 시스템의 아키텍쳐(LTSA)에 추가시켜 시스템을 설계하였으며, 컨텐츠 메타데이터를 확장하였고. 학습진행 동안에 컨텐츠를 동적으로 순서를 정하게 하는 패키징을 정의하여 이를 기반으로 적응형 학습관리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실험 컨텐츠를 이용해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한 결과,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개별적인 학습컨텐츠가 제공되었고, SCORM을 확장하여 적응형 학습관리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이 가능함을 보여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part of working on development of the learning management system, a adaptive learning management system which is able to provide individual learner with different learning contents or paths customized to learner's learning behaviors by expanding SCORM was proposed in this dissertation. In term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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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의 II장에서는 CBI와 ITS 기술의 발전동향. 교육공학 이론 연구, CRM의 이론적 배경 및 SCORM 구조에 대해 기술한다. m장에서는 교육공학 이론을 근거로 학습환경과 학습자의 학습특성 을 도출하여 SCORM을 확장시키는 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LTSA에 학습자 진단-처방처리 모듈을 추가시켜 적응형 학 습관리 시스템의 아키텍처를 설계한다.
  •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가 학습 컨텐츠에 능동적으로 적응 하여 학습 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적응형 학습관리 시 스템 (ALMS : Adaptive Learning Management System) 을 제안하고자 한다. 교육공학적인 이론을 근거로 하여 학 습자와 학습 컨텐츠간의 상호작용성을 분석하여 SCORM의 데이터 모델을 확장시킬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 IEEE에 서 표준 학습관리 시스템의 아키텍처로 제시한 LTSA (Learning Technology System Architecture)-!- 이용하 여 시스템을 설계, 구현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학습관리 시스템의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학습자와 학습 컨텐츠간의 상호작용성도 고려해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특성에 따라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적응형 학습관리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의 성능 평가를 위해 최소 단위로 제작된 학습 컨텐츠를 활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가 학습 컨텐츠에 능동적으로 적응 하여 학습 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적응형 학습관리 시 스템 (ALMS : Adaptive Learning Management System) 을 제안하고자 한다. 교육공학적인 이론을 근거로 하여 학 습자와 학습 컨텐츠간의 상호작용성을 분석하여 SCORM의 데이터 모델을 확장시킬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
  • 제안된 시스템의 성능 평가를 위해 최소 단위로 제작된 학습 컨텐츠를 활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을 통해 학습자의 반응에 따라 학습자의 특성이 추출되고 있는지 여부와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학습 컨텐츠가 동적으로 생성되고 있는지를 확인 하였다. 또한 제안된 시스템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학습 컨텐츠에 따라 학습 성취도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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