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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조명과 초등학생 시력변화의 관계 분석을 위한 실태조사 및 조명개선 방법
An Investigation & Improvement of illumination for Analysis Relations between Classroom Illumination and Variation of Student's Eyesight in Primary School 원문보기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2003년도 학술대회논문집, 2003 Nov. 01, 2003년, pp.145 - 153  

김진구 (강원대) ,  김동조 (강원대) ,  김훈 (강원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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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시력 저하에 작용될 수 있는 교실조명 환경에서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주광 이용을 포함한 교실의 조명환경으로 책상면 조도, 칠판면 조도, 균제도, 휘도, 반사율등 시력에 작용되는 요소들을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교실조명의 문제점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조명환경을 개선하고 개선된 조명환경 하에서 계절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조명 특성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측정 분석하였다. 일정 기간 경과 후 개선된 환경에서 생활한 학생들과 개선되지 않은 환경에서 생활한 학생들의 시력의 변화를 측정하여 비교 분석함으로써 교실 조명환경이 학생들의 시력변화에 미치는 영향 및 상관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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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평가 후 시력 저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제거하는 교실 조명환경의 개선작업을 서로 다른 4가지의 조명환경으로 실시하고 조명환경이 개선된 교실에서 1년간 생활한 그룹과 개선되지 않은 교실에서 생활한 그룹 간의 시력 변화를 비교 분석하여 .교실 조명의 영향을 고찰하여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주광의 영향이 포함된 교실 조명환경으로 책상면조도, 칠판면조도, 균제도, 휘도, 반사율, 글레어 등을 1년간 교실환경의 변화에 따른 측정과 분석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교실의 조명환경 개선에 의한 영향이 학생들의 시력의 저하 현상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정밀한 시력검사를 병행하여 실시하고 조명환경이 시력 저하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여 교실조명의 개선 방향의 기준을 제시하기 위한 조사 분석 연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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