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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에이전트 행동기반의 강화학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Reinforcement Learning of Behavior-based Multi-Agent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상), 2002 Nov. 15, 2002년, pp.369 - 372  

도현호 (경희대학교 전자계산공학과) ,  정태충 (경희대학교 전자계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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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특성들을 가지고 있는 멀티에이전트 시스템의 행동학습은 에이전트 설계에 많은 부담을 덜어준다. 특성들로부터 나오는 다양한 행동의 효과적인 학습은 에이전트들이 환경에 대한 자율성과 반응성을 높여준 수 있다. 행동학습은 model-based learning과 같은 교사학습보다는 각 상태를 바로 지각하여 학습하는 강화학습과 같은 비교사 학습이 효과적이다. 본 논문은 로봇축구환경에 에이전트들의 행동을 개선된 강화학습법인 Modular Q-learning을 적용하여 복잡한 상태공간을 효과적으로 나누어 에이전트들의 자율성과 반응성을 높일 수 있는 강화학습구조를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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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효과직임을 보였다. 또한 이 실험을 통하여 복잡한 환경 속의 에이전트 학습시 효과적인 상태 공간이전체 학습 성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축구 전술문제와 같은 상위 레벨의 학습문제까지 고려를 할 경우에는 좀 더 복잡한 행동들이 나와 학습시간의 지연이 올 수도 있다.
  • 그러나 단순한 강화학습의 가장 큰 문제점은 큰 상태공간을 갖는 복잡한 환경들에 그대로 적용하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복잡한 환경인 로봇 축구에 기존의 강화 학습을 개선한 Modular Q-leaming 적용하여, 에이전트들의 자율성과 반응성을향상시키기 위해 큰 상태 공간에서 에이전트들의 다양한 행동을 이용한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구조를 제안한다.
  • 본 논문은 복잡한 환경의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에서다양한 행동들로 인하여 지수적으로 늘어나게 되는 상태 공간을 줄이기 위하여 강화학습인 Modular Q-learning올 사용한 구조를 제안하고, Q니earning을사용한 구조와의 비교, 평가를 로봇축구 환경의 실험을통하여 효과직임을 보였다. 또한 이 실험을 통하여 복잡한 환경 속의 에이전트 학습시 효과적인 상태 공간이전체 학습 성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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