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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게임 흡인요소 악영향 순화: 유식학 및 행동수정 방법 응용
Sublimation of Multimedia Games' Holding Power: An Application of Vij apti-m trat and Behavior Modification Method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3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중), 2003 May 16, 2003년, pp.967 - 970  

손인숙 (울산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  조윤경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  배재학 (울산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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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 게임 흡인요소를 매개로 유식학 수행단계와 행동수정방법간의 연관성을 밝혔다. 수행단계와 흡인요소간의 연관성 파악을 위하여 11가지 선심소를 기저범주로 놓고 Roget 시소러스를 이용하여 참조정보를 탐색한 곁과 선심소의 상세범주를 얻었다. 이것과 함께 게임 흡인요소 분류를 Roget 시소러스에서 같은 방법으로 탐색하여 수행단계와 게임 흡인요소의 대응관계를 확인하였다. 한편, 게임 흡인요소에 대응하는 행동수정방법은 문헌연구를 통하여 확인하였다. 이로써 게임 흡인요소 악영향 순화방안을 서구의 심리학이론인 행동수정방법과 함께 불친 심리학인 유식학 이론의 수행방법을 적용하여 상호보완적으로 생각할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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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 게임 흡인요소를 매개로 유식학 수행단계와 행동수정방법간의 연관성을 밝혀보았다. Roget 시소러스를 이용하여 참조정보를 탐색한 결과 게임 흡인요소와 선심소간의 같은 범주번호를 발견함으로써 연관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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