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2006년 에듀테인먼트 국내 시장조사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정보진흥협회
연구책임자 박영일
참여연구자 김일붕 , 오영은 , 김경애 , 김재민 , 윤형섭 , 정재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01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100003800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90년대 이후 오프라인 콘텐츠 중심으로 성장해 온 에듀테인먼트 산업은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발달로 인하여 급속도로 온라인·디지털화되고 있다. 문화콘텐츠의 신사업 분야인 에듀테인먼트는 문화콘텐츠 장르 간 융합콘텐츠이다. 현재 에듀테인먼트는 문화콘텐츠 산업의 신규시장으로 진출하고, 글로벌시장 개척의 선두주자로서 향후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어린이들의 학습에 있어서‘놀이’가 매우 중요하고 유용한 도구로 강조되면서 학부모와 교사, 그리고 학생들의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관심과 교수 방법의 차원에서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2
  • 연구요약...3
  • 차례...7
  • 표차례...9
  • 그림차례...11
  • 1장. 개요...13
  • 1. 에듀테인먼트의 개념...13
  • 2. 에듀테인먼트의 특성...17
  • 3. 시장구조의 협조요소와 저해요소...24
  • 4. 교육환경의 협조요소와 저해요소...26
  • 2장. 국내 에듀테인먼트 산업동향...33
  • 1. 조사개요...33
  • 2. 기업의 일반현황...33
  • 3. 에듀테인먼트 제작현황...36
  • 4. 에듀테인먼트 매출현황...38
  • 5. 에듀테인먼트 해외 수·출입 현황...40
  • 6. 기업 종사자 현황...42
  • 3장. 국내 에듀테인먼트 소비자동향...45
  • 1. 조사개요...45
  • 2. 매체활용 및 일상생활 실태...47
  • 3. 에듀테인먼트 인지도...54
  • 4. 에듀테인먼트 활용실태...58
  • 5. 에듀테인먼트 평가...64
  • 6. 에듀테인먼트 활용의사...67
  • 4장. 국내 에듀테인먼트 산업 및 소비자 동향분석...78
  • 1. 산업동향 주요분석...78
  • 2. 소비자 동향 주요분석...83
  • 3. 주요정책...92
  • 4. 전망...94
  • 참고문헌...97
  • 연구진...99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