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에듀테인먼트 산업의 소비자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sumer Analysis of Edutainment Industry 원문보기

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하), 2003 Nov. 01, 2003년, pp.1047 - 1050  

김은정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  최인규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란 교육과 놀이를 합성한 말로, 재미있게 놀면서 자연스럽게 배우는 교육방법을 말한다. 에듀테인먼트 산업은 멀티미디어 기술을 배경으로 급속하게 발전하였지만, 소비자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미약한 실정이다. 이틀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N-세대의 라이프스타일과 에듀테인먼트 제품 디자인 기회파악에 관한 소비자의 실증연구를 통하여 에듀테인먼트디자인의 기반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디자인 방법론의 적용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는 에듀테인먼트 제품의 개발예 관하여 디자인의 심도 있는 적용과 제품 의 기회를 파악하는데 있다.
  •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연구 방법은 설문조사를 이 용한 실증연구로서 N세대들의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라이프 스타일을 연구하게 되었다. 특히, 이들에 대한 제품 디자인의 표적시장 선정이 가능하도록 라이프 스타일올 몇 개의 요인과 군집별로 유형화하고 유 형별 제품 디자인 전략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이와 같은 연구 목적 때문이다.
  •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연구 방법은 설문조사를 이 용한 실증연구로서 N세대들의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라이프 스타일을 연구하게 되었다. 특히, 이들에 대한 제품 디자인의 표적시장 선정이 가능하도록 라이프 스타일올 몇 개의 요인과 군집별로 유형화하고 유 형별 제품 디자인 전략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이와 같은 연구 목적 때문이다.
  • 조사는 사전 조사와 본 조 사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사전조사에서는 N세대들이 에듀테인먼트 연구를 위한 설문 내용을 보완하기 위해 실시되었는데, 30명의 경남의 Y대학생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설문의 표현에 대한 모호성, 난이성, 중복성이 없는가를 파악하여 이를 수정하였다. 그리고, 본 조사에서는 사전조사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수정하 고 조사설문서의 내용을 조사대상자가 이해하기 쉽게 수정하 여 시행하였다. 본 설문조사는 2003년 7월5일부터 7월 2。일까 지 실시하였다.
  • 본 실증 연구는 N-세대의 에듀테인먼트 제품 디자인 기회파 악에 관한 연구로서 라이프 스타일과 에듀테인먼트 특성 부분 으로 나누어 설문을 통해 직접 조사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에듀테인먼트제품에 대한 N-세대의 라이프 스타일 을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소비생활, 커뮤니케이션과 같이 5 가지 유형별로 나누어 측정하였다.
  • 본 연구는 N세대의 에듀테인먼트 제품 디자인 기회파악에 관한 연구이다. 조사결과,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N세대의 라 이프 스타일은 크게 4가지 유형 즉, 과시적 가치중심 생활 추구형, 편의지향 생활추구형, 합리적 현실생활 추구형, 현 실적 개인행복 추구형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