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CM환경에 적합한 철강산업의 CRM 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A Implement on CRM System for Iron & Steel Industry in SCM Environment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2003 Nov. 01, 2003년, pp.143 - 150  

김용주 (인천대학교 산업공학과) ,  남호기 (인천대학교 산업공학과) ,  박상민 (인천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nvironment of management is changed by the improving Information Technology, the changing market that is overflowed by product, the competing between enterprises, and the segmenting the whole market. As a result, the concept of the 1:1 marketing is appeared on the environment of management ...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과는 다른 철강 산업군에 적용 가능한 CRM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의 대표적인 기업에 실제 적용 및 구축한 내용에 대해서 설명하겠으며, 마지막으로 결론 및 후추 연구과제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 또한, 공급망에서 가장 마지막 단계의 고객에 대한 CRM이 그 동안의 적용 분야였다면, 본 연구에서는 공급망의 앞단에 해당하는 제조기업에 대한 고객관계 정보를 분석함으로써 전체 공급망의 효율적인 관리와 이를 응용하여 생산전략에 적용 가능하도록 하는 문제에 대해서 심도 있게 접근하려 하였다. 이를 통하여, 기업의 정보력을 강화시키고, 전략적이고 입체적인 분석을 통해 신속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도록 마케팅 분석 정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향후 ERP 또는 선진정보시스템 구축 시 용이한 확장을 위해 시스템 확장성 및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데 본 연구의 목표를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기간 시스템을 통하여 raw data를 보유하고 있으며, 시장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려는 기업의 목적이 부합되어 영업부분에 있어서의 비정형 분석과 의사결정지원에 BIS 시스템으로 CRM을 구축하였다.
  • 본 절에서는 실제 시스템을 구축하여 적용한 업체의 현황, 구축 범위, 구축 결과 및 타 시스템과의 연동 등에 대해서 살펴본다.
  • 본 절에서는 실제로 I기업에 적용되어 구현된 시스템의 아키텍쳐를 설명하도록 하겠다. 다음의<Figure 1>을 살펴보면 구현된 시스템은 크게 두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 위에서는 일반적인 산업군별로 적용하는 CEM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그 동안 해외 및 국내업체의 CRM 시스템 도입 현황을 살펴보면 통신이나 금융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제조산업 중에서도 철강이나 중공업 분야는 극히 제한적인 사례만을 가지고 있다.
  • 이는 고객의 주문 현황에 대해서 지금 현재 운송중인 제품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보았을 때 기존에 연구되어지던 산업군들은 고객 서비스에 대한 시금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 CRM을 적용하였다면,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CRM 적용에서 등한시 되었던 대표적인 2차 산업군의 철강 산업에 효율적으로 적용 가능한 CRM을 구축하는데 그 목표를 두었다. 또한, 공급망에서 가장 마지막 단계의 고객에 대한 CRM이 그 동안의 적용 분야였다면, 본 연구에서는 공급망의 앞단에 해당하는 제조기업에 대한 고객관계 정보를 분석함으로써 전체 공급망의 효율적인 관리와 이를 응용하여 생산전략에 적용 가능하도록 하는 문제에 대해서 심도 있게 접근하려 하였다.
  • 또한, 공급망에서 가장 마지막 단계의 고객에 대한 CRM이 그 동안의 적용 분야였다면, 본 연구에서는 공급망의 앞단에 해당하는 제조기업에 대한 고객관계 정보를 분석함으로써 전체 공급망의 효율적인 관리와 이를 응용하여 생산전략에 적용 가능하도록 하는 문제에 대해서 심도 있게 접근하려 하였다. 이를 통하여, 기업의 정보력을 강화시키고, 전략적이고 입체적인 분석을 통해 신속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도록 마케팅 분석 정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향후 ERP 또는 선진정보시스템 구축 시 용이한 확장을 위해 시스템 확장성 및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데 본 연구의 목표를 두었다.
  •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이번 CRM 구욱의 목표를 두었다. 이를 통해서 회사의 전반적인 영업 정보의 다차원 분석을 통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경영 및 영업정보를 제공하여, 고위 경영층 뿐만 아니라 영업사원들까지도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최종 목적이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객 관리에 있어서 수동적인 관리를 하던 철강산업에 있어서 적용 가능한 CRM 구축을 최대의 목표로 현 상황에 맞는 프로세스와 OLAP툴을 이용한 다양한 비정형 분석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 적용업체 I사의 영업부분 현업 담당자와 고위 경영층 등의 의견을 종합하여 모두가 만족하는 의사결정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이번 CRM 구욱의 목표를 두었다. 이를 통해서 회사의 전반적인 영업 정보의 다차원 분석을 통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경영 및 영업정보를 제공하여, 고위 경영층 뿐만 아니라 영업사원들까지도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최종 목적이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