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는 지난 4년 연속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철강기업으로 뽑혔다. 포스코의 성공은 기술혁신과 함께 수많은 협력업체와 고객과의 파트너십에 기인한다. 특히 협력업체와의 파트너십은 효과적인 공급망관리(SCM)를 기반으로 한다. ERP시스템이 표준화된 영업관리를 지원해 주지만 예외사항과 변동으로 이어지는 환경의 변화에는 효과적이지 못하다. SCM 첨단계획수립기능(APS)는 이런 예외적인 사항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가능하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포스코가 운영 중인 APS의 구조와 성과에 대한 사례를 살펴보았다. 더불어 SCM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는 구성원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정보공유, 협업, 협력업체에 대한 인센티브, SCM 성과 등에 대한 인지정도를 연구모형을 통해 분석을 시도하였다. 사례연구 및 통계적 분석결과가 시사하는 몇 가지 함의도 제시하였다.
포스코는 지난 4년 연속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철강기업으로 뽑혔다. 포스코의 성공은 기술혁신과 함께 수많은 협력업체와 고객과의 파트너십에 기인한다. 특히 협력업체와의 파트너십은 효과적인 공급망관리(SCM)를 기반으로 한다. ERP시스템이 표준화된 영업관리를 지원해 주지만 예외사항과 변동으로 이어지는 환경의 변화에는 효과적이지 못하다. SCM 첨단계획수립기능(APS)는 이런 예외적인 사항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가능하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포스코가 운영 중인 APS의 구조와 성과에 대한 사례를 살펴보았다. 더불어 SCM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는 구성원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정보공유, 협업, 협력업체에 대한 인센티브, SCM 성과 등에 대한 인지정도를 연구모형을 통해 분석을 시도하였다. 사례연구 및 통계적 분석결과가 시사하는 몇 가지 함의도 제시하였다.
POSCO has been chosen as the most competitive steelmaker in the world, for the 4th year in a row. It's potentials and key success points lay at technology innovation as well as effective partnerships with suppliers and customers. Partnership with suppliers is based upon the effective supply chain ma...
POSCO has been chosen as the most competitive steelmaker in the world, for the 4th year in a row. It's potentials and key success points lay at technology innovation as well as effective partnerships with suppliers and customers. Partnership with suppliers is based upon the effective supply chain management. While ERP system supports the standard business work flows, the biggest impact on business performance is created by exceptions and variability. A SCM Advanced Planning System reduces the amount of exceptional situations, helping to keep business in a standard mode of operation. A case summary on SCM Advanced Planning System of POSCO as well as its impact on firm performances is presented. As a supplement to this case study, we also investigate the employees' perceived level of SCM-related factors, including information sharing, collaboration, incentive system for suppliers and their impacts on SCM performances. As a conclusion, the practical implications of these findings are discussed.
POSCO has been chosen as the most competitive steelmaker in the world, for the 4th year in a row. It's potentials and key success points lay at technology innovation as well as effective partnerships with suppliers and customers. Partnership with suppliers is based upon the effective supply chain management. While ERP system supports the standard business work flows, the biggest impact on business performance is created by exceptions and variability. A SCM Advanced Planning System reduces the amount of exceptional situations, helping to keep business in a standard mode of operation. A case summary on SCM Advanced Planning System of POSCO as well as its impact on firm performances is presented. As a supplement to this case study, we also investigate the employees' perceived level of SCM-related factors, including information sharing, collaboration, incentive system for suppliers and their impacts on SCM performances. As a conclusion, the practical implications of these findings a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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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ERP시스템과 e-비즈니스 역량을 기반으로 새롭게 그 전략적 가치가 인지되고 있는 공급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생존여부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 이르게 되었다. 공급망 관리는 원자재의 구매, 가공에서부터 완제품의 생산, 유통에 이르는 부가가치활동에 관련된 일련의 기업들을 지칭하는 공급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최종고객에게 그들이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기에 낮은 비용으로 제공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경을 초월한 경쟁, 기업환경의 불확실성 증대, 기업 활동영역의 국제화, 정보기술의 발달 등의 요인으로 인해 경쟁의 양상은 개별 기업간 경쟁의 차원을 넘어서 공급망간의 경쟁으로 변화하고 있다.
설문내역은 인구통계학적 요소와 함께 공급망을 구성하는 협력업체에 대한 평가와 인센티브, 정보 공유, 협업과 SCM성과, 그리고 공급망관리를 통해 축적될 수 있는 신뢰에 대한 항목 등으로 구성된다. 더불어 이들 연구요인들의 상호연관관계를 [Fig. 5]와 같은 연구가설의 형태로 설정하고 구성원들의 설문결과를 토대로 모형의 타당성을 평가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연구가설의 검증은 사례대상기업이 포스코의 임직원 중 SCM시스템의 운영에 참여하거나 관심이 많은 집단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연구모형에 제시되어 있는 각 요인에 관한 조작적 정의가 필요한데, 최종 종속요인인 SCM 성과는 공급망 성과 평가시 주로 사용되는 지표인 리드타임, 재고, 원가, 경쟁력 등 4개 설문항목으로 대신하였다[22].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철강제품 시장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포스코의 SCM시스템 운영현황과 핵심적인 SCM 계획수립기능의 구조와 역할을 살펴보고, 포스코의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통해 SCM의 전략적 효과에 대한 인지도 조사를 시도해 보고자 한다. 삼성전자와 함께 국내 산업계 대표주자인 포스코의 SCM 운영방식을 조명하는 것은 수출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 하는 장치산업 업계의 공급망관리 도입을 촉진하고 이를 통한 잠재적 성과가 얼마나 클 것인가를 사례를 통해 실증해 보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구조모형의 검증은 경로계수의 크기와 방향성, 통계적 유의성, 선행 변수를 통해 설명되는 최종 종속변수의 결정계수값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모든 경로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부트스트랩 재표본 절차를 수행하였다[22]. 모형검증 결과 [Fig.
본 절에서는 효율적인 SCM 시스템 운영을 통해 상당한 전략적 성과를 달성한 포스코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SCM 시스템을 통해 인지하는 조직 내 변화 정도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SCM 도입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몇 가지 중요 성과를 선행연구를 통해 살펴보고 이를 설문조사를 통해 실제적인 인지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설문조사는 포스코의 공급망관리의 의의와 전략적 기대효과에 대한 구성원들의 인지도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2013년 12월에 실시하였다. 포스코의 공급망관리에 대한 어느 정도의 관심과 인지도가 있다고 평가된 120명을 섭외하여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가설 설정
H1 : 협력업체와의 협업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인식할수록 SCM성과도 증대될 것이라고 인식한다.
H2 : 협력업체와의 정보공유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인식할수록 SCM성과도 증대될 것이라고 인식한다.
H3 : 협력업체와의 정보공유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인식할수록 이들 기업과의 협업활동도 활발히 진행된다고 인식하게 된다.
H4 : 협력업체에 대해 적절한 인센티브 제도가 제공된다고 인식할수록 이들 기업과의 협업활동도 활발히 진행된다고 인식하게 된다.
H5 : 협력업체에 대해 적절한 인센티브 제도가 제공된다고 인식할수록 이들 기업과의 정보공유도 원활히 이루어진다고 인식하게 된다.
H6 : 구성원들의 공급망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질수록 협력업체와의 협업활동이 SCM성과에 미칠 영향력은 더욱 증대될 것이다.
H7 : 구성원들의 공급망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질수록 협력업체와의 정보공유가 SCM성과에 미칠 영향력은 더욱 증대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모든 경로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부트스트랩 재표본 절차를 수행하였다[22]. 모형검증 결과 [Fig. 6]과 [Table 3]에서 알 수 있듯이 정보공유가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H2, 신뢰가 협업과 성과요인 사이에 조절 효과를 나타낼 것이라는 가설 H6를 제외하고는 모두 유의수준 5% 이내에서 통계적으로 수용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연구가설의 검증은 사례대상기업이 포스코의 임직원 중 SCM시스템의 운영에 참여하거나 관심이 많은 집단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연구모형에 제시되어 있는 각 요인에 관한 조작적 정의가 필요한데, 최종 종속요인인 SCM 성과는 공급망 성과 평가시 주로 사용되는 지표인 리드타임, 재고, 원가, 경쟁력 등 4개 설문항목으로 대신하였다[22]. 협업은 ‘주도기업과의 다양한 협력활동의 진행 여부’로 정의하였으며, Sanders[23], Zhou와 Benton[22]의 연구를 기반으로 본 연구상황에 맞게 측정항목을 수정하여 3개 항목을 사용하였다.
설문내역은 인구통계학적 요소와 함께 공급망을 구성하는 협력업체에 대한 평가와 인센티브, 정보 공유, 협업과 SCM성과, 그리고 공급망관리를 통해 축적될 수 있는 신뢰에 대한 항목 등으로 구성된다. 더불어 이들 연구요인들의 상호연관관계를 [Fig.
또한 10일 단위체제를 주간 단위체제로 전환함과 동시에 수주와 동시에 일자별로 공급 가능량을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이 사전에 자재수급 계획을 준비할 수 있도록 했다. 수출재의 경우에는 배선일정을 고려한 납기회신을 함으로써 재고 감소 및 인도납기 적중률을 제고하도록 했다.
본 절에서는 효율적인 SCM 시스템 운영을 통해 상당한 전략적 성과를 달성한 포스코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SCM 시스템을 통해 인지하는 조직 내 변화 정도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SCM 도입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몇 가지 중요 성과를 선행연구를 통해 살펴보고 이를 설문조사를 통해 실제적인 인지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정보공유는 ‘데이터, 시장, 기술, 품질관련 자료의 공유 정도’로 정의하였으며, 김태웅[24]에서 제시한 정보공유 사례를 주로 참조하여 3개 측정항목을 개발하였다.
한편 주문처리에는 OM(Order Management), 품질설계에는 SCP의 PP(Product Planner) 모듈을 사용하고 있다. 진행관리시스템은 공정계획과 같이 판매에서 주관하여 고객에게 납기를 부여한 시점에서부터 고객 인도시점까지의 진행 정보를 제공하도록 설계했다. 공정계획의 주문배치계획은 SCP의 FP(Factory Planner)를 적용하고 있다.
출하유통관리는 경쟁체제 도입을 통한 고객 운송비 절감 및 운송효율성 향상을 위해 운송사 경쟁 입찰계약 및 운송건별 경쟁 입찰 제도를 도입해 상세 설계했다. 또, 입고부터 고객사 도착까지의 전 물류 진행정보를 이동통신(GPS 등)을 활용해 도착 정보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객 재고 감소 및 인도납기 적중률을 향상시키게 된다.
통합판매·생산계획은 이 계획을 사용해 180여 개의 공장 및 공정에 대한 S&OP(Sales and Operations Planning)을 수립하며, 공급능력계획은 제품별 부하공정을 감안해 공급 능력을 산정한다.
또, 입고부터 고객사 도착까지의 전 물류 진행정보를 이동통신(GPS 등)을 활용해 도착 정보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객 재고 감소 및 인도납기 적중률을 향상시키게 된다. 특히, 수출재는 사전 배선계획에 따라 주문관리가 수행되고 배선계획에 따라 생산, 선적됨으로써 제품 재고가 감소되도록 설계했다. 운송사 경쟁 입찰계약 및 운송건별 입찰제도에는 ERP의 캐리어 포털(Carrier Portal), 운송지시는 배송모듈을 사용하고, 운송계획 및 일정계획은 SCP의 RTO(Rhythm Transportation Optimizer)와 DS(Dock Scheduler)를 적용하고 있다.
협업은 ‘주도기업과의 다양한 협력활동의 진행 여부’로 정의하였으며, Sanders[23], Zhou와 Benton[22]의 연구를 기반으로 본 연구상황에 맞게 측정항목을 수정하여 3개 항목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포스코의 공급망관리에 대한 어느 정도의 관심과 인지도가 있다고 평가된 120명을 섭외하여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모두 115개 설문이 회수되었으나 이중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평가된 13개 설문데이타를 삭제하고 총 102개 설문만을 실증분석에 이용하였다.
설문조사는 포스코의 공급망관리의 의의와 전략적 기대효과에 대한 구성원들의 인지도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2013년 12월에 실시하였다. 포스코의 공급망관리에 대한 어느 정도의 관심과 인지도가 있다고 평가된 120명을 섭외하여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모두 115개 설문이 회수되었으나 이중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평가된 13개 설문데이타를 삭제하고 총 102개 설문만을 실증분석에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의 주된 통계분석도구는 PLS(partial least square) 분석법이다. PLS는 측정·구조모형에 대한 평가를 동시에 할 수 있게 지원하는 기법으로 구성개념에 대한 척도 적재치를 추정한 후 구성개념 간 인과관계를 분석하는 과정을 수행한다[26].
신뢰는 ‘주도기업과의 질높은 협력관계 유지를 위한 신뢰성 있는 노력과 거래관계의 신뢰 정도’로 정의하였으며, 설문항목은 Smyth 등[21], Li와 Lin[26] 등의 연구를 참고하여 4개 항목을 선정하였다.
평가 및 인센티브는 ‘주도기업이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를 제공하는지 여부 정도’로 정의하였으며 설문항목은 Eriksson[25]의 연구결과와 포스코의 인센티브 사례를 참조하여 3개 항목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ERP와 공급망 첨단계획수립시스템의 적극적 활용은 신제품 출시리드타임 1.5년, 제조 리드타임 14일, 납기 응답시간 3분, 인도납기 적중률 95% 등의 성과를 낳게 되었다. 예를 들어 열연제품의 경우 생산리드타임을 12일로 축소시키고, 수송은 2일로 단축함으로써 현재 30일의 주문투입부터 고객사 도착까지의 리드타임이 14일이 되도록 설계했고 납기 또한 현행 30일에서 7일로 단축한 바 있다.
결과적으로 공급망내의 기업 간 신뢰는 공급망 주도업체와 협력업체 간에 상호작용이 자주 일어날수록, 즉 협력관계의 지속적 유지·발전을 통해 나타나며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거래 비용에 대한 기대치를 줄여줄 가능성이 높다.
e-Business내 e-Sales는 고객사가 자사의 생산제품 구매를 보다 빠르고, 간편하며, 안전하게 지원하며 고객사와 자간의 완벽한 Supply Chain을 형성, 구매 및 생산의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더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거래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한국전자인증㈜로부터 전자인증 System을 도입하여 인터넷상의 모든 거래에 대한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증받고 있다.
측정모형은 수렴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이용하여 평가될 수 있다. 수렴타당성은 구성개념에 대한 복합신뢰도와 평균분산추출 등에 의하여 평가되며, 판별타당성은 평균분산추출값의 제곱근이 구성개념 간 상관계수값을 상회하고 평균분산추출값 자체가 0.5를 상회하면 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 혁신적인 성과는 철강관련 기술개발과 함께 1999년부터 전사적으로 추진해온 프로세스혁신 기반의 공급망관리 시스템의 도입과 운영에 기인한다고 평가할 수 있다. 즉, 기존의 생산자중심의 운영에서 과감히 탈피하여 고객중심적인 프로세스 혁신과 SCM 도입, 그리고 공급사와 고객들에게 실시간 정보를 전달해 줄 수 있는 e-Business를 통해 상생협력과 성과공유 등을 도모하였다. 특히 공급망관리 시스템을 통해 원료 수송조달에서 부터 생산, 납품, 재고관리에 이르기까지 모든 고객사와 공급사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도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후속연구
따라서 공급망 주도기업이 주도면밀한 계획 하에 쌍방간의 투자와 추진활동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더라도, 협력업체의 입장에서 볼 때 적절한 그리고 동의할만한 투자·운영계획이 인센티브와 같은 형태로 입증되지 않으면 자사 보유의 공정과 제품에 대한 보완, 개선 또는 관련 기술의 개발과 같은 협업과 혁신활동에 참여하지 않으려고 할 것이다.
또한 포스코가 주도하는 공급망에 참여하는 협력업체에 대한 조사가 추가되지 못했다는 점도 본 연구의 한계로 지적될 수 있다. 또한 조직구성원에 대한 연구에서는 보다 나은 일반화된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SCM 도입 기업을 대상으로, 본 연구에서 고려하지 못한 조직, 전략적 영향요인을 추가한 실증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우선 포스코의 SCM 사례연구를 함에 있어서 한정된 자료로 인해 실질적인 부분에 대한 분석이 미흡하였고, 회사의 내부 자료를 활용하는데 있어서 기업보안과 정보유출에 관한 폐쇄성으로 인해 많은 자료를 확보하기가 어려워 심도깊은 논의가 어렵다는 점이다. 또한 포스코가 주도하는 공급망에 참여하는 협력업체에 대한 조사가 추가되지 못했다는 점도 본 연구의 한계로 지적될 수 있다. 또한 조직구성원에 대한 연구에서는 보다 나은 일반화된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SCM 도입 기업을 대상으로, 본 연구에서 고려하지 못한 조직, 전략적 영향요인을 추가한 실증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철강제품 시장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포스코의 SCM시스템 운영현황과 핵심적인 SCM 계획수립기능의 구조와 역할을 살펴보고, 포스코의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통해 SCM의 전략적 효과에 대한 인지도 조사를 시도해 보고자 한다. 삼성전자와 함께 국내 산업계 대표주자인 포스코의 SCM 운영방식을 조명하는 것은 수출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 하는 장치산업 업계의 공급망관리 도입을 촉진하고 이를 통한 잠재적 성과가 얼마나 클 것인가를 사례를 통해 실증해 보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스코의 성공은 무엇에 기인하는가?
포스코는 지난 4년 연속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철강기업으로 뽑혔다. 포스코의 성공은 기술혁신과 함께 수많은 협력업체와 고객과의 파트너십에 기인한다. 특히 협력업체와의 파트너십은 효과적인 공급망관리(SCM)를 기반으로 한다.
포스코는 어떠한 기업인가?
포스코는 지난 4년 연속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철강기업으로 뽑혔다. 포스코의 성공은 기술혁신과 함께 수많은 협력업체와 고객과의 파트너십에 기인한다.
PLS(partial least square) 분석법의 특징은 어떠헌가?
본 연구의 주된 통계분석도구는 PLS(partial least square) 분석법이다. PLS는 측정·구조모형에 대한 평가를 동시에 할 수 있게 지원하는 기법으로 구성개념에 대한 척도 적재치를 추정한 후 구성개념 간 인과관계를 분석하는 과정을 수행한다[26]. 측정모형은 수렴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이용하여 평가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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