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에게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한국조사연구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2 Nov. 01, 2002년, pp.215 - 224  

김기환 (고려대학교 통계학과) ,  이해용 (성신여자 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조사의 범위는 사회과학에서 생명공학, 의학에 이르기까지 확대되었고, 조사 방법 또한 인터넷, 무선통신을 이용할 만큼 다양해졌다. 이와 같은 조사범위와 조사방법의 다양성은 조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많은 연구를 동반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조사가 응답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문지 구성, 조사원의 태도, 시간대별 차이, 응답자의 감정상태에 따라 알아보고, 올바르지 못한 조사 설계로 인하여 가장 흔히 발생될 수 있는 비표본오차의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하여 간결하고 명확한 질문, 평이한 질문으로 구성된 설문지, 응답자에게 호의적인 조사원의 태 도, 자연적인 요인 및 심리적인 요인에 따라 응답자가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으로 알 수 있었다. 또, 바르지 못한 조사 설계 및 조사 진행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비표본오차에 내해서 간단하게 살 펴보았다. 그러나 성신여자대학교 통계학과에서 발표한 '설문지와 신뢰성에 관한 조사에서는 이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다루지 않아 자세히 살펴보지 못했지만 표본 조사시 비표본오차의 문제 점이 큰 비중을 차지하므로 이를 면밀히 살펴볼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본 논문에서 연구자는 설문조사가 응답자에 미치는 영향을 크게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으로 나 누고자 한다. 조사를 하기 위해 직접적으로 필요한 설문지 작성방법, 조사원의 역할을 내적 요인 의 예로 들었고, 그 외에 외부적으로 미치는 영향인 감정이나 사건의 개입과 같은 요인을 외적요 인으로 제시하였다.
  • 잘 계획된 설문지라 고 할지라도 조사, 자료수집 또는 분석과정에 생기는 결함에 의해 비표본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본 절에서는 비표본오차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 앞 절에서 본 연구자는 조사가 응답자에게 미치는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요인들을 열거해 보았 다. 본 절에서는 조사의 신뢰성이나 타당성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인 요인들에 대해서 살펴보고 자 한다.
  • 심리적 요인은 자연현상의 변화와 인위적으로 만들어지는 사회현상의 변화에 따라 나눌 수 있다. 시간대와 날씨를 예로 들어보자. 사람들이 분주한 시간에 조사를 하기 위해 응답자를 방문하 였을 때, 응답 거절 또는 질문에 응해 주더라도 무응답 항목이 늘어날 수 있으며, 맑은 날보다는 흐린 날 잘 모르겠다와 같은 다소 냉소적인 답변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실제 조사결과를 살펴보자. 우선 조사원 옷차림의 선호도에 대한 그래프로부터 20대 이상 응답 자들이 정장차림의 조사원에 대해 호의적임을 알 수 있다.
  • 이번에는 인위적으로 만들어지는 사회현상에 따른 질문 응답에 대한 심리요인을 살펴보자. 한 예로 A 기업은 회사의 프로모션을 위하여 6월 한달 동안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2002 한일 월드 컵과 겹치는 기간이었지만 부득이하게 조사를 진행할 수 밖에 없었다.
  • 지금까지 본 연구자는 성신여자대학교 통계학과에서 발표한 '설문지와 신뢰성에 관한 조사'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조사가 응답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피보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간결하고 명확한 질문, 평이한 질문으로 구성된 설문지, 응답자에게 호의적인 조사원의 태 도, 자연적인 요인 및 심리적인 요인에 따라 응답자가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으로 알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