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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고무분말 개질제의 혼합비와 친환경적 특성 원문보기

한국환경과학회 2001년도 정기총회 및 봄 학술발표회 초록집, 2001 May 01, 2001년, pp.195 - 196  

한양수 (경동대학교 건설공학부) ,  유병로 (한밭대학교 토목환경도시공학부) ,  박성의 (한밭대학교 토목환경도시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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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현재 중남부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아 스팔트 시멘트(AP-5)를 사용하여 골재입도 선정실험과 개질재로 사용한 CRM(Crumb Rubber Modifier)의 투입량 변화에 따른 혼합물의 변화 실험과 배합설계를 통한 아스팔 트 시멘트의 최적 함량 실험과 이를 통한 배수성 아스팔트의 현장 포설 후의 소음효과를 알기 파악하기 위하여 소음도 측정을 실시하였고, 배수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현장 포 설 제품의 코아 채취를 통한 공극율 및 투수계수 등을 측정하여 배수성 아스팔트가 미치는 환경 친화적 측면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폐타이어를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골재에 첨 가하고 더 많은 양의 폐타이 어를 재활용하기 위하여 혼입량의 증가에 따른 혼 합물의 특성을 평가하였다.
  • 기존의 시멘트 또는 아스팔트 도로는 소음발생과 수막현상으로 인한 빗길 교통사고 위험, 하절기의 고온에서의 소성변형과 동절기 저온에서의 취성파괴 등의 문제점이 제기 되어 왔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현재 중남부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아 스팔트 시멘트(AP-5)를 사용하여 골재입도 선정실험과 개질재로 사용한 CRM(Crumb Rubber Modifier)의 투입량 변화에 따른 혼합물의 변화 실험과 배합설계를 통한 아스팔 트 시멘트의 최적 함량 실험과 이를 통한 배수성 아스팔트의 현장 포설 후의 소음효과를 알기 파악하기 위하여 소음도 측정을 실시하였고, 배수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현장 포 설 제품의 코아 채취를 통한 공극율 및 투수계수 등을 측정하여 배수성 아스팔트가 미치는 환경 친화적 측면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폐타이어를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골재에 첨 가하고 더 많은 양의 폐타이 어를 재활용하기 위하여 혼입량의 증가에 따른 혼 합물의 특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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